[더,오래] 송의호의 온고지신 우리문화(104)
“이황은 온화하고 인정이 두터우며 실천이 독실합니다. 공부는 매우 숙련되어 그 단계가 분명하므로 배우는 자가 그 길을 쉽게 찾아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면 조식은 엄정하고 재기가 호탕합니다. 학문은 스스로 도를 깨달아 우뚝 서서 혼자 나아가므로 배우는 자가 그 요체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1579년 선조는 한 선비에게 창녕 현감 벼슬을 내린다. 그리고는 그가 스승으로 모신 대학자 퇴계 이황과 남명 조식의 기상과 학문이 어떠냐고 묻는다. 뜻밖의 질문이다. 순간 선비는 임금 앞에 두 스승의 특성을 조심스레 비교한다. 바로 한강(寒岡) 정구(鄭逑‧1543~1620) 선생이다. 두 스승이 세상을 떠난 뒤다. 선조는 자신이 알고 있는 퇴계와 남명을 제자를 통해 확인하고 싶었던 것일까.
한강을 말할 때 퇴계와 남명과의 만남은 빼놓지 않는 대목이다. 한강이 도산서당으로 퇴계를 처음 찾은 것은 1563년, 그의 나이 21세였다. 63세 퇴계는 이미 조야에 명성이 자자했다. 청년과 원로의 만남이다. 한강은 그 자리에서 자신이 미처 깨닫지 못한 학문의 방법과 목적 등을 터득한다. 문집인 『한강집』은 그날을 이렇게 정리했다.
“계해년 봄 선생이 퇴계 선생을 뵙고 의심나는 곳을 질문했는데, 이 선생께서 성인(聖人)의 문하에서 학문하는 순서와 방법을 말씀하셨다. 이에 비로소 지난날 향하는 바가 정해지지 않았음을 깨닫고 마음속으로 채찍질함에 규모가 확대되고 사업이 날로 커졌다.”
1566년 한강은 이번에는 남명을 찾아간다. 이때 남명은 “사군자(士君子)의 큰 절개는 오직 출처(出處)를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는데, 너는 출처를 약간 알고 있으니 나는 마음속으로 너를 인정한다”고 했다. 한강을 제자로 받아들인 것이다.
한강은 이렇게 당대 조선을 대표하는 대학자를 한꺼번에 스승으로 모셨다. 그러나 두 스승은 삶의 방식이나 학문적 지향이 확연히 달랐다. 그래서 한강은 두 스승으로부터 장점을 고루 물려받지만 다른 지향점이 후일 짐이 되기도 했다.
한강은 30대 한강정사 시기를 거쳐 회연초당에서 40~50대에 후학을 양성한다. 그러다가 1604년 그의 나이 62세에 공조참판이 되었으나 나아가지 않고 성주 수륜면 대가천 계곡으로 들어간다. 한강은 대가천 계곡을 ‘무흘’이라 이름 짓고 그곳에 무흘정사를 지은 뒤 8년간 은둔하며 저술에 힘쓴다. 왜일까. 우선은 주자를 닮고 싶었다. 주자의 ‘무이구곡’을 본 따 ‘무흘구곡’을 노래하고 ‘무이지’를 지었다.
그러나 그 이유가 전부는 아니었다. 그 무렵 남명의 제자 정인홍은 광해군을 배경으로 북인의 전면에 나서고 있었다. 권력을 장악한 정인홍은 스승 조식의 문집 『남명집』을 편찬하면서 이언적과 이황의 학문을 폄훼했다. 또 정구를 향해 스승이 이황이냐 조식이냐, 즉 퇴계학파인지 남명학파인지 정체성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정구가 일찍이 두 스승을 모신 게 걸림돌이 된 것이다. 정구는 결국 정인홍과 절교를 선언했다. 그러나 한강은 이후에도 남명의 문인으로 도리를 다한다.
한강은 퇴계에다 남명까지 두 스승의 학문을 발전적으로 계승했다. 출처‧의리 등은 남명적 체질을 지향하고 학문이나 수양은 퇴계적 함양을 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