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자재 값 올라 기업 체감경기 '움찔'…내달 업황 전망도 하락

중앙일보

입력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21년 5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 따르면 이달 ‘전(全)산업 BSI’는 지난달과 동일한 88을 기록했다. 지난 4월 가동이 중단된 국내의 한 자동차 공장의 모습.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21년 5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 따르면 이달 ‘전(全)산업 BSI’는 지난달과 동일한 88을 기록했다. 지난 4월 가동이 중단된 국내의 한 자동차 공장의 모습. 연합뉴스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과 운송 선박 부족으로 회복세를 보이던 기업 체감경기가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재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며 제조업의 업황이 나빠진 영향이다. 향후 업황에 대한 전망도 악화했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21년 5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에 따르면 이달 ‘전(全)산업 BSI’는 지난달(88(과 같았다. BSI는 기업의 체감경기를 알 수 있는 지표로 100이 넘으면 업황이 좋다고 응답한 기업이, 100보다 작으면 업황이 나쁘다는 기업이 더 많다고 해석한다.

회복세를 보이던 기업의 체감경기가 이달 들어 정체에 빠진 것은 공급 차질 등의 이유로 원자재 값이 크게 올라서다. 원자재 가격 지표로 사용되는 골드만삭스 원자재지수(S&P GSCI)는 지난 9일(526.28) 2014년 1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여기에 더해 올해 초부터 자동차 반도체 품귀 현상이 빚어지며 각국의 자동차 제조업체의 생산 차질이 문제도 빚어지고 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자동차 반도체 수급 문제로 인해 기업의 전반적인 업황 BSI가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며 “(원자재를 옮기는) 선박 부족 문제 등도 대두하며 원자재 조달에 영향을 미치면서 5월에 업황 BSI가 정체를 보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종별로 제조업BSI는 지난달과 동일한 96을 기록했다. 전자부품 등의 수요가 늘면서 금속가공(77) 업황이 지난달보다 10포인트 상승했다. 반도체와 전자부품 가격이 오르며 전자·영상·통신장비(117)의 업황도 지난달보다 5포인트 올랐다. 반면 자동차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자동차(86)업종은 생산 차질 문제 등을 이유로 전월보다 5포인트 하락했다.

비제조업BSI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 하락한 81을 기록했다. 광고수입과 온라인 미디어콘텐트 판매수익이 늘면서 정보통신업(92)의 BSI는 지난달보다 9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전문·과학·기술(80) 업종은 토목설계·감리수주가 감소하며 지난달보다 9포인트가 하락했고, 예술·스포츠·여가(67)도 단체 관광객과 스포츠경기 관람객이 줄어들면서 전월보다 7포인트 낮아졌다.

제조업체가 겪는 어려움 중 가장 큰 것은 원자재가격 상승(19.1%)이었다. 불확실한 경제 상황(17.8%)이 뒤를 이었다.

기업 규모에 따른 경기 온도 차도 컸다. 대기업(110)은 지난달보다 2포인트 상승하며 2010년 9월(110)의 사상 최대치와 같았다. 반면 중소기업(81)은 지난달보다 6포인트 하락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대기업은 체계적인 공급망을 보유한 덕에 비교적 공급 차질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다”며 “반면 중소기업은 선박 부족 등 원자재 수급 문제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음 달 기업의 업황 전망에는 먹구름이 꼈다. 6월 제조업 업황전망BSI는 전달보다 1포인트 하락한 97을 기록했다. 자동차 산업 부진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기장비(81) BSI가 전달보다 7포인트 하락했다. 반도체 관련 원자재 수급 차질 우려에 따라 전자·영상·통신·장비(119)도 전월보다 2포인트 낮아졌다.

6월 비제조업 업황전망BSI는 자동차 산업 부진에 따른 부품 판매 감소 등의 우려로 도소매업(88)이 6포인트 내렸으며, 건설업(78)도 전월보다 4포인트 하락했다. BSI와 소비자동향지수(CSI)를 합한 경기심리지수(ESI)는 지난달보다 0.1포인트 오른 105.4를 기록했다.

윤상언 기자 youn.sangun@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