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니랩 구독전용

[앤츠랩]"앤츠랩 보고 투자했더니 수익률이!"…100일 맞은 앤츠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건강한 주식 맛집, 앤츠랩 입니다!:) 특히 오늘은 앤츠랩 뉴스레터가 100일을 맞았습니다!

100일 기념 특집

앤츠랩은 올해 2월 16일 첫 뉴스레터를 발송했는데요. 당시 딱 세 사람에게 발송됐던 앤츠랩이 석 달 열흘 만에 ‘열정을 가지고 실제로 매번 끝까지 읽어주시는’ 구독자님 5000명을 사로잡은 단단한 뉴스레터로 성장했습니다.

출범 100일을 맞아 데이터를 중시하는 저희 앤츠랩에서는 그동안 저희가 분석한 종목들이 얼마만큼의 수익을 냈는지 한 번 집계해 봤습니다. 너무 최근 거는 추이를 보기가 어려우니까 한 달 전(4월 21일)까지 보내드린 뉴스레터의 상승률을 들여다 봤는데요. (최근 거를 합하면 수익률 더 높음)

그 결과! 앤츠랩이 ‘개미 평점’ 4마리 이상 준 20개 종목에 모두 투자하셨다면 무려!!! 요즘 코인 수익률보다 훨씬 높은!!! 11.27%의 준수한 수익률을 올리실 수 있었던 걸로 밝혀졌습니다! 같은 기간 국내 유력 펀드나 ETF 수익률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는 수익률인데요. 개인적으로 저희가 뉴스레터를 실컷 작성하고도 사지 않은 종목들의 수익률이 특~히 높아 매우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그래픽=김은교 kim.eungyo@joongang.co.kr

짐작하셨겠지만 뭐니뭐니해도 ‘원탑’은 HMM(3월 10일 발송) 입니다. 그 옛날 파산 일보 직전이던 현대상선을 기억하는 분들이라면 차마 맨 정신에 투자할 수 없는 종목이죠. 사실 뉴스레터 발송을 앞두고도 주변에서 ‘HMM이 2만원까지 갔으면 너무 오른 거지, 그걸 뉴스레터까지 쓰려고 하냐’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안된다고 하면 더 하는 기질이 있는 앤츠랩 일각에서는 그대로 밀어붙였고, 지금은 아시다시피 그때보다 두 배 이상 올라 5만원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HMM은 1년 전에 4000원이었습니다.) 글로벌 해운 운임은 여전히 상승 추세이고, 이게 무슨 재고를 처리 하느라고 운임이 오르는 게 아니라 실제 수요가 폭증하는 거라 올해 안에 추세적 하락은 없을 거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앤츠랩의 유튜브 Shorts 동영상

앤츠랩의 유튜브 Shorts 동영상

'개미' 4마리 이상에 투자했다면 수익률 11.27%

· 20개 종목 중 15개가 지수 대비 아웃퍼폼
· 상승률 1위 HMM 129%, 노바렉스도 20%대
· 안 오를 거라고 했던 롯데쇼핑은 역시 -12%

두 번째로 많이 오른 종목은 노바렉스(3월 1일) 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구조적 성장에 주목해 골랐던 종목이죠. 실적과 주가가 꾸준히 오를 거라고 예상했는데 어머나~ 생각보다 더 빨리 20% 넘게 올라버렸습니다. 충북 오송 신공장이 2분기에 본격 가동하면 생산능력이 2배로 뛴다는 점도 기대요인. 하반기도 맑음.

3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입니다. 3월 5일 뉴스레터 발송 후 15.11% 상승했습니다. 코스피 상승률 대비 10%포인트 이상 높았는데요. 당시 레터에서 전통 의약품보다 위탁생산(CMO)의 파워가 커질 거란 전망을 했었죠. 이번 한미정상회담 때 발표했듯이 삼바는 모더나와 코로나19 백신 완제의약품(DP)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하면서 영향력을 입증했습니다. 정말 100만원 등정이 머지 않은 느낌입니다.

앤츠랩 인스타그램 계정의 웹툰

앤츠랩 인스타그램 계정의 웹툰

4위 아이에스동서(2월 22일)는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정책을 노리고 찜했던 종목인데요. 정작 뉴스레터가 나간 지 얼마 안돼 ‘LH 사태’가 터지면서 타격.. 그런데도 아이에스동서 주가는 13.75% 뛰었습니다. 비결은 본업(주택 건설) 못지 않은 부업에 있습니다. 아이에스동서는 건설용 콘크리트 파일을 만드는데 이 시장이 대호황 입니다. 자회사(인선이엔티)의 폐기물 처리 사업 몸값도 높아지는 중. ‘단순한 건설사가 아니라’며 증권사들이 목표가를 잇따라 올리는 추세.

앤츠랩 상승률 베스트 5의 마지막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장식했습니다. 미사일지침 완화로 민간 우주산업의 앞길이 확 트였고, 제너럴 일렉트릭(GE)에서 항공엔진 부품 3600억원 어치를 수주하는 등 최근에도 호재가 겹쳤습니다. 우주산업이란 게 약간 허황돼 보여서 개미 5마리 대신 4마리를 줬었는데 앞으로 성장세가 범상치 않아 보입니다.

HMM 주가는 앤츠랩이 3월에 분석한 이후에도 129% 올랐다. 연합뉴스

HMM 주가는 앤츠랩이 3월에 분석한 이후에도 129% 올랐다. 연합뉴스

야심차게 분석했고 오르리라 예상했지만 부진한 종목들도 있었습니다. 셀트리온이 대표적인데요. 3월 19일 뉴스레터 발송 이후 8.5% 하락했습니다. 코로나 치료제(렉키로나주)를 개발했지만 화끈한 수출 소식이 들리지 않은데다 백신 관련주가 더 큰 관심을 받은 측면이 있습니다. 공매도 영향도 작지 않았습니다. 공매도 재개 당일에만 6%나 하락하기도 했죠. 셀트리온은 딱히 악재도 없는데 떨어지는 주가 때문에 원성이 자자한데요. 경영권 승계작업을 위해 일부러 주가를 떨어뜨린다(세금을 덜 내려고!)는 의혹까지 불거진 상황입니다.

앤츠랩이 떨어질 거라고 했더니 진짜 아주 시원하게 떨어진 종목도 있는데요. 바로 롯데쇼핑 입니다. 3월 22일 뉴스레터 발송 이후 12.16% 떨어졌습니다. 앤츠랩은 롯데쇼핑에 겨우 개미 2마리만 줬습니다. ‘너무 변화의 속도가 느리다’는 이유 때문이었는데요. 시장의 평가도 같았습니다. 1분기에 백화점 매출은 12% 늘었지만 마트(-10%)와 슈퍼(-21%) 부문이 저조했죠. 올해 실적에 대한 눈높이도 낮아지는 추세여서 주가 전망도 좋지 않습니다.

앤츠랩의 '개미 평점'

앤츠랩의 '개미 평점'

이렇게 앤츠랩 뉴스레터의 100일을 돌아봤습니다. 상당히 신뢰할만한 분석을 하고 있다는 걸 구독자 여러분도 알게 되셨을텐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주변에도 많이많이 공유해 주세요. 하반기에는 뉴스레터 이외에 다양한 서비스와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시고요. 늘 감사합니다~

이 기사는 5월 26일 발행된 앤츠랩 뉴스레터의 일부입니다. 건강한 주식 맛집, 앤츠랩을 뉴스레터로 받아보세요. https://maily.so/antslab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