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당신의 작은 실천, 아이들에게 당연한 하루를 선물합니다” 월드비전, 3천 4400 전쟁피해아동 위한 ‘기브어나이스데이’ 캠페인

중앙일보

입력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회장 조명환)이 오는 20일 세계 난민의 날을 맞아 전쟁피해아동을 위한 ‘기브어나이스데이(Give a nice day)’ 캠페인을 진행한다.

2020년, 전쟁으로 인한 난민 약 8천만명··· 그 중 약 3천 4백만명이 아동으로 나타나 #12월 31일까지 전쟁피해아동 위한 ‘기브어나이스데이’ 캠페인 진행 #캠페인 참여자에게 ‘하루 팔찌’ 전달, 후원금은 긴급구호사업 중 전쟁구호사업에 사용

2019년부터 올해 3회째 진행되는 ‘기브어나이스데이’ 캠페인은 이유도 모르는 총성과 폭력 속에서 힘든 어린 시절을 보내고 있는 전쟁피해아동을 기억하며, 이들의 일상을 지켜주기 위해 기획됐다. 캠페인은 오는 12월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기브어나이스데이’ 캠페인은 월드비전 공식 홈페이지 내 ‘기브어나이스데이’ 페이지에서 참여 가능하다. 신규 후원자는 정기 2만원 이상, 기존 후원자는 일시후원 3만원 신청이 가능하다. ‘기브어나이스데이’ 캠페인을 통해 모금된 후원금은 긴급구호사업 중 전쟁구호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후원자들에게는 ‘하루팔찌’가 전달된다. ‘하루팔찌’는 우간다 난민촌에서 아이들이 처한 상황에 따라 착용하는 3가지 색상의 난민등록 팔찌를 모티브로 제작되었다. ‘하루팔찌’ 삼색고리는 각각 파란색은 난민 등록 아동, 노란색은 영양실조·장애 등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아동, 흰색은 부모를 잃은 아동을 의미한다. ‘하루팔찌’ 안쪽에는 전쟁피해아동을 지키는 몇 번째 보호자인지 알 수 있는 고유번호를 새겨 의미를 더했다.

월드비전 조명환 회장은 “현재 전쟁피해아동은 약 4억명에 이르고, 지금도 당연한 일상을 잃은 채 어른들의 싸움으로 가득한 어린 시절을 보내는 아이들이 많다”며 “전쟁으로 생명과 일상을 위협받는 아이들에게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도움이 꾸준히 전해져야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평범한 일상의 소중함을 체감하고 있는 반면, 전쟁피해아동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평범함 일상을 잃어버린 채 지내고 있다. ‘기브어나이스데이’ 캠페인을 통해 당연한 일상을 선물해 주는 작은 실천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말까지 생사를 건 이동을 하는 난민은 약 8천만명, 그 중 40%는 18세 미만 아동들로 나타났다. 이는 세계 2차대전 이후 역대 최대 수이다. 월드비전은 전쟁피해아동을 돕기 위해 남수단, 우간다, 시리아, 요르단 등 전쟁 발발 및 피난 지역 16개국을 대상으로 전쟁구호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49만 3,746명을 대상으로 전쟁구호사업을 진행했으며, 6,755명이 ‘기브어나이스데이 하루팔찌 캠페인’에 참여한 바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