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원료 차별화, 기능성 다양화 ‘셀프 메디케이션’ 돕는 건기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중앙일보 주최 ‘2021 건강기능식품 대상’

식품·마케팅 분야 전문가들 참여 #품질·안전성·신뢰성 등 종합 심사 #우수 건강기능식품 총 12종 선정

사회적 거리두기의 장기화로 건강을 스스로 챙기려는 ‘셀프 메디케이션’이 새로운 건강 트렌드로 자리매김했다. 셀프 메디케이션의 대표 아이템으로 건강기능식품이 선호된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전년보다 6.6% 성장한 4조9000억원 규모를 형성했다. 하지만 그 종류가 넘쳐나면서 정작 소비자는 선택을 망설일 때가 많다. 이에 중앙일보는 2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2021 건강기능식품 대상’ 시상식에서 품질·안전성·신뢰성을 검증한 수상 제품을 발표했다.

‘건강기능식품 대상’은 국내 최대 규모의 건강기능식품 어워드로, 소비자에게 믿고 선택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를 알리면서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로 중앙일보가 2015년부터 매년 진행해 왔다. 올해로 7회째인 ‘2021 건강기능식품 대상’은 중앙일보가 주최하고, 중앙일보헬스미디어가 주관하며, JTBC·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했다.

코로나 시대에 부합한 제품 다수

‘2021 건강기능식품 대상’은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홍보·마케팅을 중점에 두고 기능성 원료의 특징과 안전성, 품질관리, 브랜드 마케팅과 신뢰성, 성장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심사위원장인 조홍연 고려대 식품생명공학과 명예교수를 비롯해 식품영양·식품공학·마케팅 등 전문가로 꾸린 심사위원단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3종, 부문별 건강기능식품 대상 9종 등 총 12종의 우수 건강기능식품을 뽑았다. 조홍연 심사위원장은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공존하는 시기적 상황에 발맞춰 ‘셀프 메디케이션’ 트렌드가 강세”라며 “올해 심사에선 이 트렌드에 부합하면서도 차별화한 원료로 고품질까지 갖춘 제품의 경쟁이 치열했다”고 밝혔다.

종근당건강의 ‘아이커’는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어린이 키 성장 기능성을 인정받은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HT042)을 주원료로 사용한 제품력과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에 높은 점수를 받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았다. 인체 적용시험 결과, HT042를 섭취한 어린이는 섭취하지 않은 어린이보다 3개월 뒤 키가 17% 더 자란 게 확인됐다. 광동생활건강의 청소년 건강 제품군인 ‘광동 패스신공’은 청소년의 하루 건강을 세분화해 관리해 준다는 점에서 농식품부 장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광동 패스신공 총(聰)’은 기억력 개선을 돕고 ‘광동 패스신공 기(氣)’는 에너지 충전을 돕는다.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L-테아닌을 주원료로 사용하며 스트레스 완화 제품 시장을 개척했다는 점에 호평받았다. 레이델의 ‘레이델 폴리코사놀’은 쿠바 국립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한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독점 원료로 사용했다는 차별성에서 농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원료는 국내 폴리코사놀 시장에서 처음이자 유일하게 식약처로부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혈압 조절’이라는 두 가지 기능성을 인정받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연령별·성별 맞춤형 건기식 인기

부문별 건강기능식품 대상 심사에선 국내 시장의 급변한 수요에 발맞추면서 제품력을 강화한 제품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우선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수요에 부합한 제품이다. 장 건강 부문 대상을 받은 종근당건강의 ‘락토핏’은 온 가족이 나이·상황에 따라 따로, 또는 다 같이 먹어 장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바이오틱스로 구성했다. 에너지 부문 대상을 받은 팜스빌의 ‘맥스 멀티비타민 앤 미네랄 포우먼’은 육아와 사회생활 등으로 지친 여성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채워 담았다. 전립샘 건강 부문 대상을 차지한 에스에스바이오팜의 ‘쏘팔맥스포맨’은 전립샘 건강과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과 옥타코사놀을 식약처 기준 일일 최대 섭취량을 채워 담았다.

외모와 건강을 한번에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 형태의 건강기능식품도 상위권에 올랐다. 양바이오의 ‘닥터양에치케이 100억 생유산균+다이어트’는 장 건강을 지키면서 살도 빼고 싶은 소비자를 겨냥해 ‘장내 유익균 증가’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두 가지 기능성을 갖췄다. 피부 건강 부문 대상인 뉴트리의 ‘천수애진’은 피부 보습, 진피 치밀도, 주름을 모두 개선하는 효과를 입증한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를 주원료로 사용했다. 근육 건강 부문 대상을 차지한 매일유업의 ‘셀렉스 코어프로틴 프로’는 근육의 효과적인 생성을 돕기 위해 근육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을 종류별 골고루 담았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장기화로 신체 활동량이 줄어든 사람에게 필요한 기능성 원료도 주목받았다. 관절 건강 부문 대상을 받은 동진제약의 ‘호관원 프리미엄’은 관절·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이유황(MSM)을 산삼보다 60배 많게 함유했다. 면역 기능 개선 부문 대상에 뽑힌 엔지켐생명과학의 ‘록피드 면역’은 코로나19와 관련해 신약 물질로 연구개발 중인 PLAG를 주원료로 넣어 면역력의 정상화를 돕는 제품력을 평가받았다. 혈행 개선 부문 대상을 차지한 종근당건강의 ‘프로메가’는 순도 70% 이상의 원료를 10단계로 정제하고 248단계의 정밀 검사를 거쳐 제품의 안전성을 높였다.

농식품부 장관상 '아이커' 
키 성장+영양 균형+면역 강화 한번에 

종근당건강 ‘아이커’(사진)는 성장기의 키 성장과 영양 균형과 면역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종근당건강의 헬스케어 노하우를 바탕으로 키 성장 전문가 이수경 박사와 공동 연구해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영양 포뮬러를 강화했다.

주원료인 ‘황기 추출물 등 복합물(HT042)’은 식약처로부터 어린이 키 성장 기능성을 최초로 인정받은 원료다. HT042는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대조군보다 성장호르몬 분비 지표인 혈중 성장인자결합 단백질(IGFBP-3)의 농도, 어린이의 키(㎝), 신장 표준편차 점수 등이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 HT042가 성장호르몬 방출 인자를 자극해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뼈 근육세포 성장의 주요 인자를 증가시켜 성장에 도움을 준 것이다. 여기에 아이 성장에 필수적인 칼슘,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비타민D,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돕는 아연을 배합했다. 8단계의 원료 공정과 26단계의 제조·품질관리까지 철저한 관리시스템을 거친다.

농식품부 장관상 ‘광동 패스신공’ 
청소년 활력 증진+긴장 완화 한꺼번에 

광동생활건강의 ‘광동 패스신공’(사진)은 10대 청소년의 심신 안정과 두뇌 건강 및 체력 관리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이다. 광동생활건강이 지난 20년간 소아·청소년 특화 진료 노하우를 쌓아온 아이누리한의원과 공동으로 연구개발해 만들었다. ‘광동 패스신공’은 아침에 활력과 기억력 개선을 돕는 ‘광동 패스신공 총(聰)’, 밤에 긴장 완화와 에너지 충전을 돕는 ‘광동 패스신공 기(氣)’로 구성됐다. 이 중에서 ‘광동 패스신공 총’은 주원료인 홍삼이 기억력·피로 개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아이누리한의원 황만기 박사가 인삼·가시오갈피·참당귀 등으로 처방한 ‘아이누리 인삼복합추출물’이 부원료로 담겼다. 또 ‘광동 패스신공 기’는 L-테아닌이 주원료로 함유돼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제품엔 비타민 B6·C, 마그네슘, 아연, 판토텐산이 포함됐다. 아이누리한의원이 독자 개발한 원료인 ‘아이누리 진피복합추출물’도 부원료로 들었다.

농식품부 장관상 ‘레이델 폴리코사놀’
콜레스테롤 개선+혈압 조절 동시에 

레이델의 ‘레이델 폴리코사놀’(사진)은 이 회사의 독점 원료이자 쿠바 국립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한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주원료로 사용한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그간 SCI급 논문 수십 건을 통해 세계적으로 기능성을 입증해 왔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국내 폴리코사놀 가운데 최초이자 유일하게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또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하루 20㎎ 섭취 기준)은 단일 원료로는 유일하게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혈압 조절’이라는 이중 기능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인체 적용시험 결과, 이 기능성 원료를 하루 20㎎씩 4주간 섭취하면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29.9% 증가하고,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22% 감소한 것이 확인됐다. 이 원료를 12주간 섭취하면 혈압이 7.7% 떨어지는 효과도 나타났다. 폴리코사놀 함량에 따라 ‘레이델 폴리코사놀 20’ 등 4가지 제품으로 출시했다.

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