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오래]반도체 기술자의 미국 영주권, NIW라면 쉽게 딴다

중앙일보

입력

[더,오래] 해외이주 클리닉(4)

코로나 사태 이후 한국 반도체 산업의 수출 호조가 이어지고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고도의 데이터 처리 능력을 요구하는 이른바 4차 산업 시대의 도래,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확장 일로에 있는 비대면 업무에 쓰이는 각종 모바일 제품과 서비스의 수요 증가 때문이다. 코로나의 영향을 배제하더라도 미래의 핵심 유망산업으로 꼽히는 AI(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각종 제품과 서비스가 반도체 없이는 기능할 수 없다는 점에서 반도체 산업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은 흐름은 세계 메모리 반도체 기술·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의 반도체 관련 연구·개발 종사자의 미국 영주권 취득을 더욱 수월하게 할 전망이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얼마 되지 않아 외국 의존도가 높은 핵심 품목의 공급망 확대를 검토할 것을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바 있다. 주요 품목으로 반도체 칩이 포함된 사실은 반도체 산업 자체, 그리고 우수한 반도체 공학자·기술자의 유치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다.

그렇다면 국내의 반도체 관련 전문가가 미국 영주권을 취득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은 일반 취업 이민, 즉 미국 내 고용주를 확보함으로써 이민비자를 받는 것을 생각할 수 있겠다. 한국 반도체 전문가의 우수한 역량을 고려할 때 타 직종보다 이들을 채용하고 이민 청원을 대신해줄 고용주를 찾는 것이 상대적으로 수월하리라 예상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까다로운 노동 인증 신청 및 발급 절차는 장벽으로 작용한다. 또한 자국민 채용을 우선시하는 최근 미국 산업계의 분위기상 고용주를 찾는 것은 어려움이 따른다. 노동 인증 절차에 추가적인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점, 영주권 최종 취득까지 고용주의 채용 의사가 번복될 경우 발생하는 이직 및 신분 유지의 어려움은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한국 반도체 전문가의 우수한 역량을 고려할 때 타 직종보다 이들을 채용하고 이민 청원을 대신해줄 고용주를 찾는 것이 상대적으로 수월하지만 까다로운 노동 인증 신청 및 발급 절차는 장벽으로 작용한다. [사진 pixabay]

한국 반도체 전문가의 우수한 역량을 고려할 때 타 직종보다 이들을 채용하고 이민 청원을 대신해줄 고용주를 찾는 것이 상대적으로 수월하지만 까다로운 노동 인증 신청 및 발급 절차는 장벽으로 작용한다. [사진 pixabay]

이와 같은 어려움은 고학력독립이민(NIW)을 통해 해소할 수 있다. NIW는 노동인증 및 고용주의 채용제안 절차가 면제되는 특수한 종류의 취업이민이다. 신청인 본인이 우수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면 이를 통해 미국의 국익 증진에 기여할 것임을 제시함으로써 고용주 확보 없이 영주권을 받게 되는 것이다.

반도체 혹은 관련 분야 전문가는 주요 연구·개발 업무 수행 이력과 그 성과, 관련 수상, 특허 취득, 전문 단체에서의 활동 등을 통해 자격 충족 사실을 객관적으로 논증하는 전략이 효과적이다. 본인이 참여한 기술의 산업적, 사업적, 상업적 활용 사실 역시 유효한 증거자료로 인정된다. 논문 출간 및 피인용 기록이 도움되지 않는 것은 아니나 기술·산업 분야에서의 성과와 업적을 적정 수준에서 제시한다면 그 자체로서 충분히 승인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 최근 심사는 단순한 학문적 업적보다 실질적이고 산업적인 기여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추세다.

NIW는 여러 장점과 함께 소요되는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다. 하지만 신청인의 전문 분야에 대해 구체적인 자료와 설명을 기반으로 청원이 이뤄지는 만큼 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제출되는 서류의 종류와 분량 역시 복잡하고 많다. 이와 같은 이유로 개별 신청인의 세부 경력의 보다 효과적인 자료 제시 및 청원이 필수적이다. NIW는 미국 이민을 꿈꾸는 반도체 분야 종사자라면 전문가에게 문의해볼 가치가 충분한 비자이다.

최정욱 미국 변호사 theore_creator@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