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가족] 독자 개발 원료+고객층 세분화+복합 기능성

중앙일보

입력 2021.04.26 00:05

업데이트 2021.04.26 15:31

지면보기

05면

부문별 대상 받은 제품
올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스테디셀러인 프로바이오틱스·오메가3 외에도 근육 증가, 체지방 감소, 피부 주름 개선 등 효과를 인체 적용시험에서 입증한 제품이 신흥 강자로 나서고 있다. ‘2021 건강기능식품 대상’에서도 독자적으로 개발한 주원료, 타깃을 세분화한 맞춤형 제품, 두 가지 이상의 기능성을 담은 건강기능식품이 수상권에 진입하며 그 수요가 반영됐다. ‘부문별 건강기능식품 대상’에 선정된 9개 제품을 소개한다.

프로바이오틱스-장 건강 부문 ‘락토핏’ 

나이·목적 맞춰 골라 먹는 유산균 

종근당건강의 ‘락토핏’(사진)은 유산균을 뜻하는 ‘락토(Lacto)’와 적절하다는 뜻의 ‘핏(Fit)’을 결합한 이름처럼 소비자의 생활 환경, 나이, 목적에 따라 필요한 기능 성분을 효율적으로 배합한 맞춤형 프로바이오틱스를 지향한다. 영유아·어린이·청소년·임산부를 위한 제품뿐 아니라 온 가족용 제품 등 패밀리 브랜드를 구축해 연령대와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유산균 라인업을 완성했다.

락토핏 전 제품은 핵심 유산균주를 배합한 ‘락토베이스’ 기법으로 십이지장·소장·대장 등 장내 위치에 따라 각각 서식하는 유산균을 함유했다. 상온에서도 유산균주가 살아남는다.

오메가3-혈행 개선 부문 ‘프로메가’ 

체내 흡수율 높은 고순도 오메가3

종근당건강의 ‘프로메가’는 종근당건강의 과학적 노하우와 세계 1위 원료를 결합한 오메가3 전문 브랜드다.

프로메가의 전 제품은 25단계의 제조 공정, 10단계의 원료 정제, 248단계의 정밀 검사를 거쳐 안전하게 제작한다.

대표 제품인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 듀얼’(사진)은 체내 흡수율은 높이고 장용성 캡슐로 어취는 줄였다.

또한 고순도 원료를 사용해 캡슐 사이즈는 줄여 섭취 편의성을 높였다. 지난 11월에 출시한 식물성 라인으로는 물추출 공정으로 안전성을 더한 ‘프로메가 식물성 오메가3 듀얼’과 어린이를 위한 ‘프로메가 짜 먹는 식물성 오메가3 키즈’가 있다.

PLAG-면역 기능 개선 부문 ‘록피드 면역’

낮아진 면역력↑ 과도한 면역력↓

엔지켐생명과학의 ‘록피드 면역’(사진)은 인체 면역력의 정상화를 돕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주원료인 PLAG는 이 회사가 20년 넘게 연구해 개발한 면역 조절 녹용유래 물질이다. PLAG는 ‘인터루킨-4 감소를 통한 면역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낮아진 면역력은 올려주고, 과도하게 발현된 면역력은 낮춰 몸이 면역 항상성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준다. PLAG는 같은 성분으로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구강 점막염, 호중구 감소증 등과 관련해 글로벌 임상 2상을 진행 중이어서 신약후보 물질로도 기대를 모은다.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피부 건강 부문 ‘천수애진’ 

피부 보습에 좋은 마시는 콜라겐

뉴트리의 ‘천수애진’(사진)은 마시는 형태의 콜라겐 건강기능식품이다.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이중 복합 기능성을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인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와 피부 보습 작용을 하는 ‘히알루론산’을 주원료로 넣었다. 기능성 원료인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는 피부 보습,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인체 적용시험에 따르면 섭취 2주 후 피부 보습 개선, 4주 후 진피 치밀도 개선, 8주 후 주름 개선 등 11가지 피부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피부 속 세포와 구조가 같은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가 피부에 침투해 콜라겐을 채운다.

비타민-에너지 부문 ‘맥스 멀티비타민 앤 미네랄 포우먼’

여성에 활력 북돋는 종합영양제

팜스빌의 비타민 브랜드인 비타민 스토리의 ‘맥스 멀티비타민 앤 미네랄 포우먼’(사진)은 한국 여성의 영양 균형 상태를 고려해 만든 종합비타민이다. 하루 한 알로 여성에게 필요한 비타민 13종과 미네랄 5종을 하루 권장 섭취량 100%에 맞춰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B2·비오틴,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1 등이 주원료로 들었다. 부원료로 아미노산 11종과 비트·당근·파슬리 등 과일·채소 15종의 혼합분말을 넣었다. 석류·홍화씨·코엔자임Q10 등 여성 건강을 위한 원료도 담았다. 육아·일을 병행하며 체력이 떨어졌거나, 채소·과일 섭취가 부족한 여성 등에게 권장된다.

MSM-관절 건강 부문 ‘호관원 프리미엄’

관절·연골 챙기는 식이유황 풍부 

ㅇ

동진제약의 ‘호관원 프리미엄’(사진)은 관절·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인 식이유황(MSM)을 주원료로 담은 건강기능식품이다. 산삼보다 유황 성분이 60배 많은 MSM은 관절·연골과 신경계의 재생을 유도해 각종 관절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호관원 프리미엄’ 2포에 MSM이 1500㎎ 함유됐다. 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칼슘이 주원료로 들었다. 일반 칼슘보다 체내 흡수력이 높은 수용성 해조칼슘이다. 또 미국 국립보건원(NIH)에서 관절 건강 효능을 입증한 보스웰리아뿐 아니라 녹용 추출물도 들어 있다. 녹용 속 판토크린은 노인의 퇴행성 관절 건강 증진에 효과적이다.

HCA-체지방 감소 부문 ‘닥터양에치케이’ 

장 건강 돌보면서 다이어트 도와 

양바이오의 ‘닥터양에치케이’(사진)는 장내 환경 개선을 돕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서울양병원 의료원장인 양형규 박사가 직접 기획·배합했다. 대표 제품인 ‘닥터양에치케이 100억 생유산균+다이어트’는 가르시니아캄보지아(HCA) 추출물과 프로바이오틱스로 만든 이중 기능성의 건강기능식품이다. HCA 추출물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막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 특허받은 유산균 코팅 공법을 적용해 유산균의 장내 생존율을 높이고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돕는다. 유해균 활성을 막는 특허 유산균 2종도 함유했다.

단백질-근육 건강 부문 ‘셀렉스 코어프로틴 프로’

근육 만드는 아미노산 고루 함유

매일유업의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셀렉스 코어프로틴 프로’(사진)는 단백질의 질을 나타내는 아미노산 스코어가 120점 이상으로,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기준인 85점보다 141%나 높다. 하루 한 잔이면 동일 용량의 우유 5컵 분량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매일유업이 생산하는 저분자 가수분해 단백질을 함유했다. 저분자 가수분해 단백질은 부드럽게 녹으면서 빠르게 분해돼 소화 시 부담을 덜었다.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아미노산인 류신은 부원료로 3000㎎ 함유했다. 여기에 근육·뼈 건강을 위한 칼슘·마그네슘·비타민D와 활력을 돋우는 비타민B군,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위한 아연도 담았다.

쏘팔메토-전립샘 건강 부문 ‘쏘팔맥스포맨’ 

9종 기능성 원료가 전립샘 관리 

에스에스바이오팜의 ‘쏘팔맥스포맨’(사진)은 이 회사가 김오곤 한의사와 공동 개발해 9가지 기능성 원료를 넣은 남성용 건강기능식품이다. 주원료로 전립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이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 일일 최대 섭취량인 115㎎,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옥타코사놀은 일일 최대 섭취량인 40㎎이 함유됐다. 에너지 대사·생성에 필요한 비타민B군, 뼈의 형성·유지에 필요한 비타민D, 정상적인 세포분열에 필요한 아연도 주원료로 담았다. 에스에스바이오팜의 특허 소재인 마카농축액 분말, 실크펩타이드, 비수리 초음파 추출분말을 추가해 남성의 활력 증진을 돕는다.

정심교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