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순자산총액 58조원 ETF 주제, 유튜브 영상 공모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4면

제2회 TIGER ETF 유튜브스타 챌린지가 열린다. 총상금은 5000만원이고, 각 부문 대상 1명에게 1000만원씩 준다.

제2회 TIGER ETF 유튜브스타 챌린지가 열린다. 총상금은 5000만원이고, 각 부문 대상 1명에게 1000만원씩 준다.

지난해 ‘동학 개미 운동’으로 표출된 개인 투자자의 주식 투자 열풍은 현재 진행형이다. 그 중심에 상장지수펀드(ETF)가 있다. 이른바 ‘주린이(주식+어린이)’가 급증하며 투자 위험이 높은 종목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한 ETF 투자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그 덕에 ETF의 순자산총액은 지난 4월 말 58조원대로 불어나 국내 주식형 공모펀드(54조원대)를 앞질렀다.

‘TIGER ETF 유튜브스타 챌린지’ #총상금 5000만원, 대상 1000만원 #대학생 입상자는 인턴 근무 특전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중앙일보가 올바른 ETF 투자 문화 조성을 위해 ‘제2회 TIGER ETF 유튜브스타 챌린지’(사진)를 개최한다. 업계 최초 ETF 유튜브 영상 공모전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 2회를 맞았다. 총상금은 5000만원이다. 프로페셔널, 일반 비기너, 대학생 3개 부문으로 나눠 각 부문 대상 1명에게 1000만원씩 수여한다. 공모전에 응모만 해도 선착순 300팀에 한해 5만원씩 지원금을 지급한다. 대학생 부문 입상자에겐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두 달간 인턴으로 근무하는 특전도 준다.

권오성 미래에셋자산운용 ETF마케팅부문장은 “투자 정보 탐색 채널로 유튜브 같은 디지털 플랫폼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만큼, TIGER ETF 유튜브스타 챌린지가 투자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 창구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실제 미래에셋자산운용과 한국 갤럽이 지난 4월 20~60대 주식 투자자 1000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8%(중복 응답)는 “개인 운용 유튜브를 통해 투자 정보를 습득한 적 있다”고 답했다. ETF를 처음 알게 된 채널로도 개인 운용 유튜브(15.5%)가 1위로 꼽혔다.

참가자들은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등 글로벌 테마형 ▶TIGER 미국나스닥 100·TIGER 차이나항생테크 등 글로벌 대표지수형 ▶TIGER KRX BBIG(바이오·배터리·인터넷·게임) K-뉴딜 등 국내 테마형을 주제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ETF와 관련된 자유 주제를 택해 영상을 만들어도 된다. 응모 기간은 다음 달 1일부터 8월 31일 자정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tigeretf-youtube-star.com/INTRO)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ETF 투자 문화를 바로잡고자 장기 투자에 적합한 ETF 출시에 집중하고 있다. 계열사인 미국 ETF 운용사 글로벌X를 통해서도 다양한 혁신 테마 ETF를 투자자들에 공급한다. 미래에셋운용 관계자는 “유망 ETF 출시에만 그치지 않고 장기 투자 문화 확산, 투자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ETF 유튜브 영상 공모전의 규모를 매년 키워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황의영 기자 apex@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