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임수사 보고받던 김오수, 법무부 나오자 라임 변호사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김오수(사진) 검찰총장 후보자가 지난해 정·관계 로비 의혹이 일었던 옵티머스와 라임 관련 검찰 수사 사건을 다수 수임한 것으로 나타났다. 법무부 차관 퇴임 뒤 법무법인 화현의 고문변호사로 일하면서다.

법무차관 때 라임 수사 보고받고 #퇴임 뒤 로펌서 해당 사건 수임 #펀드 판 우리은행·NH증권 등 변론 #김 측 “법인이 수임, 위법 없었다” #차관 퇴임 5개월 뒤 라임사건 변호 #변호사법엔 퇴임 1년간 수임 불가 #김 측 “사기 피의자 변론한 적 없다” #‘복합기 임대료’ 이낙연 측근도 맡아

김 후보자는 검찰이 라임 사건을 수사할 당시 수사 현안을 보고받는 법무부 차관직에 있었기 때문에 26일 인사청문회에서 전관예우 논란은 치열한 쟁점이 될 전망이다.

25일 서울지방변호사회가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실에 제출한 김 후보자 사건 수임 내역을 보면 그는 지난해 9월부터 화현 소속 고문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총 22건의 사건에 이름을 올렸다. 절대다수인 19건이 형사사건이었으며, 이 중 최소 5건이 옵티머스 및 라임 사건과 관련된 것으로 드러났다.

김 후보자는 지난해 12월 옵티머스자산운용으로부터 복합기 임대료를 지원받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사를 받은 이모 더불어민주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의 변호인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낙연 전 대표의 측근이었던 이 부실장은 당시 검찰 조사를 받다 숨진 채 발견됐다.

관련기사

김 후보자는 또 지난해 12월 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해 다수 피해자를 양산했던 NH투자증권의 정영채 대표의 변호인으로도 활동했다. 옵티머스 사건은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가 지급보증하는 매출채권에 투자한다며 투자자들을 끌어모은 뒤 부실기업 사모사채 등에 투자하고 환매를 중단해 4327억원의 피해를 낸 사건이다.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정·관계 로비가 이뤄졌는지 검찰이 수사에 나섰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김 후보자는 정영채 대표 외에 NH투자증권에 옵티머스 펀드 판매를 기획한 A팀장의 변호사로도 이름을 올렸다.

김 후보자는 라임 사건과 관련해서도 지난해 9월 판매사인 우리은행 사건 2건을 수임했다. 이는 서울남부지검이 수사 중인 사안이었다. 우리은행은 라임 펀드의 손실 가능성을 알면서도 고객들에게 대량 판매한 혐의로 수사를 받았다. 라임 사건은 6조원대 펀드를 굴렸던 사모펀드 운용사 라임자산운용이 코스닥 부실기업 투자와 돌려막기로 투자자들에게 1조6000억원대 피해를 준 사건으로, 이 역시 정·관계 로비 의혹이 불거졌다.

문제는 라임 사기사건 수사 당시 김 후보자가 수사 현안을 보고받는 법무부 차관이었다는 점이다.

김오수, 로펌서 22개 사건에 이름 … 5건이 옵티머스·라임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25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하며 발열 체크를 하고 있다.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오늘(26일) 국회에서 열린다. [뉴스1]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25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있는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하며 발열 체크를 하고 있다.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오늘(26일) 국회에서 열린다. [뉴스1]

검찰은 중요 사건의 경우 사건 진행 상황을 법무부에 보고한다. 서울남부지검은 지난해 2월 본격 수사에 착수했는데, 김 후보자는 지난해 4월 퇴임하고 다섯 달 뒤인 9월에 라임 사건을 수임했다. 변호사법에 따르면 검사였던 자는 퇴직 1년 전부터 처리한 사건에 대해서는 퇴직한 날부터 1년 동안 수임할 수 없다.

한 검찰 간부는 “자신이 수사팀 구성에 관여한 사건을 수임한 셈”이라며 “검찰총장 자격이 없다”고 했다. 또 다른 검찰 관계자는 “후보자가 차관 때 법무부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라임 수사팀을 대거 늘리려는 요청을 일부만 받아들여 소수의 검사들만 파견했다”고 말했다.

서울지방변호사회가 제출한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의 수임내역. 최소 5건이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관련돼 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실]

서울지방변호사회가 제출한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의 수임내역. 최소 5건이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관련돼 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실]

옵티머스 사건은 김 후보자가 퇴임한 직후인 지난해 6월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자산운용 임직원을 사기 혐의로 고발하면서 검찰 수사가 시작됐다. 김 후보자는 이 밖에도 2건의 증권 관련 불공정 거래 사건과 성남시가 위임한 공사 대금 사건도 맡았다.

김 후보자 측은 “변호사법 위반 소지가 있기 때문에 확인하기 어렵다”면서도 “라임과 옵티머스를 실질적으로 운용한 사기 피의자들을 변론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사건들은 법인이 수임한 것으로 법에 어긋나지 않는 통상적인 변론 활동이었다”며 “계속 수사 중인 사건이 있다면 취임하자마자 모두 회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사청문회에서 전관예우 논란은 큰 쟁점이 될 전망이다. 김도읍 의원은 “차관 재직 중일 때 큰 논란이 된 금융 사기사건을 퇴임 직후 수임했다는 것은 공직자이자 법조인으로서 윤리의식이 전혀 없다는 점을 자인한 것”이라며 “검찰총장은 고사하고 공직자로서 자격 미달”이라고 말했다.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 피해자 측도 이날 “어이가 없다, 펀드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알면서 수천억대 피해자를 양산한 판매사 책임도 큰데 이들을 변호한 사람이 검찰총장이 되면 사모펀드 사건에 공정한 수사가 가능하겠느냐”고 했다.

옵티머스·라임

자산운용사가 투자자들을 속여 사모펀드에 투자토록 한 뒤 부실기업 등에 투자해 얻은 수익으로 돌려막기를 하다 환매중단을 선언, 수천 명의 개인투자자들이 피해를 본 사기 사건이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은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다며 1조5000억원대 펀드 상품을 팔아 약 1100명의 투자자에게 4000억원대의 피해를, 라임자산운용은 5조9000억원대 펀드 상품을 팔아 약 4000명의 투자자에게 1조6000억원대의 피해를 줬다.

강광우·정유진·하준호 기자 kang.kwangw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