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범계 “중간간부 인사 역대 최대규모…이번주 인사위”

중앙일보

입력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조만간 예정된 검찰 중간간부(고검검사급) 인사를 앞두고 “역대 최대 규모라 볼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21일 오전 법무부 과천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이번 인사는 고검 검사급 전체 보직 중 거의 대부분에 대한 승진·전보 인사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검찰 인사위원회 시점과 관련해선 “이번주에 열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박 장관과 김오수 검찰총장은 전날(20일) 서울고검에서 만나 검찰 직제개편안과 중간급 간부 인사를 놓고 협의했다.

그는 “인사에 대한 아주 구체적인 의견을 듣는 절차를 진행했다”며 “직제개편안은 앞으로 차관회의와 국무회의 통과 (절차)가 남아 있어 그 부분에 간략한 상호 간 이해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박 장관은 수원지검·대전지검 수사팀 교체 여부와 관련해서는 “인사안이 발표된 게 아닌 만큼 내용을 밝힐 시점은 아닌 것 같다”라고 즉답을 피했다.

현재 수원지검 형사3부(이정섭 부장검사)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 수사를, 대전지검 형사5부(이상현 부장검사)는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수사를 각각 담당하고 있다.

박 장관은 “김 총장과는 충분히 대화를 나눴고, 또 만날 필요는 없을 것 같다”라며 “이번 주 중 검찰인사위를 열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