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그래픽텔링] “13초 단위로 앱 쳐다본다” 대학생 4명중 1명 암호화폐 투자

중앙일보

입력

2030 사이에 ‘광풍’이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를 끄는 암호화폐에 대학생 4명 중 1명이 투자하고 있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알바천국’이 지난 17~19일 전국 대학생 17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한 결과다. 응답자의 23.6%(413명)가 ‘암호화폐에 투자 중’이라고 답했다.

코인에 빠진 대학생-1.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코인에 빠진 대학생-1.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다고 답한 대학생 중 52.9%는 이번 암호화폐 열풍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답을 내놨다. 그 이유(복수응답)는 ▶높은 수익률(33.0%) ▶투자 금액, 방법 등 진입장벽이 낮다(31.0%)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미래 기술이라서(19.0%) ▶계층을 뛰어넘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 생각해서(15.1%) 순이었다.

[그래픽텔링]

암호화폐 투자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갖는 대학생은 47%로 나타났다. ▶투자가 아닌 투기, 도박성이 강하다(26.8%) ▶가격 변동성에 따른 위험 부담(24%) ▶투자 과열로 인한 부작용(20.4%) ▶실체가 없고 가치가 증명되지 않은 투자 수단이라서(16.5%) ▶최소한의 법적 장치, 투자자 보호 수단이 없어서(10%) 등이 그 이유였다.

코인에 빠진 대학생-2.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코인에 빠진 대학생-2.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이들의 투자 기간은 평균 3.7개월이었다. 투자 원금은 평균 141만 5000원으로 아르바이트 소득(66.4%), 부모님께 받은 용돈(15.7%), 기존 예ㆍ적금(11.1%)을 투자금으로 활용했다고 답했다. 투자 수익은 40.5%(평균 166만6천원), 손실은 33%(평균 74만원)로 나타났다.

코인에 빠진 대학생-3.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코인에 빠진 대학생-3.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암호화폐 투자에 나서게 된 이유로는 ‘비교적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한 점(25.2%, 복수응답)’을 꼽았다. ▶다양한 투자를 경험하기 위해(16.3%) ▶기존 재테크 수단보다 수익률이 높아서(15.1%) ▶가상화폐 시장의 미래 가치가 높아 보여서(12.3%) ▶별다른 지식 없이도 투자할 수 있어서(8.1%) ▶주변 친구, 지인 등의 권유로 인해(7.5%) 등의 이유도 뒤따랐다.

코인에 빠진 대학생-4.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코인에 빠진 대학생-4.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응답자 10명 중 7명(68.3%)은 투자에 따른 부작용도 호소하고 있다. 이들은 ▶시세 그래프에 따른 감정 기복 심화(35.3%) ▶학업, 알바 등 일상생활에서의 집중력 하락(14.1%) ▶생활 패턴 유지 불가(12%) ▶중독 증세(10.2%) ▶스트레스 과다(9.5%) ▶소비 씀씀이, 충동 소비 증가(8.1%) ▶불면증(4.9%) 등을 부작용으로 꼽았다.

실제 알바로 모은 여윳돈 300만원을 도지코인에 올인했다는 최모(22)씨는 “거의 13초 단위로 암호화폐 앱을 들여다본다. 오르내리는 금액을 실시간으로 지켜보다 보니, 현생이 불가능할 지경”이라며 “주식처럼 장 마감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더 피폐해져 간다”고 토로했다.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실이 국내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네곳(빗썸ㆍ업비트ㆍ코빗ㆍ코인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신규 가입자는 249만5289명이었다. 20대가 81만 6039명(32.7%)으로 가장 많았으며, 30대는 76만 8775명(30.8%)으로 그 뒤를 이었다. 2030대가 암호화폐 거래소에 맡긴 돈은 약 2800억원이었다.

글=권혜림 기자 kwon.hyer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capk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