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호중 “언론 클릭 경쟁과 부수조작 어제오늘 일 아냐”

중앙일보

입력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시시각각 달라지는 언론 환경에 꼭 맞는 개혁 입법과제를 도출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언론의 클릭 경쟁과 부수조작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2016년 포털의 광고 매출이 지상파 TV 3사와 신문 3700개사의 광고비를 추월했고, 인터넷 뉴스 이용률이 80%를 넘어섰으며 종이신문은 10%대로 떨어졌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이렇다 보니 언론도 정론 경쟁보다 클릭 경쟁 덫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구조가 됐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또 “포털 뉴스편집 알고리즘의 공정 관리 역시 매우 중요해졌다”며 “이런 와중에 터진 ABC 협회의 유료구독 부수 부풀리기는 시대착오적 느낌마저 들게 한다”고 했다. 갈수록 척박해지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언론이 스스로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지체되고 있다고도 진단했다. 이어 “언론과 포털 공정성 확립은 국민을 위해서도 언론 자신을 위해서도 늦출 수 없는 과제”라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에 따르면 지난 2일 미디어 바우처법과 신문법에 대한 입법 청문회 개최 요구서가 제출됐다. 이해당사자와 전문가들이 모여 국민 참여를 통한 언론 영향력 평가제도를 마련하고 공정 보도 실현 및 포털의 사회적 책무 강화 방안에 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김승원 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말 대표 발의한 ‘미디어바우처법’은 국민의 언론사 평가 실적에 따라 정부광고 집행 규모를 결정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국민이 미디어바우처를 통해 언론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정부광고 집행 기준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언론사가 가짜뉴스를 보도한 것으로 판명 나면 바우처를 환수할 수도 있도록 했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