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가족

[건강한 가족] 혈압·콜레스테롤 동시 관리 돕는 기능성 원료 쿠바산 폴리코사놀

중앙일보

입력 2021.06.14 00:04

지면보기

01면

고혈압을 막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핵심 요소 중 하나가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HDL 콜레스테롤이다. 일상 속 유산소 운동, 식습관 개선과 함께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이 건강기능식품 섭취다.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 중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두 가지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식약처에 따르면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매일 5~20㎎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매일 20㎎씩 섭취하면 혈압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원료는 쿠바에서 자라는 사탕수수 잎과 줄기 부분의 왁스에서 8가지 고지방족 알코올을 특정 비율로 추출·정제해 만든다. 한국인 84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진행한 인체 적용시험에 따르면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20㎎씩 12주간 섭취했을 때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약 20% 상승했으며, 평균 수축기 혈압은 7.7% 감소했다. 이 연구결과는 공중보건학 분야 국제학술지 ‘국제 환경연구·공중보건 저널’에 실렸다.

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