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현장에서] ‘4월 안에 300만명’ 목표 목맨 정부, 2차분 백신 당겨 써 접종 뒤죽박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백신 도입과 접종은 당초 계획 이상으로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

문 대통령 “백신 정보 바로잡아야” #정작 국민은 불투명 정책에 불안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지금처럼 시기별 백신 도입 물량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상반기 1200만 명 접종 목표를 1300만 명으로 상향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보고도 받았다”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의 말과 실제 현장 상황은 동떨어져 있다. 이달 들어 신규 1차 접종이 중단됐고, 이달 말께나 정상화될 전망이다. 경기도의 한 지자체 관계자는 “열흘 전만 해도 접종 독려하라 해서 밤늦게까지 접종 대상자들에게 전화 돌렸는데, 갑자기 1차 접종 신청을 더 받지 말라니 황당하다. 당분간 접종센터가 개점휴업하게 생겼다. 어르신들 민원이 빗발친다”며 한숨을 쉰다. 백신 수급이 불안정하다 보니 이렇게 1차 접종이 중단되는 상황이 전국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 정부는 지난달 ‘300만 명 접종’이라는 목표를 채우기 위해 2차 접종분 백신을 당겨서 1차 접종자를 늘렸다. 6월 예정이었던 군인·경찰 등의 접종 시기를 두 달가량 당겼고, 5월 말 문을 열 예정이었던 위탁의료기관 2000곳을 4월에 열어 접종 속도를 올렸다. 갑자기 위탁기관에서 예비접종명단에 누구나 이름을 올려 접종 예약 부도(노쇼)가 나면 접종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기도 했다. 접종자는 해외에 나갔다 귀국할 경우 자가격리 의무를 면제해주겠다고 발표했다. 그러자 접종 후순위인 젊은 층이 올여름 해외여행 가능성을 노리고 접종에 나서기도 했다.

 코로나19 백신 현재 물량 현황.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코로나19 백신 현재 물량 현황.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관련기사

정부가 ‘300만’이라는 숫자에 매달리다 보니 우선순위에 있던 고령층 접종은 오히려 밀리고 기타 대상이 백신을 먼저 맞게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정부 목표는 접종으로 인한 치명률 감소인데 당초 계획과 달리 경찰과 소방, 항공승무원 등의 인력이 중간에 추가됐고, 오히려 고령층 접종은 순위에서 밀리는 상황이 됐다”고 꼬집었다.

의료 현장은 신규 1차 접종 중단 현상과 젊은 층이 노쇼 접종을 하는 현상이 동시에 벌어지면서 혼란스럽다. 백신 수급 상황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이라 하지만 접종 대상이 되는 국민 입장에선 불안하다. 정부의 불투명하고 원칙 없는 백신 정책이 자초한 결과라는 비판을 면키 어려워 보인다.

마상혁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은 “숫자에 너무 목숨을 걸고 있다. 백신 수급 상황을 투명하게 알리고, 수급을 고려해 현실적으로 가능한 걸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스더 기자 etoil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