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방역 중대사건” 북한 코로나에 뚫렸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김정은

김정은

김정은(사진) 북한 국무위원장이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중대 사건이 발생했다”며 간부들을 다그쳤다. 지난해 7월 개성에서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탈북민이 재입북한 사건 이상의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코로나 완전 봉쇄 차질 빚은 듯 #북한 매체, 최용해 등 경질 시사

30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날인 29일 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국가와 인민의 안전에 커다란 위기를 조성하는 중대 사건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또 “국가 중대사를 맡은 책임간부들이 세계적인 보건 위기에 대비한 당의 중요 결정 집행을 태공(태만)했다”며 “중대 사건으로 초래된 엄중한 후과에 대하여 지적”했다.

김정은 “간부들 방역 태만으로 위기” 숙청 가능성

북한은 지난해 초부터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국경을 봉쇄하는 등 강경 대응을 통해 지금까지 확진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달 22일 공개된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누적 검사자가 3만 명을 넘었지만 모두 음성이라고 보고했다. 지난해 12월 강경화 당시 외교부 장관이 북한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는 주장에 대해 “조금 이상하다”고 말하자 김여정 부부장이 “주제넘은 평”이자 “망언”이라며 맹비난하기도 했다. 따라서 최고 지도자가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차질이 생겼다는 사실을 직접 공개한 건 이례적이다.

김인태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지금까지 북한이 코로나19 관련 국경 전면 봉쇄 등 사상 초유의 최고 수준의 대응을 해왔다는 걸 고려해야 한다”며 “완전 봉쇄에 차질이 생겼거나, 극소수의 확진자가 발생했을 가능성 등을 추측해 볼 수 있는데, 실제 확산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회의에서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 일부와 당 비서를 소환하고, 국가기관 간부들을 조동(이동) 및 임명했다”고 밝혔다. ‘중대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대대적인 간부 문책 및 경질이 이뤄졌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김 위원장 외 정치국 상무위원인 최용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조용원 당 조직비서, 이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 총리 중 누군가가 해임된 거란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김 위원장은 8차 당대회 이후 당 간부들에 대한 강도 높은 사상 검열, 실적 검열을 엄격하게 시행하고 있다”며 “북한 간부들은 이제 실력이 없으면 생존하기 어려운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박현주 기자  park.hyunj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