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남국, ‘기본소득 반대’한 이준석에 “사오정이 토론 면접관 하겠나”

중앙일보

입력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왼쪽)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왼쪽)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사오정”이라며 “토론 면접관을 할 수 있겠나”라고 했다.

김 의원은 지난 22일 페이스북에 이 대표의 토론 방식을 놓고 “빈번히 쟁점을 완전히 비껴간 이야기를 한다거나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해서 답변을 회피한다”며 “당연히 논의도 진전되지 못하고 그냥 꽉 막혀버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이 대표는 국민의힘 대변인을 뽑는 '토론배틀'에 면접관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지난 20일 이재명 경기지사가 이준석 대표를 향한 공개질의와 그 답변을 언급한 것이다. 앞서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대표가 쓴 저서에 따르면 청년수당이나 노령연금은 특정 계층에게만 혜택을 주니 불공정하다고 했다”며 “반면 국민 전체에 지급하는 수당은 공정성 시비가 없으니 기본소득은 찬성한다고 했다. 이 논리대로라면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도 공정성에 반하니 이번 재난지원금도 일부나마 보편지급 의견일 듯하다”고 썼다.

이어 이 지사는 “기본소득은 국민의힘정강정책 1조1호고, 이 대표도 주장하는 바인데 국민의힘 당원들은 하위소득자만 골라 지원하자는 안심소득·공정소득을 주장하며 기본소득을 공격한다”며 ▲선별복지는 공정성에 반하고, 기본소득은 공정성에 부합한다는 생각이 바뀌었는지 여부 ▲기본소득과 전국민 보편재난지원금 찬성 여부 ▲일부 당원 기본소득 공격에 대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물었다.

이에 이 대표는 21일 “다른 복지제도를 일원화해 지급하는 이준석의 기본소득과 따로 줄 것을 주고 더 주자는 이재명식 기본소득은 다르다”라며 “재난지원금은 소비 진작에 한계성을 드러냈다. 진정 어려운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늘리기 위해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소급적용할 수 있게 계속 민주당을 압박해달라”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논점을 완전히 일탈한 엉뚱한 이야기"라며 이 대표 답변이 잘못됐다는 주장이다. 그는 “이 대표 논리대로라면 ‘선별’은 불공정하고 ‘보편’은 공정성 시비가 없어 바람직하다는 이야기인데 이 같은 신념을 유지한다는 전제로 안심소득과 공정소득에 대한 입장을 물은 것”이라며 “특정 계층만 혜택을 주는 것이 불공정하다면 세금을 내는 사람과 혜택을 받는 사람이 분리된 정책이야말로 정말 불공정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의 정강정책 제1조1호인 기본소득을 찬성하고, 추진할 의지가 있는지를 물었다”라며 “부디 차분하게 읽고 논점에 맞게 좀 얘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