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 학교에도 신속 PCR검사 도입…여학생 속옷 규제 없앤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0일 오전 종로구 시교육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0일 오전 종로구 시교육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서울시교육청이 1~2시간이면 결과가 나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속 분자진단검사(PCR)를 시범 도입하기로 했다. 등교 확대 전 무증상 감염자를 조기 발견하겠다는 취지다.

10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기자 간담회를 열고 신속 PCR 도입 방안 등을 발표했다. 교육청에 따르면 이미 신속 PCR을 운영 중인 서울대학교와 협력해 다음달 한 달 동안 서울시내 5개 학교의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해볼 계획이다.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는 특성화고교 2곳과 특목고·자사고 각 1곳, 특수학교 1곳이다. 각 학교의 구성원은 200~300여명이다.

서울대식 신속PCR 도입하고 방역·급식 인력 늘려 

등교가 확대되면 급식실 등 교내 거리두기가 어려워진다는 지적에 따라 학교 방역인력과 급식 보조인력도 늘린다. 당장 다음주부터 등교 인원이 늘어나는 중학교에는 전교생이 500명 이상인 190개교에 한해 학교당 방역인력을 1명씩 지원한다. 전면등교가 시행되면 모든 학교에 2명씩 지원한다.

2학기에는 급식 보조인력을 추가 지원한다. 모든 학생이 등교를 하게 되면 밀집도가 가장 높아지는 곳이 급식실이기 때문이다. 예산은 교육비특별회계서 50억원으로 책정해 뒀으나 대상 학교는 아직 선정하지 않았다. 식당이 여러 곳에 있거나 급식 회전율이 높은 학교 등 학교별 상황을 고려해 지원할 계획이다.

자사고→일반고 등록금 감면, ‘속옷 규제’ 없앤다

이날 간담회에서 조 교육감은 일반고로 전환한 자사고에 대한 지원 방안과 학생 생활규정 컨설팅 계획도 내놨다.

자사고가 일반고로 전환할 경우에는 '일반고 전환 지원금'을 준다. 자사고는 일반고보다 등록금이 비싼데, 일반고로 전환하는 자사고에는 재학생 등록금 감면을 지원해준다는 취지다. 서울시교육청은 "고교무상교육 전면 시행에 따라 일반고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무상교육지원 수준만큼 기존 재학생의 등록금을 감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학생의 속옷까지 규정해 과도하다는 논란이 일었던 학생생활규정은 제‧개정을 추진한다. 속옷 규정이 있는 31개 여자 중·고교를 포함해 필요한 학교를 대상으로 10일부터 특별 컨설팅에 나선다. 과도한 규제를 시정하도록 유도한 뒤 시정되지 않으면 직권조사로 이행을 강제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자신의 개성을 실현할 권리를 보장해 주기 위하여 학생 생활규정에 대한 규제를 조속히 시정하겠다"고 밝혔다.

문현경 기자 moon.h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