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7월에 8명 모임 가능할 듯···수도권은 우선 '3주간 6명'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점심시간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뉴스1

11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점심시간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뉴스1

다음 달 5일부터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된다. 앞으로는 코로나19 확진자 수 등 위험도에 따라 권역·지자체별 단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새 거리두기의 연착륙을 위해 전면 시행 전 최대 3주간의 유예 기간을 두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1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0일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발표한다. 시행은 다음 달 5일 부터다. 현 거리두기는 4일 자정 종료된다. 현 거리두기는 5단계(1→1.5→2→2.5→3단계)인데 새 거리두기에선 1∼4단계가 된다. 단계를 줄이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금지(집합금지)를 최소화하는 게 핵심이다.

정부는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방역 위험도를 평가하고 권역별·지자체별로 적용될 단계를 결정할 계획이다. 수도권 내 환자가 떨어지지 않으면, 수도권은 바뀔 거리두기에서도 2단계가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 2단계 적용기준은 인구 10만명당 1명 이상이다. 2단계 땐 9인 이상 사적모임이 금지된다. 식당·카페·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자정 이후 운영이 제한된다. 식당·카페는 자정 이후 포장·배달만 가능하다. 수도권은 일주일 평균 신규 환자가 259명 미만으로 낮아져야 2단계에서 1단계로 떨어질 수 있다.

중대본은 7월 중순 이후부터 신규 환자 발생규모가 꺾일 것으로 내다봤다.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어서다. 특히 고위험군 확진자가 줄고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75세 이상 고령층의 경우 지난해 12월 말 인구 10만 명당 15.8명이 감염됐으나 4월 3주차(7.9명) 이후 환자 발생이 급격히 감소했다. 예방접종률이 90%에 도달한 6월 2주차에는 인구 10만 명당 발생률이 2.3명으로 줄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연합뉴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연합뉴스

개편 거리두기 시행 초기 그동안 억눌렸던 회식·모임이 확 늘어날 우려도 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15일 라디오 방송에서 “한꺼번에 확 풀리면 그간에 못 만났던 만남을 마구 하게 되고 또 (변이 바이러스 등) 여러 가지 위험 요인이 있다”며 “이 때문에 연착륙을 하는 방안을 고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단계에선 8명까지 모일 수 있다. 지금과 같은 5인 이상 금지는 3단계 때 적용된다. 수도권 내 한 주간의 일평균 신규 환자가 519명 이상 나올 때다. 이동량이 많아지면 신규 환자가 쏟아질 수 있다. 이에 중대본 내에서는 단계적 완화 방안이 제안되기도 했다. 2단계 지역이라도 일단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8명’ 아닌 ‘6명’까지만 풀자는 것이다. 또 3밀(밀폐·밀질·밀접) 환경인 유흥시설의 경우 자정 아닌 지금과 같은 오후 10시로 일단 두자는 의견도 나왔다.

비수도권은 함께 적용할지 논의 중이다. 개편 1단계 땐 원래 사적모임 금지 수칙이 없으나 2단계 지역처럼 8명까지 제한하는 방안이 논의된다. 다만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다. 아이디어 차원에서 논의 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단계적 실행이 필요한지 여부 및 내용 등이 모두 미정”이라며 “현재로써는 정해진 바가 없다”고 말했다.

김민욱 기자 kim.minwo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