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피해액만 수조원"…이철우 " 탈원전 피해 큰 경북, 손해배상 소송할 것"

중앙일보

입력

이철우 경북도지사. 뉴스1

이철우 경북도지사. 뉴스1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피해 보상 소송에 나서겠다고 했다.

이 지사는 28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탈원전 정책으로 경북이 가장 큰 손해를 봤다”며 “신한울 3·4호기가 건설하다가 중단됐고 신한울 1·2호기는 다 만들었는데도 사용 허가를 해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액을 추정하기 위해 용역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경북도 관계자는 “용역 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신한울 1·2호기 상업 운전 지연,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 천지 1·2호기 부지 지정 철회 등으로 인한 피해액만 수조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또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두고 “전직 대통령을 두 명이나 한꺼번에 구속한 나라는 없다”며 “이제 정권 말기이기 때문에 대통합과 대화합을 위해 전직 대통령을 사면 복권하는 데 이론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재선 도전에 대한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이 도지사는 “선거는 운이고 복이다. 그저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해서 도민들이 알아준다면 새로운 길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취임 3주년의 가장 큰 성과로 지난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지 확정을 꼽았다. 도정 주요 성과로 경북형 방역, 정부합동평가 2년 연속 1위, 청렴도 최고 등급 달성, 코로나 위기 속 투자유치 19조 원 달성, 국비 28조원 확보 등을 내세웠다.

이 지사는 “충분한 규모의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항 확보와 핵심 SOC망을 6차 공항종합개발계획 등 국가계획에 반영하고 지역 정치권 등과 함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특별법 제정을 강력히 요구할 것이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지사는 “대구·경북 행정통합이 코로나19 등 영향으로 주춤한 상황이지만 수도권, 세계적 도시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인구 규모가 500만명이 넘어야 한다”며 “반대 목소리가 있다고 소신을 굽혀서는 안 되며 반드시 관철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동=백경서 기자 baek.kyungse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