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송영길 "조국 입시문제 통렬 반성"…조국 "날 밟고 전진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말씀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은 이제 저를 잊고 부동산, 민생, 검찰, 언론 등 개혁 작업에 매진해주기를 바라마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이어 “저를 밟고 전진하라”며 “저는 공직을 떠난 사인으로, 검찰의 칼질에 도륙된 집안의 가장으로 자기방어와 치유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송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 전 장관을 언급하며 국민과 청년들에게 사과했다.

송 대표는 “조 전 장관과 관련해 법률적 문제는 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으로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며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수사의 기준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 비리와검찰 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했다.

조 전 장관의 회고록 『조국의 시간』에 관해서도 “일부 언론이 검찰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받아쓰기해 융단폭격해온 것에 대한 반론요지서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송 대표는 “법률적 문제와는 별개로 자녀입시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조 전 장관도 수차례 공개적으로 반성했듯이 우리 스스로도 돌이켜보고 반성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좋은 대학 나와 좋은 지위, 인맥으로 서로 인턴 시켜주고 품앗이하듯 스펙 쌓게 해주는 것은 딱히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런 시스템에 접근조차 할 수 없는 수많은 청년에게 좌절과 실망을 주는 일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국민과 청년들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점을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