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토리텔링 과학으로 창의력과 문해력 기르는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중앙일보

입력

사진제공=자음과모음

사진제공=자음과모음

새 교육과정이 과정 중심 평가로 개편되면서, 다양한 실험을 직접 설계하고 실행하며 그 원리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적 교육 능력이 중요해졌다. 이러한 교육 흐름의 변화로 고민하는 학부모들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될 학습 시리즈 도서가 있어 이목이 쏠린다.

천재 과학자 130명이 재미있는 실험 통해 복잡한 과학 원리 쉽게 풀어… #수행평가, 내신, 논술까지 각종 시험 대비에 효과적으로 구성

자음과모음에서 펴낸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는 천재 과학자 130명이 과학 이론을 설명해주는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구성된 대표 학습 시리즈다. 이 시리즈를 통해 아이들은 따분한 공식이나 수식이 아닌, 이야기와 그림으로 자연스럽게 과학에 흥미를 갖고 창의적 독서의 즐거움에 빠져들 수 있다.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춰 아이들의 일상 속에 숨 쉬는 과학을 발견하고, 관련된 역사적 사실 등 인문학적 요소까지 담아냈다. 이를 통해 단편적인 지식을 주입하는 것에서 벗어나 학문 간의 복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창의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학습 시리즈는 어렵게만 느껴졌던 위대한 과학자의 이론을 국내 저자들을 통해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초∙중∙고 교사를 비롯해 대학교수, 영재원 강상 등 현직에서 활발히 과학을 강의하는 국내 최고의 집필진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풀어 썼다.

쉽게 읽힌다는 이 책의 장점은 최근 문제로 대두된 아이들의 문해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는 과학 이론을 아이들이 좋아하는 유명 동화와 엮어 패러디함으로써 재미있게 술술 읽히는 과학 동화로 친숙하게 다가간다. 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독서의 재미와 함께 문해력, 이성 및 감성 등이 고루 발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는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해 교과 연계를 바탕으로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꼭 알아야 할 핵심 용어는 ‘과학자의 비밀노트’ 코너에서 보충해 이해를 돕고, 수업마다 ‘만화로 본문 읽기’ 코너를 통해 학습 내용을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부록으로 제공되는 ‘자기주도학습 노트’를 활용하면 한 권의 시리즈 안에서 복습과 예습을 비롯해 선행 학습까지 가능해 연상 학습에 효과적이다. 이러한 책의 커리큘럼을 통해 아이들은 수행평가와 내신, 대입 논술에 이르기까지 각종 시험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교육이 점차 심도 있고 높은 수준의 내용으로 채워지는 지금,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는 아이들의 왕성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천재 과학자들의 영감을 심어줘 높은 교육 효과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는 현재 방송 CF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