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 대통령 “단합” 강조, 송영길 “모든 정책에 당 의견 반영”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736호 05면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 간담회에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왼쪽)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 간담회에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왼쪽)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임기 말 당·청 동상이몽.

대통령·민주당 지도부 청와대 간담회 #송 대표 ‘당 주도권’ 의지 표명 #임기 말 당·청 ‘동상이몽’ 관측도 #청 “부드럽게 갈 수 있을지 걱정” #국민의힘 “오만·독선 DNA 그대로” #총리·장관 임명 강행에 반발 시위

14일 문재인 대통령과 송영길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청와대 간담회 기류는 이 한마디로 요약됐다. 양쪽 모두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강조했지만 임기 말 구심력 상실을 우려하는 문 대통령과 당 중심의 정권 재창출을 강조하는 송 대표의 입장 차이는 간담회 여러 장면에서 감지됐다.

이날 문 대통령 메시지의 방점은 “유능함은 단합된 모습에서 나온다”며 당·청 ‘원 팀’을 강조하는 쪽에 찍혔다. 반면 송 대표는 “앞으로 모든 정책에서 당 의견이 많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며 향후 당·청 관계에서 당이 주도권을 쥐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야당이 반대하는 장관 후보자 세 명을 모두 안고 갈 수는 없다”는 민주당의 입장이 관철된 지 하루 만에 열린 청와대 간담회 풍경이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모두에 “임기 마지막이 되면 정부와 여당 간에 틈이 벌어지기도 하고 당도 선거를 앞둔 상황인 만큼 분열된 모습을 보였던 게 과거 정당의 역사였다”며 “우리가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길 바란다. 새 지도부가 당을 잘 단합시켜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모든 문제에서 똑같은 목소리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다양한 의견들이 같은 방향을 향하고 깊이 있는 소통을 통해 힘을 모아나갈 때 국민께 희망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정·청이 함께 풀어가야 할 과제로 일자리와 부동산, 불평등 해소 등을 꼽았다.

반면 송 대표는 당 주도의 정책 드라이브를 강조했다. 백신·부동산·반도체·기후변화와 남북 평화 등 다섯 가지 ‘송영길표 정책 어젠다’도 제시했다. 간담회 모두 발언도 송 대표의 발언량(2400자)이 문 대통령(1800자)보다 훨씬 많았다. 이런 분위기는 비공개 대화에서도 이어졌다고 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오늘은 덕담만 하는 자리인 줄 알았는데 정책 얘기가 훨씬 더 많았다”며 “송 대표도 5대 과제를 포함해 향후 당 운영 방식과 정책 기조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개진했다”고 전했다.

원전 등 민감한 사안도 거론됐다. 송 대표는 “바이든 정부가 탄소 중립화를 위해 SMR(소형 모듈 원자로)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다”며 “SMR 분야나 문 대통령이 관심을 갖고 있는 원전 폐기 시장에서 한·미가 전략적으로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내에서는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에서 벗어난 발언이 아니냐는 반응이 나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간담회 후 기자들에게 “(SMR과 관련한) 답은 민주당 쪽에서 듣는 게 좋을 것”이라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실제로 이날 청와대 내부에서는 송 대표에 대한 불만이 곳곳에서 제기됐다. 청와대의 한 참모는 “송 대표가 원래 자기 주관이 강한 성격이라 당·청 관계가 부드럽게 갈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고 했고, 또 다른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지도부의 첫 상견례 자리에서 굳이 청와대와 맞서는 듯한 뉘앙스를 내비칠 이유가 있었느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정치권에서는 향후 정책 방향을 둘러싼 당·청 갈등이 부동산 문제에서 먼저 점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부동산 정책은 4·7 재·보선 참패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당장 민주당 부동산TF가 보유세와 거래세 인하 등 규제를 풀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에서 이에 소극적인 청와대와 마찰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14일 청와대 앞에서 총리와장관 임명 강행을 규탄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의원들이 14일 청와대 앞에서 총리와장관 임명 강행을 규탄하고 있다. [뉴시스]

야당은 총리와 장관 임명 강행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문 대통령이 장관 임명안을 재가한 직후인 이날 오전 10시 국민의힘 의원 80여 명은 청와대 분수대 앞으로 몰려들었다. 이어 김기현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 주재로 의원총회를 열고 청와대와 여당을 강력히 성토했다. 김 원내대표는 현장을 찾은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항의 서한을 전달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노무현·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야당의 반대에도 임명된 장관급 인사가 총 30명인데 현 정부에서는 4년간 무려 31명”이라며 “말로는 협치와 소통·통합 운운하지만 오만과 독선의 DNA가 전혀 고쳐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제는 앞으로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를 비롯해 다시 지명될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등 국회 인사청문회가 잇따라 예정돼 있다. 이 때문에 당분간 강대강 대치 국면이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다만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 코로나19 방역 문제와 민생 법안 처리 등은 야당에게도 부담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물밑 협상을 통해 법사위원장 등 상임위원장 문제에 여당이 전향적인 모습을 보일 경우 예상보다 빠르게 정국 활로를 찾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도 대통령과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대통령의 국정 전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될지 정국 상황을 봐가면서 향후 투쟁 방식과 수위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새롬·김준영·성지원 기자 saero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