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야에 핏대 세운 총리대행 홍남기…심상정도 “진정하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19일 열린 4월 임시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정부·여당과 야당이 격돌했다. 4·7 재·보선 후 처음 열린 대정부질문이었고, 물러난 정세균 전 총리 대신 홍남기 총리대행 겸 경제부총리가 정부 대표로 나섰다.

야당 “백신 희망고문” 홍 “가짜뉴스” #TBS ‘1합시다’ 여당 편향 지적엔 #홍 “지하철 1번 출구도 문제냐” #정의용, 일본 오염수 방류 결정에 #“IAEA 기준 맞다면 굳이 반대 안해”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코로나19 백신 확보 문제를 놓고 홍 대행과 설전을 벌였다. 정 의원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미·일 정상회담, 화이자 최고경영자 통화 등으로 백신 물량을 확보한 성과를 언급하며 “우리 국민의 실망감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에 홍 대행은 “우리 정부는 상반기 1200만 명분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11월에 집단면역이 이뤄지도록 목표를 세웠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희망고문을 하지 말라. 현재 속도라면 집단면역 달성에 6년4개월 걸린다는 평가도 있다.”

▶홍 대행=“그런 잘못된 뉴스로 국민을 불안하게 하지 말라.”

19일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모니터 화면 오른쪽)이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에게 백신 수급 문제에 관해 질의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19일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모니터 화면 오른쪽)이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에게 백신 수급 문제에 관해 질의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발끈한 홍 대행 답변에 정 의원은 “세간에 ‘동문서답’이란 말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동쪽을 가리키면 답은 서쪽에 있다는 것”이라며 “백신 불확실성을 제거하겠다고 했는데 실제는 그렇게 안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도 백신 공세에 가세했다. 심 의원은 “헛된 약속을, 희망고문을 계속하니까 국민이 불신해하는 것 아니냐”며 “백신 조기 도입 실패에 대해 솔직하게 인정하고 백신 수급 전략을 수정해 실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정부 반대 입장은 변함이 없느냐는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IAEA(국제원자력기구) 기준에 맞는 적합한 절차에 따른다면 굳이 반대할 건 없다”고 답했다. 정 장관은 “반대한다기보다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세 가지를 일본에 요청하고 있다”며 ①충분한 과학적 근거 제시와 정보 공유 ②한국 정부와의 사전 협의 ③ IAEA 검증 과정에 한국 전문가와 연구소 대표 참여 보장을 들었다.

이날 홍 대행은 여야 의원의 여러 지적에 밀리지 않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정치권 일각의 부동산 공시가격 동결론에 대해선 “사회적 정의에 맞느냐”고 반문해 심 의원으로부터 “진정하라”는 말을 들었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이 TBS의 ‘#일(1)합시다’ 캠페인이 민주당의 기호 1번을 떠올리게 함에도 중앙선관위가 문제 삼지 않았다고 하자 홍 대행은 “지하철역 출구가 1∼8번이 있는데 1번 출구 사진을 찍고 ‘무엇이 생각나느냐’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 아니냐”고 대꾸했다. 허 의원이 질의 후 단상에서 내려올 때 민주당 소속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국민의힘 의원들 쪽을 향해 “신났네, 신났어”라고 한 혼잣말이 마이크를 통해 그대로 전달되는 일도 있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김학의 기획수사’ 의혹을 제기한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과 충돌했다. 문 대통령은 2019년 3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무마 의혹 특별수사를 지시했는데, 박근혜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무마의 당사자로 지목됐던 곽 의원은 이후 수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곽 의원은 “문 대통령이 허위문서를 근거로 공권력을 총동원해 야당 의원을 탄압했다”고 주장했다. 박 장관은 “김학의 동영상 관련해 수많은 언론보도가 있었고 국민적 의혹으로 부각됐다. 대통령 지시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반박했다.

박 장관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 혹은 사면 가능성에 대해선 “검토한 적 없다”고 했다. 앞서 경제단체 등은 홍 대행에게 이 부회장 사면을 건의했었다. 홍 대행은 이날 “(건의를) 관계 기관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홍 대행은 종합부동산세 완화론과 관련해선 “잘못된 시그널이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짚어보고 있다. 대부분의 국민은 종부세 대상이 아니지만 대상자들은 피부에 와닿기에 정부가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현일훈 기자 hymn.ilh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