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프랑스의 방사성 폐기물 처리 노하우 "저장시설 건립해 매립"

중앙일보

입력

프랑스 정부가 고준위 방사능 폐기물을 지하 처분장에 매립하는 방식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한 프랑스 대사관 측은 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원자력은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랑스 에너지 정책의 핵심 요소"라고 밝혔다.

2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주한프랑스대사관저에서 '프랑스 에너지 정책 중 원자력의 비중 및 프랑스는 방사성 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했는가'를 주제로 열린 기자간담회

2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주한프랑스대사관저에서 '프랑스 에너지 정책 중 원자력의 비중 및 프랑스는 방사성 폐기물을 어떻게 처리했는가'를 주제로 열린 기자간담회

필립 르포르 주한 프랑스 대사는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주한프랑스대사관저에서 "프랑스가 방사성 폐기물을 처리하는 방식은 두 가지 기둥으로 이뤄져 있다"며 "첫 번째 기둥은 사용후핵연료 재처리이고, 두 번째 기둥은 저장시설을 건설해 매립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재처리ㆍ매립 방식으로 방폐물 처리 #"원자력은 에너지 정책 핵심 요소"

르포르 대사는 특히 두 번째 기둥으로 언급한 매립 방식에 대해 "한국에 소개하고 싶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심지층 처분장'을 건설하는 방식이다. 프랑스가 추진하고 있는 'CIGEO(시제오, 심지층 처분장) 프로젝트'는 깊이 500m, 면적 15㎢에 달하는 안정적인 지질층에 처분장을 마련해 쓰고 남은 사용후핵연료를 밀봉 저장하는 방식이다.
파스칼 쉑스 프랑스 원자력 재생 에너지청(CEA) 국제협력실 부국장은 "심지층 처분장에서는 서울에서 파리행 비행기를 한 번 탈 때 여러분이 노출되는 방사선량의 100분의 1 수준만 흘러나온다"며 안전성을 강조했다.

시설은 2035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프랑스 파리에서 약 300km 떨어진 뷰흐(Hure) 지역에 들어선다. 프랑스 정부는 처분장 부지 선정 공고를 냈는데, 총 40군데 지역이 응모했다. 이 중 지질조사 등을 통해 최종 세 개 지역을 후보지로 추려 뷰흐가 최종적으로 선정됐다고 프랑스 측은 밝혔다.

필립 하튼 프랑스의 원자력 국영기업인 오라노(ORANO)사의 아시아 지사장은 "독일, 벨기에, 일본,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 다른 국가에서도 프랑스에 위탁 재처리를 맡기는 경우가 있다"며 "지리적으로 먼 나라로부터도 방사성 폐기물을 받아와서 재처리를 문제없이 할 수 있고, 방사성 폐기물을 수송하는 분야에 있어서도 프랑스는 특별한 기술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방송인 이다도시는 "방사물 폐기물을 프랑스에 맡겨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차성수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은 "한국에서 고리 1호기를 비롯해 원전 해체가 시작되면 다종, 다량의 폐기물이 나오게 된다"며 "정부에서도 고준위 폐기물 처분장에 대한 본격적인 시동을 걸고 있으며, 프랑스가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한국에도 소중한 경험으로 같이 공유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박현주 기자 park.hyunju@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