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가서비스대상] ‘2021 국가서비스대상’ 생활 서비스 분야 수상 기업은? ②

중앙일보

입력 2021.07.08 06:00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2021 국가서비스대상(National Service Awards)’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에 적절히 대응하고, 혁신 경영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며 고객 편의성을 크게 개선한 서비스 브랜드 43개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고객만족도 혁신에 앞장 선 생활 서비스 분야 6개 서비스를 소개한다.

- MRO 전문역량 내재화,,,구매대행 너머 렌탈 서비스까지 확장

㈜서브유(대표 김현수)의 서브유(SERVEU)가 ‘2021국가서비스대상’ MRO서비스 부문에서 수상했다. 3년 연속이다.

2020년 4월 이랜드서비스 MRO사업부는 이랜드그룹 계열사에서 ‘㈜서브유’(대표 김현수, 前 이랜드그룹 사장)라는 MRO 전문 기업으로 독립(Spin-out)했다. 새로이 창립된 서브유는 “Let’s Go’(사랑,존중,감사,성장,기회)를 기업 이념으로 하며, 시장의 흐름과 산업 트렌드의 급격한 변화의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MRO 전문 역량 강화’, ‘사업 영역 확대를 통한 수익 구조 개선’, ‘사업 프로세스의 효율적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기존 이랜드서비스의 ‘서비스 지식 기업’으로써의 조직 운영 방식을 이어 ‘We.Comm(사업부 피드백)’, ‘D.Comm(부서 단위 피드백)’이라는 혁신적인 조직 문화를 통해 ‘MRO 전문 역량 내재화’와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사업 분야에서도 기존 구매 대행 서비스뿐 아니라 렌탈 서비스까지 확장되어, 기업에서 사용하는 일반 사무 기기(복합기,프린터)부터 매장에서 사용하는 정수기, 물류 센터의 지게차, 파렛트, 통근버스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점차 그 영역을 넓혀 가고 있다.

- 간편 납부,요금 할인,비대면 검침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

에스씨지랩㈜(대표 박동녘)의 가스앱이 ‘2021 국가서비스대상’ 도시가스 서비스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가스앱’은 업계 최초의 전기, 가스, 태양광 에너지 서비스를 아우르는 통합 에너지 플랫폼으로 모바일 간편 납부, 요금 할인, 비대면 자가 검침, 24시간 AI 민원 챗봇 등 코로나19 시대에 사용자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에게 높은 신뢰와 호평을 받아왔다.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가스앱'은 출시 시점부터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핵심 경쟁력인 사용자 UX와 고객 친화 디자인, 서비스 안정성을 지속해서 향상해 왔다. 업계 최초로 캐릭터를 활용해 주요 화면을 구성하고 캐릭터 별 민원 응대 챗봇을 선보였으며, 잠금 화면 기능을 통한 요금 할인, 60여 개의 요리 동영상 레시피, 20여 곳의 지자체와 공공 기관 제휴를 통해 제공되는 지역 정보, 생활 꿀팁 등 차별화된 서비스와 마케팅으로 관련 업계는 물론 이용 고객들의 관심을 꾸준히 높였다.

작년까지 서울·인천 도시가스 권역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온 가스앱은 올 3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스마트 계량기(AMI) 실증 사업에 참여해 국내 최초의 AMI 모바일 서비스 ‘제주 도시가스-가스앱’을 성공적으로 론칭했고, 이를 통해 전국 약 340만 가구를 대상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했다.

- 국내 최초 치킨실번제실시,,, 안전하고 건강한 식재료 사용

㈜이루에프씨(대표 이문기)의 바른치킨이 ‘2021국가서비스대상’ 치킨 전문점 부문에서 수상했다.

바른치킨은 깨끗한 기름의 산가 기준을 1.0으로 정하고, 이를 넘지 않는 치킨 마리 수를 대기업 중앙연구소와 테스트해 18L 전용유 한 통에 딱 58마리만 조리한다는 기준을 세운 브랜드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치킨은 1~58까지 중 몇 번째인지를 숫자로 적어주는 ‘치킨실번제’를 국내 최초로 도입, 시행하고 있으며, 58번째 치킨 주문 고객에게는 황금빛 맛의 절정이라는 콘셉트에서 착안해 ‘현미 바사삭’으로 교환 가능한 ‘골든티켓’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상시 진행하고 있다.

바른치킨이 소비자들에게 주목받는 건 사실 안전하고 건강한 식재료, 그리고 위생과 맛에 구애된 조리 환경 덕이다. 순살까지 모두 국내산 계육, 햅쌀 현미파우더, 바른치킨전용유 등을 이용하며, 기름 한 통을 58마리 조리에만 사용하고 청결하고 오픈된 주방에서 조리된다. 특히 국내산 햅쌀을 파우더에 첨가하여 소화와 영양을 두루 만족시킨 점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바른치킨은 마케팅 홍보 활동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 4월 배우 주지훈을 전속 모델로 발탁해 ‘맛으로 바른’ 광고 캠페인을 펼친 것을 비롯해, ‘삐딱하게’, ‘대새레드’편의 TVC 및 라디오 CM을 송출했다. 또한 영화감독 장항준이 연출, 출연하고 배우 권오중의 완벽한 하비에르 바르뎀 분장으로 화제를 낳은 영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를 패러디 한 ‘맛으로 바르뎀’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켰다.

- 차별화된 장례 시스템 돋보여,,,토털 라이프케어 기업 지향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가 ‘2021국가서비스대상’상조 서비스 부문에서 수상했다. 3년 연속이다.

프리드라이프는 상조 서비스 전문기업으로,차별화된 장례 시스템과 고객 중심의 전문 서비스를 바탕으로 국내 상조업계를 선도하고 있다.올해 초 좋은라이프, 금강문화허브와 3사 합병을 완료하고자산총액1위, 선수금 규모 1위,매출1위로 상조업계 선두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새로운 CI를 발표하며 ‘늘 당신의 삶과 함께’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제시,장례서비스에 이어 웨딩, 투어,전문 장례식장 운영 등 사업영역을 다각화하며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을 알렸다.

2002년 설립된 프리드라이프는그동안 고객만족 제고를 최우선 과제로 다양한 노력을 펼쳐왔다.프리드라이프는 장례에 대한 다양화된 니즈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실속형부터 최신가전 결합상품까지 상품 라인업을 확대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다.장례사전상담부터 장례 이후 행정지원까지 전문인력이 지원하는 ‘장례 토탈케어 시스템’을 도입하고,종합 건강검진 우대, 전국 유명 리조트 이용 등을 지원하는 다채로운 회원 멤버십 혜택을 도입했다.장례 외에도 고객의 라이프 플랜에 맞춰웨딩, 크루즈 여행, 장지서비스 등 전환해 이용할 수 있다.

- 팬데믹에 대응할 수 있는 메뉴 개발 및 접객 서비스 강화

삼성웰스토리㈜(대표 한승환)가 ‘2021국가서비스대상’프리미엄 급식 서비스 부문에서 수상했다.

푸드 서비스를 시작으로 식자재 유통 서비스부터 글로벌 식음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삼성웰스토리는 글로벌 초일류 식음서비스 기업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과학적인 영양 설계로 신메뉴를 개발하고 정갈한 한식과 건강식, 풍미와 식감이 살아있는 일품식과 다양한 글로벌식까지 맛과 영양이 특별한 식음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기업체는 물론, 병원, 대학교, 연수원, 관공서, 골프장 등 다양한 공간에서 편안하고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해 식생활의 가치를 크게 높였다는 평을 받는다.

현재 삼성웰스토리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메뉴 개발 및 접객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테이크아웃, 도시락 같은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면역력 강화를 위한 특식 메뉴를 편성하고 있다. 특히 마스크 착용 중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눈 인사 중심의 인사법을 교육, 정착시키고 있으며, ‘맛있게 드세요’ 마스크,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뱃지 등을 착용하고 있다.

아울러 서비스 질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인력으로 본사 CS 조직을 구성하고, 맞춤형 교육 체계를 적용하고 있다. CS부서의 전 근무자는 10년 이상의 경력 및 국가 전문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전문역량을 끊임없이 현장에 이관하고 있다. 직군별 교육, 연차별 서비스 교육은 물론, 신규 오픈하거나 고객 요청, 이슈 발생 시 전문강사가 방문해 교육하기도 한다.

- 맞춤형 채용 솔루션으로 고용시장 활성화,일자리 창출에 기여

Robert Walters Korea(이하 로버트 월터스, 지사장 최준원)가 ‘2021 국가서비스대상’ 글로벌 인재채용 컨설팅 부문에서 수상했다.

로버트 월터스는 코로나19 뉴노멀 시대에적합한 우수한 채용솔루션을기반으로고용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통해 급격히 변화하는 채용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온라인 면접 툴을 도입하고 스마트 워크,비대면 채용 등에 대한 글로벌 영상세미나(Webinar)를 제공해 기업과 구직자들이 비대면 채용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있다.이와 함께 대한 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공공기관이 주최하는 온라인 외국인 투자 기업 채용박람회, 언택트 대학 취업 박람회에 적극 참가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하고현장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서도 적극 힘쓰고있다.

현재 전세계 31개국에서 30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로버트월터스는혁신, 비전, 리더십을 지향하는 기업 브랜드 가치를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다국적기업,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 다양한 형태의 기업 고객에게 최적화된 인재 채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 영역을 넘어 사회 공헌활동에 앞장서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