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해상풍력 발전기 10일 만에 설치…한전, 세계 최초 기술 개발

중앙일보

입력

7일 한국전력은 군산항에서 해상풍력 발전기 일괄설치선 진수식을 가졌다. 한국전력

7일 한국전력은 군산항에서 해상풍력 발전기 일괄설치선 진수식을 가졌다. 한국전력

한국전력이 해상풍력 발전기를 10일 만에 바다에 설치할 수 있는 ‘일괄설치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7일 한전은 해상풍력 발전기 일괄설치를 위한 일괄설치선(MMB) 진수식을 군산항에서 시행했다. 이날 진수식에는 정승일 한전 사장과 우범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등이 참석했다.

원래 해상풍력 발전기는 주요 구조물을 바다로 가져가 조립해 설치한다. 이런 방식을 이용하면 최종 설치까지 약 90일이 걸린다. 하지만 이번에 한전이 개발한 기술은 항구에서 발전기 전체를 모두 조립한 뒤 이를 바다로 운송해 해저 면에 고정만 하는 방식이다. 설치 기간도 기존 90일에서 10일로 크게 단축할 수 있다.

기간뿐 아니라 설치 예산도 아낄 수 있다. 한전 자체 추산에 따르면 5㎿ 터빈 기준 1기당 약 37억원 설치 예산을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기존 설치 방식으로는 1기당 약 86억원의 설치 비용이 들었다. 설치 과정에서 소음과 진동 그리고 부유물질 발생도 기존 방식 적다.

특히 이날 진수식을 가진 일괄설치선은 완성한 해상풍력 발전기를 바다까지 운송할 수 있는 특수선으로 한전이 직접 설계했다. 최대 1500톤 중량과 140m 높이의 풍력터빈 구조물을 안정적으로 들어 올려 운송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한전은 일괄설치선을 설계하기 위해 선체 운동 해석기술, 운송 전복방지기술 등을 자체 개발하여 운송설치 시스템을 최적화했다.

한전은 이번에 개발한 일괄설치선을 한전 서남권 및 신안 해상풍력사업의 하부기초 운송설치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 민간 중심으로 추진하는 소규모 해상풍력단지 및 다목적 해양작업에도 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진수식에 참석한 정승일 한전 사장은 “일괄설치선 개발은 우리나라 최초이자 해상풍력 선진국인 유럽조차 아직 완수하지 못한 쾌거로, ‘2050 탄소중립’의 핵심인 해상풍력발전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한전은 해상풍력 발전기 일괄설치를 위해 기존에 개발한 ‘석션 기초 설치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 기술은 해저 면에 말뚝을 박아 해상풍력 발전기를 고정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인위적인 수압 차를 이용한다. 해저 면에 고정한 대형강관에 펌프로 물을 배출해 수압 차를 만든 뒤 이 힘으로 발전기 하부 기초를 바다 밑에 고정하는 방식이다. 진동과 소음이 거의 없고 해양 생태계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