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朴탄핵 정당, 사면론 안꺼낼 것" 이준석 TK서 이런말 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은 정당하다, 사면론은 안 꺼낼 것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자가 2일 오후 부산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합동연설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송봉근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자가 2일 오후 부산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합동연설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송봉근 기자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에 나선 이준석 후보가 대구·경북 합동연설회에서 이같이 밝힌다. '보수의 심장'인 대구·경북(TK) 당심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파장이 예상된다.

이 후보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평소보다 조금 일찍 다 썼다"며 TK 합동연설회 연설문을 공개했다. 그는 "저를 영입한 박근혜 대통령에게 감사하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저를 영입하지 않았다면 저는 이 자리에 서 있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저는 제 손으로 만드는 데 일조한 박근혜 대통령이 호가호위하는 사람들을 배척하지 못해 국정농단에 이르는 사태가 발생하게 된 것을 비판하고, 통치 불능의 사태에 빠졌기 때문에 탄핵은 정당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박 전 대통령 재판 때 거론된 '경제적 공동체론'을 두고 "김대중 대통령의 아들 삼형제나 이명박 대통령 형의 건과 달리 대통령에게까지 형사적 책임이 이르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생각을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저는 대법원 판결까지 치열하게 법리를 다툰 사안이기에, 그 판단을 존중한다"며 "오직 그 더욱 엄격해진 법리가 문재인 정부와 그 뒤를 따르는 인사들에도 적용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의 사면론에 대해서도 "제가 당 대표로 직을 수행하는 동안 공적인 영역에서는 사면론 등을 꺼낼 생각이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어차피 사면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실 분이고 저는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인 공격의 빌미를 줄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저의 사사로운 고마움은 다른 방식으로 갚겠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이준석을 영입한 것은 정말 잘한 일이라는 평가를 두루 받고,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 페이스북 캡처]

[이 후보 페이스북 캡처]

한편 TK는 국민의힘 전체 당원 선거인단의 30%가량을 차지하는 TK 지역은 특히 투표 참여도가 높은 책임당원 비중이 커서 전당대회 판도를 뒤바꿔 놓을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로 통한다.

고석현 기자 ko.suk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