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MZ세대 문화적 현상, 지나친 일반화는 피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독자위원회, 중앙일보를 말하다

중앙일보 지면

중앙일보 지면

중앙일보 독자위원회 4월 회의가 김준영(성균관대 이사장) 위원장 주재로 지난 2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사옥에서 열렸다. 위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급 및 부작용 논란, MZ세대 이슈, 암호화폐 이슈 등 한 달간 중앙일보 지면과 온라인에 실린 콘텐트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참석하지 못한 일부 위원은 e메일로 의견을 보냈다. 위원들의 비평과 조언을 소개한다.

김준영 위원장(성균관대 이사장)
백신접종 통계 매일 공개 인상적
접종 속도 알려주는 정보도 기대

강호인 전 국토교통부 장관
국민은 화이자 확보 소식보다
언제 들어와 언제 맞는지 궁금

김동조 벨로서티인베스터 대표
MZ세대 암호화폐 몰입하는 현상
기성세대가 잘못한 것처럼 다뤄

▶전병율 차의과대 보건대학원장=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에 대한 4월 9일자 1, 2, 3면 기사들은 백신 논란이 있지만 그래도 예방 주사 맞아서 요양병원 감염 사망 줄어들었다는 것과 젊은 층에 혈전 위험은 있지만 접종하는 건 이득이 있다는 등 AZ 백신의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했다. 13일자 1, 3면 ‘오세훈의 실험, 정부와 다른 상생 방역 카드 꺼내들었다’와 24일자 ‘11만명 확진자 데이터 분석, 생활 밀착형 방역 재설계해야’ 기사에서 코로나19 사태가 1년 정도 지속되며 특히 백신에 대한 문제가 해결 안 되는 상황에서 맞춤형 거리두기의 필요성을 충분히 이야기했다.

▶김은미 서울대 교수=코로나19 상황에 대한 지난 1년과 올해의 보도 방향, 사회가 대처하는 방향은 달라야 한다. 지난해에는 “K방역이 뭐냐, 결국은 거리두기 틀어쥐기 아니냐”는 비판이 있었지만 그래도 그 판단이 옳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제는 일상회복과 같이 가야 한다. 언론도 방향성의 전환 차원에서 기사를 내주면 좋겠다.

▶강호인 전 국토교통부 장관=화이자 백신을 추가로 2000만명분 계약했다는데 국민은 충분히 확보됐다는 소식보다는 구체적으로 언제 들어와서 언제 맞을 수 있느냐를 듣고 싶어한다. 우리나라는 QR 체크를 통한 동선 체크 등 개인 정보가 많이 축적 됐을텐데, 이를 활용한 맞춤형 방역 정책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그런 상황들을 취재해 기사화해볼 만하다.

▶김준영 성균관대 이사장=중앙일보에서 1면에 매일 주요 국가의 백신 접종 통계를 공개하고 있는 것은 인상적이다. 더불어 백신의 접종 속도를 알 수 있는 정보가 있으면 좋겠다. 100명당 백신 접종하는 인원을 주기별로 같이 알려줄 수 있지 않나. 백신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의 하나다.

김소연 뉴닉 대표
암스트롱 코인베이스 상장 이야기
암호화폐 약점 없이 좋은 점만 써

김은미 서울대 교수
작년 거리두기, 올해는 일상회복
언론도 방향성 전환 기사 써주길

중앙일보 독자위원회 4월 회의가 지난 27일 오후 중앙일보 본사에서 열렸다. 이날 참석한 독자위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중앙일보 독자위원회 4월 회의가 지난 27일 오후 중앙일보 본사에서 열렸다. 이날 참석한 독자위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민영 고려대 교수=재·보선 전후로 2030 표심이 주목받으며 MZ세대에 관한 연속 보도가 쭉 이어졌다. 아쉬운 것은 MZ세대를 하나의 세대로 뭉뚱그리는 제목들이었다. ‘샤넬백보다 더 있어 보여요. 그래서 그림에 지갑 여는MZ세대’ ‘소유보다 경험, 물건 필요하면 중고품부터 찾는 MZ세대’ 등이다. MZ세대만의 특성일수도 있고, 지금 문화적 현상이 MZ세대에게서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다. 한데 지나치게 일반화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기사에서는 취업이나 경제적 빈곤 때문에 고통 받는 모습이 다뤄졌다. 너무 선택적으로 조명받는 것 아닌가 싶다.

▶김동조 벨로서티인베스터 대표=암호화폐 관련 기사들에 기성세대가 잘 못 해서 MZ세대가 암호화폐에 몰입하는 것처럼 나왔다. 기사에서 언급되는 조울증에 걸릴 만큼 움직이는 사람들 인터뷰보다는 ▶규제해야 할 것인가 ▶한다면 왜 규제해야 하나 ▶이 사람들이 벌어들인 이익에 대해 과세를 해야 하는가 ▶경제학적으로 재무적으로 합당한가 등에 대한 분석적 접근이 필요하다.

▶김소연 뉴닉 대표= 26일자 ‘롤러코스터 시장, 정부 대책은 거래소 폐쇄 엄포만 두 번’ 기사는 구체적으로 무엇이 정부의 실책인지 정확히 짚어줬다. 관리책임을 은행에 떠넘기고 있는 상황과 실효성이 없는 대책,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금은 걷겠다는 방침 등을 무엇이 왜 문제인지 써 줬다. 반면 16일자 ‘암스트롱, 비트코인 창시자 백서 본 뒤 이거다 거래소 세워’ 기사에서는 코인베이스 상장 이야기를 마치 젊은 억만장자 스토리처럼 아름답게 조명했다. 암호화폐의 약점은 보이지 않고, 오히려 약점을 이용한 투자 상품의 소개까지 이어지고 있다. 두 기사의 대비를 보면 중앙일보는 암호화폐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헷갈린다.

▶임유진 강원대 교수=3월 23일 서울 노원구에서 발생한 스토킹으로 인한 범죄에 대해 범인의 신상공개 이전 ‘노원구 세 모녀 살인 사건’으로 중앙일보를 비롯한 각 언론에 보도됐다. 최근 ‘나영이 사건’과 ‘정인이 사건’ 등 피해자 중심 사건 이름의 사용이 피해자와 유가족들에게 2차 가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조두순 사건’ ‘양천구 양부모 아동학대 사건’ 등 범죄와 가해자 중심으로 사건명이 규정되기 시작했다. 12일 중앙일보 인터넷에 실린 ‘고유정은 고유정 사건, 김태현은 세 모녀 사건? 사건명 논란’ 기사는 피해자 인권 보호라는 측면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었다.

민영 고려대 교수
‘박영선, 호남 이세돌과 행사’ 기사
지역감정 유발하는 표현일 수 있어

임유진 강원대 교수
‘세 모녀 사건 아닌 김태현 사건’
온라인 기사에서 제대로 짚어

우정엽 세종연구소 미국연구센터장
‘김종인의 플랜B…’ 디지털 기사
내용엔 당사자 통화 내용도 없어

▶우정엽 세종연구소 미국연구센터장=최근에 벨기에 대사 부인이 옷가게 직원 때린 것과 관련해 부인이 중국계라는 게 다른 언론에서 많이 나왔다. 그 사람이 중국계인 건 편견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는 문제인데, 중앙일보에서는 안 써서 다행이다. 27일에 ‘[단독]김종인의 플랜B는 김동연? 사석서 尹 대안 흘렸다’라는 제목의 기사가 아침 몇 시간 동안 중앙일보 온라인 최상위에 올라가 있었다. 그럴만한 기사였는지 의문이다. 기사 내용에는 기자들이 당사자들과 직접 통화한 내용도 없더라.

▶양인집 어니컴 대표=12일자 1·2면에 ‘미얀마는 킬링 필드’라는 기사를 높게 평가한다. 무릎 꿇은 수녀의 사진, 기자의 수녀 화상 인터뷰를 통해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5일자 3면에 나온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중국 왕이 외교부장과 회담을 하고 나서 내놓은 발표문 내용은 양국이 다르다. 우리 외교부는 시진핑이 방한 의지를 보였다고 하고, 중국 발표에는 그 내용이 없었다. 합의됐다면 똑같이 나와야 한다. 기사도 단순하게 ‘발표문에 없었다’고 하지 말고 그 부분을 그대로 원어로 비교해서 표로 보여줬으면 좋았을 것 같다.

▶민영=1일자에 서울 시장 후보를 대비한 ‘박영선, 아침엔 친문 김어준 저녁엔 호남 이세돌과 행사’ ‘오세훈, 중소상공인·노동계·장애인단체와 연쇄 간담회’ 기사는 불균형적이라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서 이세돌씨가 박 후보를 지지했고, 관악구에 가서 한 행사가 호남 표심을 전략적으로 추구한 것이라고 분석할 순 있지만 한 사람 앞에 ‘호남’을 쓰는 건 지역감정을 유발하는 것이 아닌가. 오세훈 후보 기사의 5분의 3 정도는 내곡동 관련 내용이었고, 간담회를 했다는정도인데 제목으로 보면 두 후보 간의 불균형성이 있다.

▶김은미=이재용 특사론을 코로나19 백신, 반도체 산업과 엮어서 내는 기사들이 있었다. 백신을 구해야 하는 것과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이재용 부회장의 특사와 직접적 논리적 연관성은 없어 보인다. 많은 기사들이 ‘누가 이렇게 말했다’는 식으로 다뤄졌다. 반도체를 지렛대로 이 부회장을 특사로 풀어주면 뭔가 금방 해결이 될 것 같은 논조의 기사와 칼럼이 여러 개 보였다.

양인집 어니컴 대표
무릎꿇은 미얀마 수녀 화상 인터뷰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 전해 눈길

전병율 차의과대 보건대학원장
11만명 확진자 데이터 분석 기사
맞춤형 거리두기 필요성 잘 전달

▶김동조=일본 오염수와 관련해 독자가 궁금한 건 ▶과연 과학적으로 위험한가 ▶외교적으로 막을 수 있나 ▶정치적으로 얼마나 부담이 되나 ▶한국은 이 문제에서 자유로운가 등 4가지다. 중앙일보 기사에서는 명료하게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위험하지 않다는 뉘앙스와 함께 외교적으로는 막을 방법이 없다고도 돼 있더라. 기사에 의하면 일본 오염수도 과학 기술로 보면 전혀 의심할 요소가 없고, 태평양으로 갔다가 5년 후에 제주도로 돌아온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도대체 우리가 왜 발끈해야 하고 분노해야 하는지 기사로는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 기자가 아는 모든 정보를 냉정하게 이야기하면 친일처럼 보여질까 의식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양인집=제목들이 점잖은 국어 표현이면 좋겠다. 9일자 ‘더는 못참겠다 보상 소비…코로나 이전보다 더 긁었다’에서 ‘긁었다’ 대신 카드 소비를 더 많이 했다는 다른 표현이 있을 것 같다. ‘배달의민족·네이버 정조준…쿠팡 무차별 쩐의 폭격’에서 ‘쩐의 폭격’은 상장을 계기로 자금력이 늘어서 대폭 투자한다는 이야기인데 아쉬운 표현이다.

▶강호인=반도체 미·중 패권 다툼 와중에 미국이 반도체 전략 목소리를 내기 위해 네덜란드·대만·한국 3개 국가 반도체 기업들을 불렀는데 사업구조를 재정비하고, 일자리를 늘리고, 한미 동맹을 강화하는데 아주 좋은 기회다. 긍정적으로 판을 벌여야지 자꾸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눈치 보고 우리 선택지를 우왕좌왕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중앙일보가 강조하면 좋겠다.

▶김준영=미국 바이든 정부의 반도체 방향 제시는 우리나라에 매우 큰 기회고, 그 기회를 잡지 못하면 굉장한 위기가 될 것이다. 특히 시스템 반도체에서 밀리면 여태껏 쌓아온 반도체 산업에 타격이 올 것이다. 앞으로 산업 정책, 미래전략산업 정책 쪽으로 어떻게 힘을 모을 것인지 중앙일보가 언론의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

정리=문병주 사회에디터
도움=이지우 인턴기자 moon.byungj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