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플렉스보다 알뜰살뜰 자기계발이 대세” MZ세대가 픽한 앱 서비스 눈길 핀트, 챌린저스, 클래스101 등

중앙일보

입력

플렉스(flex. 부를 뽐내고 과시하기 위한 소비)를 즐기던 20대들이 다양한 앱을 적극 활용해 자기계발에 힘쓰고 있어 눈길을 끈다.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도 자기계발을 실천해 볼 수 있는 특징으로 MZ세대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핀트(재테크), 챌린저스(목표달성), 클래스101(온라인 학습) 등 알아 둘수록 유용한 IT 서비스들을 소개한다.

핀트(Fint), 손쉬운 인공지능(AI) 투자일임… 재테크에 입문하는 MZ세대에게 큰 인기 #챌린저스, 목표 달성하면 성취감은 기본, 추가 상금까지! 일석이조 효과 톡톡 #클래스101, 취미부터 업무능력 향상까지..언택트 시대 선도하는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주목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운영하는 ‘핀트(Fint)’는 국내 최초 AI 비대면 투자일임 서비스로 시작해 지난 4월에 출시 2주년을 맞은 인공지능(AI) 간편투자 금융 플랫폼이다. 과거 고액 자산가들 중심으로 받을 수 있던 투자일임 서비스를 인공지능 기반으로 대중화한 것이 특징이다. 핀트를 활용하면 모바일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최소 20만원부터 투자일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UI)를 갖춘 앱을 통해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소액으로도 최적의 맞춤형 재테크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는 점은 2030 MZ세대들이 손쉽게 투자를 경험해 수 있는 장점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적립 주기를 한층 더 세분화한 핀트의 적립식 투자 서비스 ‘꾸준히 차곡차곡’과 ‘꾸준히 목표달성’은 초기 자본금이 많지 않고 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2030 세대들이 꾸준하고 건강한 재테크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독려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지난 5월 말 기준, 핀트의 적립식 투자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중 2030이 비율이 66%를 상회할 만큼 MZ세대의 새로운 투자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다.

‘꾸준히 차곡차곡’은 매일, 매주, 매월 등 세 가지 주기 중 본인이 희망하는 주기와 금액을 설정해 소액부터 쌓아가는 방식으로, 설정된 목표에 따라 투자 계좌에 자동으로 입금이 진행된다. ‘꾸준히 목표달성’은 목표 금액을 설정하면 매주 2회(월, 수)의 투자를 통해 해당 금액 달성을 돕는 서비스다. 투자 원금 변화에 따른 입금액을 별도로 계산할 필요 없이, 설정 기한에 따라 목표 달성까지 남은 횟수와 투자해야 하는 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해줘 손쉽게 목표로 설정한 종잣돈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핀트는 높은 서비스 접근성과 편의성을 바탕으로 투자 진입 문턱을 낮추며 투자에 관심은 있지만 초기 자본금이 적거나 방법을 모르던 MZ 세대들의 건강한 재테크 습관 형성을 조력하고 확산시키는데 앞장서고 있다.

화이트큐브가 운영하는 목표달성 앱 서비스 챌린저스는 누구나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으로, 이용자들은 챌린저스를 통해 운동, 학습, 시간관리, 감정관리 등 다채로운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다.

챌린저스는 단순히 일회성 미션 완료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지정된 기간 동안 반복되는 도전 과제를 수행하고 인증사진을 업로드 하면서 꾸준한 습관을 만들고 이를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용자 스스로 소정의 참가비를 걸고 85% 이상 성공하면 전액 환급을, 100% 성공하면 전액 환급은 물론 추가 상금까지 지급하는 방식으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실제로 챌린저스 앱에서 진행되는 수많은 챌린지의 평균 성공률은 무려 89%에 달한다.

특히, 챌린저스 전체 이용자 중 MZ세대에 해당하는 20세부터 39세 이용자 비중은 77%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20대가 48%로 다른 연령대보다 자기계발에 관심이 높은 20대의 새로운 자기계발 수단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온라인 강의 플랫폼 클래스101은 언제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는 1900여개의 다양한 클래스를 선보이고 있다. 강의 수강 시 별도로 마련하기 번거로운 준비물까지 챙겨주고 있어 MZ세대 사이에 NO.1 온라인 강의 클래스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클래스101은 미술, 운동, 공예, 드로잉 등 취미활동에 특화된 ‘클래스101 크리에이티브’    뿐만 아니라 N잡러를 꿈꾸는 분들을 위한 부업 및 재테크 지식을 공유하는 ‘클래스101 머니’, 업무능력 향상과 자기계발 중심의 ‘클래스101 커리어’ 등 다채로운 카테고리와 서비스를 통해 배움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안한다.

배움뿐만 아니라 클래스101에서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강사)들도 자신의 재능과 콘텐츠로 판매 수익을 낼 수 있어 N잡러를 위한 플랫폼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개인 시간이 늘면서 자기계발을 원하는 수강생과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동시에 증가하면서 클래스101의 누적 클래스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4배 증가했고, 누적방문자수는 3200만 명으로 기록적인 수치를 달성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