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네들, 사람 아니었어?

중앙일보

입력 2021.07.08 00:03

지면보기

종합 18면

LG전자가 올 1월 공개한 가상인간 ‘김래아’. 신한라이프 광고의 ‘로지’. 300만 팔로워의 ‘릴 미켈라’(왼쪽부터) [사진 LG전자, 유튜브·SNS 캡처]

LG전자가 올 1월 공개한 가상인간 ‘김래아’. 신한라이프 광고의 ‘로지’. 300만 팔로워의 ‘릴 미켈라’(왼쪽부터) [사진 LG전자, 유튜브·SNS 캡처]

#. 거제도 구조라 마을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중학교 때 영국으로 유학 간 김래아(23)씨는 코로나19 때문에 귀국한 후 현재 싱어송라이터로 활동한다. 올해 1월엔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소비자가전쇼(CES)에서 열린 LG전자의 기자 회견에서 3분간 연설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김씨는 가상 인간(버추얼 휴먼)이다. 지난해 LG전자에서 만들었다. 아이폰 사용자로 설정한 건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셈이다.

AI 가상인간 ‘마케팅계 샛별’로
LG전자 김래아, 신한라이프 로지
MZ세대 선호 얼굴형 합성해 탄생
“전혀 몰랐다” “어쩐지” 반응 쏟아져
미켈라 팔로워 300만, 수입 130억

#. 이달 1일 로지(22)는 자신의 SNS에 “두근두근 공중파 첫 데뷔!”란 글과 함께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영상을 올렸다. 신한라이프의 광고 영상이다. 영상은 7일 현재 조회 수 67만회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로지도 ‘버추얼 인플루언서(가상의 유명인)’다. 영상 댓글에는 “이야기를 듣기 전까진 전혀 몰랐다”, “어쩐지 춤을 너무 잘 추더라” 같은 반응이 쏟아졌다.

래아·로지 같은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마케팅계 샛별로 떠오른다. 둘 다 인공지능(AI) 기반의 3D(차원)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 인간이다.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비즈니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글로벌 기업은 내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으로 150억 달러(17조원)를 쓸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이 자료를 인용해 올해 대비 증가한 마케팅 비용의 상당 부분이 가상 인플루언서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중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약 300만명)를 보유한 릴 미켈라는 지난해에만 1170만 달러(130억원)를 벌었다. 후원 게시물 하나의 가격만 8500달러(약 1000만원)다. 샤넬·프라다·버버리·루이뷔통 등 명품 브랜드 모델도 맡았다. 일본 최초의 버추얼 모델 이마는 글로벌 가구업체 이케아의 하라주쿠 매장에서 3일간 먹고 자고 요가 하며 생활하는 동영상을 공개했다.

국내에서도 가상 인간을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하다. 지난해 초부터 래아의 개발에 나선 LG전자는 지난해 5월부터 SNS에 래아의 활동을 올리기 시작해 올해 CES 2021에서 공개했다.

로지는 콘텐트 전문 기업인 로커스 자회사인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가 만든 가상 인간이다. 지난해 8월 SNS 계정을 통해 실제 인간인 것처럼 활동했고, 12월에서야 가상 인간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로지는 신한라이프뿐 아니라 국내외 자동차·식품 업체 등과도 광고 계약을 맺었다.

기업들이 마케팅에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선호하는 이유는 여러 제약에서 자유롭고, 모델 관리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김진수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 이사는 “모델의 컨디션이나 노화,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여기저기에서 동시에 활동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생각지 못한 구설에 휘말리는 등 사생활에 대한 리스크도 낮다”고 말했다.

특정 고객을 타깃으로 한 맞춤형 광고에도 유리하다. 로지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선호하는 얼굴형을 모아 만들었다. 태생부터 MZ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만들어진 셈이다. 이성태 신한라이프 브랜드 담당(전무)은 “새롭게 출범한 신한라이프는 기존의 보험 광고 공식을 깨고 MZ 세대들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모델부터 남다른 전략으로 접근했다”고 말했다.

이준영 상명대 소비자거주학과 교수는 “가상과 현실이 연결되는 메타버스가 확대되고 가상 공간에서의 경제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추세가 반영된 것”이라며 “새로운 디지털 경험의 제공 자체로 MZ 세대를 공략하고, 디지털 선도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는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