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허은아 “P4G 평양 영상, 의전 참사 아닌 대국민 사기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캡처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캡처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최지를 소개하는 영상에서 서울 대신 평양 지도가 삽입돼 논란이 된 가운데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이 “업체가 구매했다는 영상은 제목부터 ‘평양 영상’”이라고 주장했다.

허 의원은 3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의전 참사인 줄 알았더니 대국민 사기극”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3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개회식에서 오프닝 세레머니 영상 중 개최지 서울을 소개하는 장면에서 서울이 아닌 평양 능라도 전경이 담겼다. 논란이 불거지자 정부 측은 “영상 제작사 측의 실수”라며 제작사 측이 영상구매사이트에서 조회 수가 많은 영상을 구매해 활용했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해 허 의원은 “외교부는 문제가 된 평양 영상에 관해 ‘업체가 영상 구매사이트에서 서울인 줄 알고 평양 영상을 썼다’고 해명하며 꼬리를 자르려 했다”며 “이에 그 업체가 이용했다는 영상 구매 사이트를 직접 찾아가 봤다”고 설명했다.

이어 “황당하게도 P4G 오프닝에 사용된 문제의 영상은 떡하니 ‘Zooming in from earth orbit to Pyongyang North Korea in East Asia’, 즉 ‘북한 평양 위성영상’이라는 제목으로 판매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상식적으로 이 정도의 일은 업체가 할 수 있는 실수가 아니다”라며 “행사 전날 갑자기 등장한 평양 영상의 배후에 누가 있는 것인지, 의사결정은 누가 했는지 외교부는 명명백백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운채 기자 na.uncha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