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총장추천위 반란…이성윤 2차례 투표에도 4위 못 들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뉴스1]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뉴스1]

문재인 정부 마지막 검찰총장으로 여권의 유력 후보로 꼽혔던 이성윤(59·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이 2차례 투표에도 상당한 표차로 최종 후보군 4명에 들지 못했다. 29일 열린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 회의석상에선 “‘검찰개혁’을 위해서라도 내부 신망이 있는 사람이 검찰총장직을 맡야아 한다”는 이 지검장을 비토하는 발언까지 나왔다고 한다. 예상을 깬 이성윤 지검장의 최종 후보 탈락은 9인 추천위원 중 상당수가 투표 반란에 동참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9인 총장추천위원 다수의 '투표 반란' #김오수·구본선·배성범·조남관 추천

이성윤, 총장 후보서 제외…‘피의자·친정부’ 발목?

중앙일보 취재에 따르면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회의를 열고 차기 총장 후보에 토론을 한 뒤 무기명으로 13명의 후보군 가운데 4명을 고르는 방식으로 표결에 부쳤다. 1차 투표에서 다득표순으로 2명을 최종 후보로 먼저 확정한 뒤 2차 투표에서 2명을 추가하는 방식의 투표 결과 이 지검장은 최종 후보 4명과는 상당한 표차로 탈락했다고 한다.

반면 1차 투표 1위 득표자는 조남관 (56·24기) 대검 차장검사라고 한다. 조 차장검사는 이후 법무부 보도자료에서는 기수 문제 등으로 4번째로 호명됐다.

이같은 방식으로 추려진 4명의 최종 후보는 조 차장검사를 비롯해 김오수(58·20기) 전 법무부차관, 구본선(53·23기) 광주고검장, 배성범(59·23기) 법무연수원장 등이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들 중 한 사람을 문 대통령에게 제청할 방침이다.

검찰총장 후보로 추려진 김오수·구본선·배성범·조남관. 연합뉴스

검찰총장 후보로 추려진 김오수·구본선·배성범·조남관. 연합뉴스

이날 추천위는 먼저 간사인 법무부 검찰과장이 동의를 철회한 한동훈 검사장을 제외한 13명의 국민천거 후보에 대해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됐다고 한다. 이 지검장의 주요 이력을 설명하면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의 주요 피의자 신분이라는 점과 이 지검장의 입장도 설명했다고 한다.

이후 토론에서 여러 추천위원들은 “검찰총장으로서 ‘검찰개혁’을 이끌기 위해서라도 내부에서 신망이 있는 사람이 맡아야 한다”, “검찰총장은 수사의 독립성을 위해서 외부 압력을 막아주는 ‘방패’ 역할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사실상 이 지검장을 겨냥한 쓴소리를 했다고 한다.

이 지검장이 투표 결과 최종 후보군에서 탈락하자 한 추천위원은 “이 지검장의 근무 평가가 너무 좋다”는 근거로 이 지검장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후보군을 넓히자는 제안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

이 지검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 서울중앙지검장 등 요직을 거치며 권력을 향한 수사는 무마하고 정권이 바라는 수사는 몰아붙였다는 내부 비판을 받아왔다.

특히 추미애 전 법무장관의 ‘윤석열 총장 직무배제’를 ‘후방지원’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휩싸이면서 중앙지검 내에서조차 사퇴 얘기가 나오는 등 신망을 잃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더군다나 김 전 차관 관련 수사에서 4차례나 검찰 소환 통보에 불응하는가 하면 기소 위기에 놓이자 외부 위원들이 중심이 된 검찰수사심의위까지 신청하면서 검찰 내부 여론의 결정타를 맞았다.

이날 표결 대상으로는 최종 후보로 뽑힌 4명과 이 지검장 외에 강남일(52‧23기) 대전고검장, 오인서(55‧23기) 수원고검장, 조상철(52‧23기) 서울고검장, 여환섭(53‧24기) 광주지검장, 한동수(54‧24기) 대검 감찰부장, 임은정(47‧30기) 대검 감찰정책연구관 등 현직 법조계 인사와 양부남(60‧22기) 전 부산고검장, 봉욱(56‧19기) 전 대검 차장 등을 포함한 총 13명이 올랐다.

조남관 당시 법무부 검찰국장. [뉴스1]

조남관 당시 법무부 검찰국장. [뉴스1]

盧 봉하마을 갔던 조남관 득표수 1위

이날 최다 득표를 기록한 조남관 대검 차장 검사 역시 현 정부와 각별하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사정비서관실에서 마지막 특별감찰반장을 맡았고 이명박 정부 때인 2009년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하자 “인간으로서 도리라고 생각한다”는 글을 쓰며 당시 이례적으로 봉하마을을 직접 찾아 조문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에는 국정원 감찰실장으로 파견돼 국정원의 적폐청산을 이끌었다.

그러나 지난해 윤 전 총장 징계 국면에서 법무부에 “징계 청구와 직무집행정지 처분을 철회해 달라”고 요청하고, 지난달 검찰 중간간부급 인사를 앞두고 “‘핀셋 인사’를 반대한다”고 해 현 정권에 미운털이 박혔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한 검찰 간부는 “진정성 있게 갈등을 조율하려다 보니 파열음도 난 것”이라며 “조직 내 신망이 높다”고 평했다.

‘김오수 검찰총장’ 시대 열릴까

김오수 당시 법무부 차관이 검찰개혁 추진상황 점검 당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김오수 당시 법무부 차관이 검찰개혁 추진상황 점검 당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그러나 결국 김오수 전 차관이 발탁될 것이란 분석이 높다. 김 전 차관은 현 정부 들어 법무부 차관을 지내며 박상기·조국·추미애 3명의 법무부 장관과 호흡을 맞추며 ‘검찰개혁 ’주무를 이끌었고 금융감독원장·공정거래위원장·국민권익위원장·감사원 감사위원 등 현 정부 고위급 인사 때마다 이름이 올랐다.

2년 전인 2019년에도 당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과 함께 검찰총장 최종 후보 4인에 꼽혔었다. 전남 영광 출신인 김 전 차관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보다 사법연수원 3기수 선배이기도 하다. 김 전 차관이 차기 검찰총장에 지명되면 김오수 총장-이성윤 대검차장 구도나 이 지검장의 서울중앙지검장 유임도 가능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수사와 관련해 이성윤 당시 검찰국장과 함께 대검에 ‘윤석열 배제 수사팀’을 제안하는 등 정부 편에만 섰다는 내부 비판이 있고, 그 역시 김 전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의혹 사건으로 수차례 소환 통보를 받은 끝에 서면조사까지 받았다는 점은 걸림돌로 거론된다.

인천 출신인 구본선 고검장은 지난해 1월 추 전 장관이 단행한 첫 검찰 인사에서 고검장으로 승진해 운 전 총장을 보좌하는 대검 차장검사를 맡았다.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 때 부팀장을 맡는 등 수사와 기획 업무를 두루 거쳤다는 평가다.

경남 창원 출신인 배성범 연수원장은 검찰 내 ‘강력통’으로 분류된다. 서울중앙지검장 재임 때 ‘조 전 장관 가족 수사’ 및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지휘했다. 이후 추 전 장관 인사에서 고검장으로 승진했지만, 수사와는 무관한 법무연수원장직으로 발령나 ‘좌천성 승진’ 아니냐는 평가가 나왔다.

김수민 기자 kim.sumin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