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Car리뷰천車만별]⑬ 볼보 XC60, B5? B6? 뭐가 다르지

중앙일보

입력

CAR리뷰 천車만별은 중앙일보 자동차팀과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뷰가 협업해 제작하는 자동차 전문 연재 콘텐트입니다    

[13번째 리뷰] 인기 많은 볼보 XC60, 어떤 모델을 사야 해?

최근 수년간 한국 수입차 시장에서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는 브랜드를 꼽으라면 볼보를 빼놓을 수 없다. ‘안전한 차’라는 이미지에, 깔끔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강점. 볼보의 베스트셀링 모델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C60은 올해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전 라인업에 장착했다. B5, B6 두 가지 파워트레인(구동계)으로 판매 중인 XC60.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

겉만 봐선 모른다 외관만 봐선 B5와 B6를 구별하기 어렵다. B6는 20인치 휠이, B5에는 18·19인치 휠이 달린다. 반자율주행 기능과 능동형 안전장치 등 첨단 운전자 보조기능(ADAS)을 비롯해 편의 장비도 동일하다.

50마력의 차이 다른 점은 출력. B6는 최고출력 300마력 엔진에 10㎾의 모터 힘이 더해지고, B5는 최고출력 250마력과 10㎾ 모터 힘을 더한다. B5도 충분한 출력을 내지만, 경사 구간을 달리거나 고속에서 재가속할 때 50마력의 출력 차이는 체감할 정도다.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뭔데 ①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작은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사용해 출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본격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큰 힘을 발휘하지는 않지만, 아이들링 스톱앤고(ISG·멈추면 엔진을 껐다가 가속페달을 다시 밟으면 엔진을 켜는 시스템) 때 모터를 사용해 불쾌한 소음이나 진동이 없다. 주행 중 재가속을 할 때도 도움을 준다.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뭔데 ② 하지만 모터의 힘을 운전자가 느끼긴 쉽지 않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쓰는 가장 큰 이유는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해서다. 유럽과 미국의 배출가스 규제가 강해지면서 연비는 높이고 배출가스를 줄이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차용하기 시작한 것. 그리고 전기차와 달리 기존 전장 장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그래서 뭘 사야 해 천차만별 리뷰팀은 400만원 비싸지만 300마력을 발휘하는 B6의 손을 들어줬다. 캠핑이나 차박 등 적재 물품이 많을 때, 가족을 태울 때 훨씬 여유로운 주행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다. 물론 가성비를 원한다면 차라리 B5 모멘텀을 추천한다. B5 인스크립션 모델 대비 700만원 가량 저렴하지만 안전 장비는 똑같다. 360도 카메라, 헤드업 디스플레이, 반자동 주차 기능 정도가 빠진다.

TMI
· 여전히 세련된 디자인이지만 이제 리프레시가 필요해 보인다. 2030년까지 내연기관 차량을 없애기로 한 만큼 볼보의 새로운 디자인이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다.
· 순수 전기차인 ‘리차지(Recharge)’ 라인업이 조만간 등장한다. 이미 C40 리차지 모델의 실차가 공개된 상태. 궁금하신 분은 유튜브를 찾아보시라.
· 문제는 볼보 차량을 구입하려면 대기 시간이 최소 6개월은 걸린다는 점이다. 우스갯소리로 볼보 차량 유튜브 콘텐트를 제작하면 조회 수가 끊임없이 올라가는데, 대기하다 지친 고객들이 자꾸 봐서 그렇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