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靑 "한미 공동성명, 판문점 선언 등 협상 연속성 확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가 21일(현지시간) 발표된 한미 공동성명과 관련해 "2018년 판문점 선언,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 기존의 남북, 북미 간 합의를 토대로 한다고 함으로써 협상의 연속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한ㆍ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함께 참석한 공동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한ㆍ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함께 참석한 공동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날 한미 공동성명 발표 이후 청와대는 브리핑을 갖고 "한미 양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목표로 설정했다"며 "또한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은 외교, 대화가 필수라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2018년 판문점 선언,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 기존의 남북, 북미 간 합의를 토대로 한다고 함으로써 협상의 연속성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청와대는 "남북 대화 관여 및 협력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도 확보했다"면서 "따라서 코로나19 방역, 기후변화, 인도주의 등 분야에서 남북 협력을 추진해 갈 여지가 있다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또 "북한 주민에 대한 지속적인 인도적 지원 촉진, 남북 이산가족 상봉 촉진 지원, 대북 접근법 일치를 위한 조율 등을 합의했다"고 전했다.

미사일 지침 종료에 대해서는 "우리가 2001년에 가입한 MTCR(미사일기술통제체제), 또 2002년 가입한 HCOC 탄도미사일 기술 확산 방지를 위한 헤이그행동규약 등을 우리가 충실하게 이행해 온 데 대한 국제 비확산 분야에서의 우리 노력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반영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또 "한미 양국 간 국제 백신 허브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며 "한국은 백신 공급 생산 역량을 확대하여 제공하고, 미국은 기술 협력, 백신 원부자재 등을 공급하는 데 강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해외 원전시장 공동 진출과 관련해서는 "제3국의 원전시장 진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이를 위한 원전 공급망 공조를 촉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IAEA 추가 의정서를 원전 공급의 조건으로 하는 정책을 채택해 핵 비확산과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에 있어 우리의 리더십을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공동성명에 언급된 '공급망 및 첨단 기술'과 관련해서는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등 핵심 분야에서 상호 비교우위를 극대화하는 호혜적 투자 및 공동 연구․개발을 확대하기로 했다"며 "또한 5G, 6G, AI, 양자, 바이오, 청정에너지, 우주탐사 등 미래 성장 동력 기반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글로벌 도전에 대한 공동 대응'과 관련해서는 "지난달 22일 기후정상회의와 오는 30~31일간 우리가 주최하는 P4G 서울 정상회의를 서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이 기후변화 대응에서 국제 노력을 선도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코백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WHO, WTO의 개혁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도 덧붙였다.

신혜연 기자 shin.hyeye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