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X파일' 정면대응 나선 尹 "집권당 개입은 명백한 불법사찰"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 및 가족을 겨냥한 ‘X파일’ 논란에 대해 “거리낄 게 없다”며 직접 반박에 나섰다. 의혹의 무분별한 확산을 막기 위해 윤 전 총장이 정면 대응에 나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뉴스1

윤 전 총장은 22일 오후 입장문을 통해 “저는 국민 앞에 나서는 데 거리낄 것이 없고, 그랬다면 지난 8년간 공격에 버티지 못했을 것”이라며 X파일 논란에 대해 반박했다. 이어 그는 “출처 불명의 괴문서로 정치 공작을 하지 말고 진실이라면 내용ㆍ근거ㆍ출처를 공개하기 바란다”며 “그래서 진실을 가리고 허위사실 유포와 불법사찰에 대해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전 총장 관련 X파일 논란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5일 “윤석열의 수많은 사건에 대한 파일을 차곡차곡 준비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촉발됐다.

이어 야권 인사로 분류되는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얼마 전 윤석열 전 총장과 처, 장모의 의혹이 정리된 일부의 문서화된 파일을 입수했다”며 “윤 전 총장에게 많은 기대를 걸었지만, 이런 의혹을 받는 분이 국민의 선택을 받는 일은 무척 힘들겠구나라는 게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라고 썼다. 이후 정치권엔 윤 전 총장과 그 가족에 대한 근거 없는 의혹이 적힌 출처 불명의 문건 및 ‘지라시(정보지)’가 확산하고 있다.

장 소장은 이날 오전 복수의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문건을) 공개하겠다”면서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으면…”이란 단서를 달았다. 장 소장은 자신의 추측이라는 점을 전제로 “(문건 작성에) 어떠한 기관의 힘이 좀 개입되지 않았을까란 생각도 좀 든다”는 말도 했다. 진행자가 “금융상태 관련 얘기가 나오냐. 그렇다면 금감원이나 검찰, 국정원일 수 있나”고 묻자 장 소장은 “그건 제가 더 말씀드리기 그렇다”면서도 “저는 (기관이) 어디인지 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선 윤 전 총장은 “(장 소장이) 공기관과 집권당에서 개입해 작성한 것처럼도 말하던데, 그렇다면 명백한 불법사찰”이라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전 한 언론이 보도한 자신의 장모 관련 의혹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누구나 동등한 수사와 재판을 받아야 한다는 소신을 가지고 있고 가족이라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검찰 재직 시에도 가족 사건에 일절 관여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은 “다만 최근 출처 불명의 괴문서에 연이어 검찰 발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보도된 것은 정치공작의 연장 선상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덧붙였다.

김기정 기자 kim.kijeo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