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1 국가서비스대상] ‘2021 국가서비스대상’ 생활 서비스 분야 수상 기업은? ①

중앙일보

입력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2021 국가서비스대상(National Service Awards)’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에 적절히 대응하고, 혁신 경영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며 고객 편의성을 크게 개선한 서비스 브랜드 43개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고객만족도 혁신에 앞장 선 생활 서비스 분야 5개 서비스를 소개한다.

- 뛰어난 입지 선정과 안전,지역 커뮤니티와 더불어 사는 즐거움 선사

롯데건설㈜(대표 하석주)의 롯데캐슬이 ‘2021국가서비스대상’프리미엄 아파트 부문에서 수상했다.4년 연속이다.

롯데건설은 1999년 국내 주택업계 최초로 ‘롯데캐슬’을 출시해 브랜드 아파트 시대를 선도하였다. 주거상품의 대표브랜드 ‘롯데캐슬’을 통해 아파트,주상복합,오피스텔 분야에서 도시정비사업, 개발사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주택시장 패러다임에 발빠르게 대응해 차별화된 가치와 격이 다른 주거문화를 제공하고 있다.‘Prestige of life’이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아래 ‘롯데캐슬’은 고객이 살아갈수록 가치가 더해지고 생활의 품격이 높아지는 주거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롯데캐슬은 브랜드 미션인 ‘우리 가족이 살 집을 짓는다는 마음으로 입지선정, 상품개발, 품질, 서비스 등 각 분야에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앞서겠다’를 실천하고자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뛰어난 입지 선정으로 편안함을 넘어 안심하며 생활할 수 있는 시큐리티(Security), 여유와 치유, 나아가 이웃, 지역 커뮤니티와 더불어 사는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또한 다양한 고객 접점에서 청취된 고객의견을 상품과 서비스에 반영하고 있다.

- 케어솔루션 매니저의 정기적 전문 관리,,,,살균,세척,클리닝 완벽

LG전자㈜(대표 권봉석,배두용)의 퓨리케어 정수기가 ‘2021 국가서비스대상’정수기 렌탈 부문에서 수상했다.2년 연속이다.

건강과 직결되는 물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정수기는 필수 가전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가족 건강을 위해 최고의 정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LG전자의퓨리케어 정수기는 최고의 선택지다.퓨리케어 정수기가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을 얻을 수 있는데는, 물론 LG만의 차별화된 정수기 관리 서비스가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된다. LG전자는 약 1년간의 사내 전문 교육 과정을 이수한 케어솔루션 매니저가 3개월마다 가정이나 업소를 찾아 고온과 대포 물살 등으로 정수기 내 물이 닿는 곳을 99.99% 살균, 세척서비스, 클리닝 서비스,필터 무상교체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내 눈으로 직접 관리 과정을 볼 수 있는 LG 퓨리케어 정수기에 큰 신뢰가 간다”고 평가한다.

LG전자의 정대희워터케어사업담당은“LG전자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단순한 정수기 관리를 넘어 고객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했던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면서 “앞으로도 가전 명가다운 기술력과 차원이 다른 서비스를 바탕으로 만족스러운 고객 경험을 드리기 위해 더욱 노력해가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 중량,부피 제한 없는 배송,,,골프백 특화 운송 서비스 제공

합동물류㈜(대표 백순재)의 합동택배가 ‘2021국가서비스대상’택배운송 부문에서 수상했다.

코로나19팬데믹으로 인해 지난해부터 택배 산업이 크게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소화물부터 중량화물까지 무게나 부피 제한 없이 배송하는 합동택배가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합동택배는 경동택배와 물류 공동화를 통해 터미널 노선을 이용해 물류 운송비를 절감하고 타 택배 사비 낮은 금액으로 영업 강점을 강화해 시장 물동량을 증대시켜 오고 있다.  B2B 택배에서부터 B2C 택배 C2C 택배까지 폭넓은 택배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합동물류는 다양한 니즈로 생겨난 시장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골프백 배송 브랜드 아이콘과 생수 유통브랜드 청담수, 순수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아시아 지역으로의 사업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국가 별 택배사와 MOU 체결해 국제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포장재를 도입하고 미세먼지 절감을 위해 친환경 연료 화물자동차 도입 계획을 세우고 그린물류를 지향하고 있다.

한편 골프 택배 아이콘은 전국 어디든 운송 가능하며 현재 무료로 제공하는 골프 백 전용 커버를 사용해 집 앞에서 픽업을 하고 목적지까지 배송해주며, 분리 운송(인테이너 사용)해 안전하게 배송을 완료한다. 왕복 운송 서비스를 이용할 시 서비스 이용일로부터 1개월 내에는 원하는 날짜에 예약배송이 가능하다.

- 건축 설계를 넘어 차별화된 감동과 스토리텔링 제공

㈜간삼건축(대표 김태집)이 ‘2021국가서비스대상’건축디자인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간삼건축은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공간을 만들어내는 건축들 통해서 사회에 행복을 전한다'는 생각으로 건축의 핵심 본질에 집중하면서도 새로운 건축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설계 뿐 아니라 건축 과정 전 단계를 아우르고 건축주의 성공적인 사업을 기획하는 [간삼기획, ODM. 간삼생활디자인, 코-빌리지] 등 다양한 자회사를 운영하면서 최상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주력 분야인 오피스건물 뿐 아니라 전문성을 바탕으로 의료시설, 데이터센터등을 비롯한 전 분야에서 건축 문화의 선진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최근 이태원 몬드리안 호텔과 경주 라한셀렉트 호텔 프로젝트는 “Gansam” 브랜드가 고객의 마음 속에 확실히 자리잡는 계기가 되었다. 두 리뉴얼 프로젝트들은 건물 설계와 각종 인허가, 시공에 이은 준공으로 마무리되는 일반적인 건축 과정에서 벗어나 건물이 지닌 맥락과 지역성, 사람과 리테일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인근 주민들의 일상에 ‘감동’과 ‘설렘’을 선사하고 있다. 각 분야에 특화된 전문가들이 협업을 통해 고객 니즈를 정밀하게 타깃팅하고, 뻔한 스토리 대신 부지가 지닌 지역성(Locality)에 기반한 차별적인 스토리텔링을 가미함으로써 매력적인 라이프스타일 공간을 만들 수 있었다. 이 과정을 통해 브랜드 “Gansam”은 건축주는 물론 공간의 최종 소비자에게도 확실한 이름을 각인할 수 있었다.

- 비대면 주문 트렌드 선도,,, 누적 주문건수 2억 건 돌파

㈜스타벅스커피코리아(대표 송호섭)의 사이렌오더가 ‘2021국가서비스대상’ 모바일 주문 서비스 부문에서 수상했다. 4년 연속이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주문 트렌드와 맞물리면서 사이렌오더 주문 건수가 점진적으로 늘어, 최근 한달 간 일평균 주문 건수는 약 20만 건 가까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론칭 초기만 해도 한자리 수였던 사이렌오더 결제 비중은 점차 빠르게 증가해 현재 전체 주문의 27%가 사이렌오더로 주문되고 있다.

사이렌오더 주문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주문 건수 누적에도 점점 가속도가 붙고 있다. 론칭부터 누적 주문 건수 1천만 건 돌파까지는 2년4개월이 걸렸던데 반해, 1억9천만 건부터 2억 건까지는 불과 2개월이 채 걸리지 않았다. 재작년인 2019년 9월 누적 주문 건수 1억 건을 기록할 때까지 5년 4개월이 걸렸다면, 이후 누적 2억 건까지는 1년 8개월밖에 걸리지 않아 소요기간이 약 3분의 1까지 단축됐다.

최근 한달 동안 상권 별 사이렌오더 주문 비중을 살펴보면, 오피스 상권에서 32%로 가장 높았고, 주택생활 상권이 26%, 몰과 백화점 등 쇼핑 상권이 25%, 대학가 상권이 24%로 뒤를 이었다. 출근시간대인 8시~9시 사이렌오더 주문 비중은 48%로 절반에 육박해 고객 2명 중 1명은 출근 시 사이렌오더를 통해 주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