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쌍용차, 임원 30% 감축…법정관리 후 '구조조정' 착수

중앙일보

입력

지난 21일 한산한 쌍용차 평택공장 출고센터. 연합뉴스

지난 21일 한산한 쌍용차 평택공장 출고센터. 연합뉴스

10여년 만에 다시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밟게 된 쌍용차가 임원 수를 줄이는 등 구조조정에 착수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회생 계획안의 하나로 일부 조직을 통폐합한 뒤 임원 수를 30%가량 감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법정관리 개시 후 여러 가지 자구안을 논의 중"이라며 "(임원 감축 등이) 회생 계획안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쌍용차 임원은 지난달 말 기준으로 33명이다. 이중 앞서 지난 7일 사퇴 의사를 밝힌 예병태 쌍용차 사장과 정용원 법정관리인을 제외하고 10여 명이 물러날 것으로 예상한다. 쌍용차는 조만간 임원의 퇴직금 예산을 확보하고 자금 집행을 위해 법원의 승인 절차를 밟을 전망이다.

업계는 이번 임원 감축이 쌍용차의 인력 또는 인건비 절감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시각이다. 쌍용차 노조는 인적 구조조정에 대해선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법정관리에 돌입한 상황에서 구조조정은 불가피한 수순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쌍용차 직원은 4869명, 연간 급여총액은 3183억원이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노조가 '절대 불가'를 고수하기엔 상황이 달라졌다"며 "어떤 형태로든 (구조조정)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 안팎에서는 일자리를 유지하면서 임금을 조정하는 '일자리 나누기' 방식도 거론된다. 이문호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장은 "쌍용차가 다시 한번 대규모 인원을 감축하는 건 너무 큰 희생이 뒤따른다"며 "노동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1월부터 이달까지 직원 임금을 50%만 지급하고 나머지 50%는 지급을 유예했다.

이런 가운데 쌍용차의 상황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지난달 말 잠재적 인수 의향자였던 미국 자동차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홀딩스와 매각이 결렬된 이후  협력사의 부품 납품 거부와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이달 들어서만 두 차례나 평택공장 조업이 중단됐다. 오는 26일 재가동할 예정이지만, 협력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불안정한 생산 여건은 계속될 전망이다.

쌍용차는 이달 신형 '더 뉴 렉스턴 스포츠 칸'을 출시했지만, 잦은 조업 중단으로 생산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달 쌍용차 판매 대수는 7152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로 생산 차질을 빚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줄었다.

관련기사

김영주 기자 humanest@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