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대남녀 "연애? 안하는 게 아니라 못해...10명 중 3명은 빚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글 라디오 팟캐스트 8회 바로가기 ▶https://www.joongang.co.kr/JPod/Episode/535

정글 라디오 팟캐스트 8회 바로가기 ▶https://www.joongang.co.kr/JPod/Episode/535

정글라디오 팟캐스트 8회 주제는 ‘이남자(20대남자)와 이여자(20대여자)가 분노하는 이유' 2부입니다. 지난 회에 4월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표심을 분석한 데 이어 이번에는 20대 남녀들의 연애, 결혼에 대한 생각, 이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 정치에 바라는 것에 관해 토론했습니다

[정글라디오]8회 이남자 이여자가 분노하는 이유 2부

20대의 연애

▶김수현(24, 여, 대학생)= “실제로 3~4년 전 대학가에 미투 운동이 한창 불거졌을 때 주변 커플들 다 헤어졌다. 하지만 요즘에는 그렇지 않다. 최대한 가치관이 비슷하고 말이 잘 통하는 사람들끼리 연애를 잘하는 것 같다. 하지만 생각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한 친구가 소개팅에 나갔는데 남자가 ‘82년생 김지영 소설을 읽어봤냐’고 물었다더라. 읽었다고 하니까 그때부터 대화가 끊기고 밥만 먹고 헤어졌다고 했다. 페미니즘 운동을 하는 친구 중에는 탈연애를 선언한 친구도 있다. 여성운동을 이야기 할 때와 남자친구 앞에서 자신의 모습이 불일치하는 것에 환멸을 느껴서 연애를 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김재경(28, 남, 직장인)=“연애는 안 하는 게 아니라 못하는 것이라고 친구들끼리 이야기한다. 정치 얘기를 하다 여당을 좋아하는 여자친구와 싸워서 잠깐 헤어진 적이 있다는 친구도 있었다. 페미니즘적인 생각을 강요해서 헤어졌다는 커플도 한팀 있었다. 하지만 흔한 건 아니다. 대부분은 다들 잘 연애를 하고 있다.”

결혼에 대한 20대의 생각

▶김수현=”결혼보다 아이를 낳는 것이 더 망설여진다. 현실적으로 과연 아이를 낳아서 기를 수 있을까 싶다. 삶의 형태가 다양해져서 결혼을 안 하고도살 수는 있을 거라 생각된다.”
▶김재경=“결혼을 안 해야겠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요즘 의식주가 잘 해결이 안 된다. 집이 너무 문제라 결혼이라는 단어 자체가 자연스레 멀어지고 있는 것 같다. 여성들이 자녀를 낳지 않겠다는 말도 사실 너무 당연해 보인다.”

부동산이 정말 20대를 정말하게 했나?

▶김재경=“부동산이라는 게 우리에게 너무 막연해졌다. 두려움이 크고 회피하고 싶을 정도다. 친구 10명 중 7명은 주식을 하고 있다. 그중 3명은 대출까지 받아서 투자하고 있다.”
▶김수현=“24살도 집을 사겠다고 주식 투자하는 친구들이 있다. 이 정도로 부동산 분노가 큰 것이다.”

20대가 보수화·우경화 됐다?

▶김재경=“20대가 보수화 우경화 됐다는 건 실제와 거리가 멀다. 오히려 정권심판이 강하게 작용한 것이다.”
▶김수현=“20대는 진보나 보수라는 진영논리 속에서 선택하는 게 아니라 내 삶 내 가치 내 이익을 대변해주는 그런 정치나 세력을 원하고 있다. 4050대 시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20대가 보수화 됐다고 말하는 것 같다.”

이외에도 자세한 이야기는 정글라디오 팟캐스트 8회(https://www.joongang.co.kr/JPod/Episode/535)에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박해리 기자 park.haelee@joongang.co.kr

정글 라디오 팟캐스트 8회 바로가기 ▶ https://www.joongang.co.kr/JPod/Episode/535

정글 라디오 팟캐스트 8회 바로가기 ▶ https://www.joongang.co.kr/JPod/Episode/535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