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가 말하면 훨씬 잘 따릅니다” 안전순찰대 만든 노사

중앙일보

입력 2021.07.07 00:04

업데이트 2021.07.08 15:42

지면보기

경제 03면

산업안전 패러다임 바꾸자 

한화솔루션 전남 여수공장 직원들이 안전을 다짐하며 손을 맞잡고 있다. 이 공장에선 노사가 함께 사업장을 돌며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프리랜서 장정필

한화솔루션 전남 여수공장 직원들이 안전을 다짐하며 손을 맞잡고 있다. 이 공장에선 노사가 함께 사업장을 돌며 안전점검을 하고 있다. 프리랜서 장정필

“회사가 안전수칙 준수를 지시하는 것보다 노동조합이 말하면 근로자들이 훨씬 잘 따릅니다.” 임창근 한화솔루션 전남 여수공장 노조위원장의 말에는 자신감이 넘쳤다. 임 위원장은 “노조 집행부 20명이 근로자들과 매일 소통하며 안전관리 개선 요구사항을 수집한다”며 “근로자의 목소리는 매달 한 번씩 진행하는 노사 합동 현장점검 회의 때 전달한다”고 말했다.

한화솔루션 여수공장 안전협력
매달 노사 10명씩 현장 돌며 점검
연 500억 안전시설 투자도 늘려
안전수칙 ‘삼진 아웃’ 인사 불이익

한화솔루션 여수공장에선 근로자 1040명이 근무한다. 매달 셋째 주 수요일에 노조와 사용자 측이 각각 10명씩 사업장을 한 시간 동안 돌며 안전점검을 한다. 10년 전부터 이렇게 해왔다. ▶누출 우려가 있는 질소 사용 설비 배관을 수리했고 ▶작업장 내 산소가 일정 농도 이상 떨어지면 경보가 울리는 장치를 설치했다. 노사 패트롤(순찰)의 힘은 공장 곳곳에서 힘을 발휘했다.

이 공장 환경안전1팀의 박종걸 상무는 “현장을 돌고 난 뒤 노사가 함께 개선 사항을 논의한다”며 “환경안전팀은 노조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반영했는지 우선 따진다”고 말했다. 노조와 협의해 명예산업안전감독관도 위촉했다. 명예산업안전감독관은 매달 첫 주 수요일마다 현장을 돌며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했는지 점검한다.

한화솔루션 여수공장은 지난해 초 환경안전 부서를 한 개 팀에서 두 개 팀으로 늘렸다. 산업현장의 중대 재해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하면서다. 이 공장의 환경안전 부서 직원은 46명이다.

비상사태 때 행동요령 안내판.

비상사태 때 행동요령 안내판.

안전사고를 막으려면 일상적인 점검 못지않게 근로자의 불안정한 행동을 교육으로 교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지난해 6월부터 근로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개별 컨설팅을 시행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공장에서 교대과장을 맡은 이모씨는 “화학물질이 있는 밀폐공간에서 (근로자가) 질식사하지 않는 작업 환경을 구축하는 게 주요 임무”라며 “좀 더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근로자들이 크로스체크(교차 점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 공장은 내년 12월부터 세 단계에 걸쳐 각 사업부서에 안전 시스템을 구축하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안전을 위한 시설투자도 확 늘렸다. 이 회사의 안전보건 투자비용은 매년 500억원 안팎이다. 이마저도 모자란다고 노사는 판단했다. 1980년에 설립한 이 공장에는 노후 시설이 많은 탓이다. 박 상무는 “예상되는 환경 안전 문제의 리스트를 만들어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연차적으로 시설 투자를 늘리고 안전교육도 강화하겠다. (근로자가) 아침에 출근한 모습 그대로 저녁에 퇴근하는 사업장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안전의식은 가랑비에 옷 젖듯이 서서히 바꿔나가야 한다”며 “노사가 수시로 소통하며 신뢰를 쌓다 보니 무재해가 목표가 아니라 일상이 됐다”고 말했다. 이 공장의 무재해 기준에는 한화솔루션 근로자뿐 아니라 협력업체 직원의 안전사고 여부까지 포함했다. 지난해부터 안전진단 대상을 협력업체 직원으로 확대했다. 이 공장에서 협력업체 직원은 800여 명이다.

노사가 함께 안전에 공을 들이는 만큼 안전 문제가 발생하면 근로자에게도 엄격하게 책임을 묻는다. 조찬형 환경안전1팀 부장은 “무재해 기준을 까다롭게 설정해야 철저한 안전관리가 가능하다”며 “안전 수칙을 세 번 어긴 본사 직원은 인사에서 불이익을 주고 협력업체 직원은 퇴출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