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던 GTX-D, 결국 '김부선'으로 간다…강남 연결 무산

중앙일보

입력 2021.06.29 15:00

업데이트 2021.06.29 15:31

김포 검단 주민들이 GTX-D 노선의 서울 직결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뉴스 1]

김포 검단 주민들이 GTX-D 노선의 서울 직결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뉴스 1]

 지역 요구와 달리 노선이 대폭 축소돼 논란이 됐던 서부권광역급행철도, GTX-D가 결국 '김부선(김포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으로 최종 확정됐다. 일부 GTX-D 열차를 GTX-B의 선로를 이용해 서울 여의도나 용산까지 연장 운행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국토부, 4차 국가 철도망계획 확정
GTX-D는 김포~부천운동장 건설
B노선 선로 통해 용산,여의도 직결
서울 5호선 연장사업도 추가 검토

 대신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김포·검단연장 사업을 추가검토 사업으로 새로 반영했다. 5호선 연장 사업 역시 지역의 주요 요구 사안인 만큼 장래 여건 변화에 따라서 추진을 검토해보겠다는 의미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날 확정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모두 119조 8000억원이 투입된다.

 재원은 국비 72조 4000억원, 지방비 10조 4000억원, 민자유치ㆍ공기업ㆍ기타 37조원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확정된 4차 철도망 계획은 다음 중에 관보에 고시된다.

 관심을 모았던 서부권광역급행철도는 지난 4월 22일 공청회에서 공개된 안대로 김포 장기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 사이 21.1㎞ 구간에 2조 2475억원을 투입해 복선전철을 건설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중앙일보 4월 13일 보도〉

 당초 김포와 검단, 하남, 그리고 서울에서는 김포~강남~하남으로 이어지는 노선을 요구했었다. 그러나 이우제 국토부 철도정책과장은 "여러 대안별 경제성과 총사업비, 국가 균형발전 등 정책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김포~부천 구간 신설을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김부선'은 2조 2000억원이 드는 반면 경기도 안은 6조 4000억원, 인천시 요구는 10조 가까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장은 "지자체 건의안을 추진할 경우 4조 2000억원~7조 3000억원의 사업비가 추가 소요돼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투자 규모의 균형을 고려해야 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대신 현재 건설이 추진 중인 GTX-B(송도~마석)의 선로를 공유해 여의도나 용산까지 GTX-D 열차 일부를 연장 운행하기로 했다. GTX-B의 선로용량이 충분해 D노선과 선로를 같이 써도 별 문제가 없다는 설명이다.

 국토부는 또 당초 공청회 발표안에는 없었던 서울지하철 5호선의 김포·검단 연장사업을 추가검토사업으로 새로 추가했다. 단, 추가검토사업은 장래 여건에 따라서 추진 여부가 갈린다.

파주 운정과 화성 동탄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철도차량의 실물모형(Mock-Up).[중앙일보]

파주 운정과 화성 동탄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철도차량의 실물모형(Mock-Up).[중앙일보]

 또 이번 확정안에서는 종전에 없었던 광주 송정~서대구 간 199㎞의 단선전철 사업(달빛내륙철도)도 추가됐다. 사업비는 모두 4조 5000억원이다. 전주~김천 사업은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됐다.

 도심 통과 여부를 두고 논란이 있었던 '오성~청주공항' 노선의 경우 향후 사업 추진 과정에서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는 방안과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방안 등 2가지 대안을 놓고 검토할 방침이다.

 수색~금천구청·광명~평택 등 고속철도 병목 구간의 선로 용량을 확충하고, 고속철도망을 늘려 전국 주요거점을 2시간대로 연결하는 방안도 당초대로 추진된다.

 다만 철도망계획에 포함되었다고 해서 모든 사업이 추진되는 건 아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철도망계획에 반영된 사업은 사전타당성 조사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또는 면제) → 기본계획 수립 → 기본 및 실시설계 → 착공 절차로 사업이 추진된다. 예타 등을 거치면서 추진이 안 될 수도 있다는 의미다.

 강갑생 교통전문기자 kksk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