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천대, 과기부 ‘선도연구센터’ 사업 선정...2028년까지 156억 투입

중앙일보

입력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선도연구센터 사업 기초의과학분야(MRC, Medical Research Center) 주관연구기관으로 1일 신규 선정됐다.

선천면역 매개 만성염증질환 극복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기대

이 사업은 창의성과 탁월성을 보유한 우수 연구집단을 발굴, 핵심연구분야를 육성하고  국가 기초연구 역량을 높여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시행된다. 분야는 SRC(자연과학, 생명과학), ERC(공학, ICT/융합), MRC(의약학), RLRC(지역혁신)으로 4개로 올해 총 17개 사업단을 선정됐다.

가천대는 사업수행을 위해 의과대학 정윤재교수가 총괄책임을 맡는 ‘선천면역 매개 만성염증질환 연구센터’를 신설하고 최대 2028년 2월까지 정부출연금 94억5천만원을 비롯해 총 156억 7천만원을 사업에 투입할 예정이다.

연구센터는 앞으로 환경 자극, 대사체 등 스트레스 인자로 유도되는 선천면역세포의 기능이상 및 염증 강화 기전 규명을 통해 피부, 장점막, 간에서 발생하는 만성염증질환의 발병원인을 새롭게 규명하고, 선천면역세포의 활성을 모니터링하고 조절할 수 있는 치료기술을 제시하게 된다.

정윤재 교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기초의학, 임상의학, 협력연구그룹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만성염증질환의 근본적 극복 방안을 개발해 염증 조절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동물 모델을 이용한 전임상 연구부터 임상연구까지 폭 넓은 생물학적 스펙트럼을 포괄하여 연구할 수 있는 차세대 우수 기초의과학자 양성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