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고] 이제는 단순 미용목적 코성형이 아닌 질환치료까지

중앙일보

입력

일반적인 코 성형과는 달리 기능개선을 함께해 개인이 보유한 실비보험적용이 가능한 기능코 성형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보험적용이 가능한 기능코 성형은 무작정 받고 싶다고 받을 수 있는 수술이 아니다.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협착증이 불러오는 비염이나 코막힘, 비중격 휘어짐 등 기능적으로 문제가 생긴 환자들이 받을 수 있는 수술로 비중격이 틀어져 코막힘이 지속되면 구강으로 호흡하게 되어 입 냄새, 혹은 입 마름 현상이 심화돼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을 가져올 수 있기에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권유하고 있다.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코막힘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술법으로 휘어 있는 연골을 교정해 공기가 잘 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비중격만곡증을 개선하기 위해 채취하는 비중격연골의 경우 코끝성형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이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자연스럽게 미용적인 개선도 진행 가능하다. 다음으로는 비밸브협착증으로 인한 코막힘은 비밸브성형술을 통해 협착된 부위에 연골을 삽입해 교정함으로써 코막힘을 개선하고 호흡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기능코성형은 이러한 증상을 치료함과 동시에 콧대, 코끝, 휜코 등의 미용적인 개선을 병행할 수 있는 것이다.

기능코성형은 단순 미용만을 위한 수술이 아니다 보니 정확하고 세심한 진단과 수술이 필요하다. 비용적인 부담이 줄었다고 해 가볍게 수술을 진행하게 되면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코의 기능과 미용을 다 잡아야 하는 까다로운 수술인 만큼 이해도가 높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코의 내부적 구조를 육안으로만 확인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수술 전 3D-CT, 내시경 등을 통해 정밀 분석을 하는 것이 수술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개인마다 코의 형태가 다르기에 각자의 개성을 고려해 기능, 미용부분을 개선해야 한다. 그렇기에 기능적인 부분을 전문적으로 봐줄 수 있으면서 동시에 환자 개개인의 이목구비의 조화를 맞춰줄 수 있는 전문의에게 체계적으로 진단 받는 것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 서면 더페이스성형외과 황민규 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