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리 깨지고 피 터진다"는 말, 어떻게 읽을 것인가

중앙일보

입력

차이나랩

차이나랩’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頭破血流(두파혈류)'.'
머리 깨지고, 피 터진다'

시진핑 중국공산당 총서기가 당 설립 100주년 기념식에서 꺼낸 말이다.

ⓒ인민일보

ⓒ인민일보

"중국에 대드는 외부 세력은 14억 인민이 쌓은 철의 만리장성에 부딪쳐 머리가 박살 나고, 피가 철철 흐를 것이다."


전쟁 중에나 나올법한 무서운 말이다. 그러나 그 말에 베이징 천안문 광장에 운집한 청년들은 환호했다.

도대체 시진핑의 공산당은 중국을 어디로 몰고 가려는 것인가? 그의 연설 내내 든 생각이다.

국내 분위기도 걱정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청년층을 중심으로 혐중(嫌中) 분위기가 퍼진다. "중국이라면 다 싫다. 내 앞에서 중국이라는 단어 꺼내지도 말아라." 중국 관련 기사에는 이 같은 댓글이 더덕더덕 붙는다.

ⓒAP photo

ⓒAP photo

이래도 되는 것인가. 이웃 중국은 점점 괴물 같은 존재로 커가고 있는데, 우리는 '에이 짱*놈들~'이라고 돌아앉는다. 이래도 되는 것인가...

"한반도는 아직 냉전의 굴레를 벗지 못하고 있다. 신냉전의 쓰나미를 가장 가까이서 맞이하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중국에 대해 친중, 반중, 그리고 혐중으로 갈리어 있다. 각 진영의 입장에서 정해진 답만 보려 할 뿐 중국의 변화를 직시하기를 피하려 한다."

한겨레 신문 박민희 기자는 최근 낸 책 '중국 딜레마(한겨레 출판)'에서 이렇게 말한다. 중국이 위협적인 존재로 커 갈수록 우리는 더 관찰하고, 연구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얘기다.

'중국 딜레마' 위대함과 위태로움 사이에서, 시진핑 시대 열전 박민희 지음 | 한겨레출판사 | 2021년 06월 25일 출간

'중국 딜레마' 위대함과 위태로움 사이에서, 시진핑 시대 열전 박민희 지음 | 한겨레출판사 | 2021년 06월 25일 출간

중국을 어떻게 탐구해야 할까.

박 기자가 선택한 방법은 '사람'이다. 20명의 다양한 중국인을 통해 오늘의 중국, 그리고 내일을 분석했다. 사마천 사기(史記)의 '열전(列傳)' 형식을 빌려 책을 구성했단다. 역사 학도답다.

등장인물 20인의 스펙트럼이 다양하다.

불안한 황제 시진핑, 중국몽의 설계자 왕후닝(王沪宁) 등 정치인이 있는가 하면 '중국 판 미투 운동'을 촉발한 센즈(弦子)도 등장한다. 실종된 위그루인 인류학자 마힐라 다우트, 노동운동에 몸을 던진 선전(深圳)의 공장 노동자 선멍위(沈夢雨) 등 '반체제' 인사도 있다. 화웨이 설립자 런정페이(任正非) 등 경제인도 관찰 대상이다.

 ⓒMegvii

ⓒMegvii

그중 한 명, 청년 사업가 인치(印奇)를 보자. 그는 AI 유니콘 기업인 메그비(Megvii, 旷视)를 설립한 업계 스타다.

책 '중국 딜레마'는 인치를 통해 다양한 메시지를 던져준다.

메그비를 키운 건 공산당이다. 당은 인민을 감시할 장비가 필요했다. 도로에서, 공항에서, 호텔에서 얼굴 정보를 판별할 시스템을 찾았다. 그걸 메그비가 제공한 것이다. 과학기술 덕택에 당의 '디지털 통제'는 더욱 조밀해졌다. 소설 속 '빅브라더'는 현실로 뛰쳐나온다.

 ⓒMegvii

ⓒMegvii

당은 왜 인민들을 감시해야 할까.

박민희 기자는 '불안하기 때문'이라고 봤다. 신장 위구르에서는 폭동이 일어나고, 홍콩에서는 민주화 시위가 터지고, 대만은 독립하겠다고 난리다. 바이든의 미국은 '서방 스크럼'을 짜고 중국을 옥죄고 있다. 느슨했다가는 자칫 통제를 잃을 수도 있다.

중국 정부는 메그비에게 마음껏 데이터를 모으라고 독려한다. '개인 정보 보호? 개나 갖다 주어라'는 식이다. 그래야 '경찰'이 쉽다. 데이터가 쌓이고, 기술은 더욱 발전한다. 감시뿐만 아니라 교통 관리, 건물 출입, 디지털 결제 등으로 AI 기술은 확대된다.

공산당과 과학기술은 그렇게 결합되고 있다.

ⓒ하오칸스핀

ⓒ하오칸스핀

미국이 놀랐다. 이러다간 AI 기술 패권을 중국에 뺏기는 거 아냐? 트럼프의 '중국 때리기' 리스트에 메그비가 포함된 건 당연했다.

AI 청년 사업가 인치는 또 다른 20인 인물 류허(刘鹤)부총리와 연결된다.

류허는 트럼프와의 무역협상 담판에 나선 주역이다. 반미 경제전쟁의 사령관 역할을 하고 있다.

류허(??) 중국 국무원 부총리 ⓒ 바이두

류허(??) 중국 국무원 부총리 ⓒ 바이두

류허는 원래 시장 자율을 중시하는 학자였다. 하버드 대학에서 공부하기도 했다. 2012년 시진핑이 집권하면서 그를 중앙재경영도소조 판공실 주임으로 발탁했다. 중국 경제 정책의 헤드쿼터를 맡긴 것이다. 방만한 중국 경제를 수습하고, 체질을 강화하라는 임무가 주어졌다.

그러나 상황은 달리 돌아갔다. 트럼프의 등장으로 미-중 간 경제 전쟁의 전운이 감돈 것이다.

"미국의 전방위 공세로 중국 경제의 위기감이 고조되자 류허가 추진하던 개혁은 더 진행될 수 없었다. 당과 국가가 경제 전반을 강하게 통제하면서 경제 기술 패권전쟁에 대비하는 일종의 '전시 경제' 지휘관으로 류허의 역할도 수정됐다."('중국 딜레마')

전운이 감돌면 국가의 힘은 더욱 막강해진다. 중국 경제는 점점 더 국가가 나서고 민간이 빠지는 '국진민퇴(國進民退)' 경향을 보인다. 마윈이 그래서 아웃됐다. 미국 증시에 상장하려던 디디(滴滴)의 애플리케이션은 중국 스마트폰에서 아웃됐다. 당이 쳐 놓은 그물을 벗어나려는 기업은 그냥 아웃이다.

ⓒAFP

ⓒAFP

미-중 갈등은 무역, 기술을 넘어 지정학적 패권 경쟁으로 확대되고 있다. 공산당은 분산됐던 권력을 모으는 중이다. 역시 정점에는 역시 총서기 시진핑이 있다. '중국 딜레마' 속 시진핑 편으로 들어가 보자.

시진핑의 행보는 거침없다.  

부패 척결을 통해 권력을 다졌고, 국가 주석 임기 제한을 없애 '종신 임기'의 길을 열었다. 후계자는 아예 키우지 않는다. 총리에게 맡겼던 경제정책도 가져왔다. 당은 시진핑에 '핵심'이라는 호칭을 붙였다. 마오쩌둥을 연상케 한다.

ⓒAFP

ⓒAFP

그런데, 의문이 생긴다. 중국의 지도층과 엘리트들은 시진핑에게 권력을 몰아주는 데 동의한 것일까? 그렇다면, 왜 그랬을까?

시진핑 집권 초기의 정치환경을 볼 필요가 있다. 덩샤오핑, 장쩌민, 그리고 후진타오…. 중국은 개혁개방의 길을 숨 가쁘게 달려왔다. 시진핑이 권력을 잡았던 2012년에도 그 기세는 여전했다.

그러나 부작용은 컸다. 당 지배세력은 권력을 사유화했다. 부패가 만연했다. 빈부 격차는 커졌다. 부패 관료, 경제 기득권자에 대한 대중의 분노는 끓어올랐다. '사회주의' 중국은 내부에서 거대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었다.

ⓒAP 연합뉴스

ⓒAP 연합뉴스

유능한 정치인 시진핑은 그 위기에서 기회를 포착했다.

"시진핑의 권력 강화는 지도부 합의의 산물이다. 당 지도부는 공산당이 권력을 잃고 소련공산당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 중국이 혼란에 빠질 가능성 등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권력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중국 딜레마')

당 엘리트들 스스로 시진핑에게 권력을 몰아주는 데 동의했다는 게 박민희 기자의 분석이다. 보시라이 사건은 권력 집중을 가속하는 촉매제였다. 시진핑은 그 절호의 찬스를 살렸고, 권력을 장악했다.

"자신감보다는 두려움이, 공격적 본능보다는 방어적 본능이 시진핑으로의 권력 집중을 추동했다. 지배 연합으로부터 배제된 대중과의 갈등, 지배연합 내부의 권력 갈등이 엘리트들이 느끼는 위협 의식의 뿌리다."(손인주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중국 딜레마'에서 재인용)

ⓒ연합뉴스

ⓒ연합뉴스

그런 한편으로는 중국몽을 외치며 인민들의 마음을 샀다. "중국은 다시 일어섰다. 중국은 더는 약해빠진 아편전쟁 시기의 중국이 아니다. 중화민족의 옛 영광을 되찾겠다". 시진핑은 이번 100주년 기념사에서도 이같이 강조했다.

"서방 굴복의 역사를 끝낸 지도자!"

시진핑은 자신을 그렇게 각인시키려 한다.

글로벌 넘버 투, 개혁개방 덕택에 물질적 풍요를 누린 젊은 세대들은 시진핑 주석이 흔들어대는 성적표에 환호한다. '중국몽'이 주는 황홀한 비전에 현혹돼 애국주의, 국수주의로 빠져들고 있다. 많은 사람이 문혁 시대 홍위병을 떠올리고 있다.

국내 불안이 클수록 대외적으로는 강경하게 대응하는 법이다. 땡큐 트럼프! 시진핑은 트럼프의 '중국 때리기'에 물러서지 않았다. 국내 애국주의를 대미 항전에 끌어들였다.

ⓒEPA 연합뉴스

ⓒEPA 연합뉴스

"중국 건드는 자 머리 깨지고 피 터질 것"이라는 표현이 그래서 나왔다. 국내용 멘트였다.

박 기자는 머리말에서 "중국의 문제를 공정하게 비판하면서 중국 시민들과 연대하고 평화적인 공존의 길을 찾을 수는 없을까"라고 썼다. 그가 중국 내 여러 양심의 목소리를 찾아 취재한 이유일 것이다.

그러나 상황은 점점 더 그 반대로 가고 있다.  

공산당 최고 지도자 입에서는 '머리 깨지고, 피 터질 것'이라는 험담이 나오고, 군중은 그 말에 환호한다. 홍위병의 광기에 양심의 목소리는 묻히고 있다. '중국 시민과 연대하고 평화 공존의 찾을 수 없을까'라는 박민희 기자의 바람은 아쉽게도 현실과 멀어지고 있다.

차이나랩 한우덕 기자

차이나랩

차이나랩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