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약물·주사 효과 없는 허리 통증,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로 잡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제일정형외과병원 김연호 원장의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은 정상 조직을 최대한 보존해 환자 회복이 빠르고 출혈·감염 위험도가 일반 수술보다 훨씬 낮다. 인성욱 객원기자

제일정형외과병원 김연호 원장의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은 정상 조직을 최대한 보존해 환자 회복이 빠르고 출혈·감염 위험도가 일반 수술보다 훨씬 낮다. 인성욱 객원기자

 척추는 오래 쓸수록 고장 나기 쉽다. 고령층 가운데 허리 디스크, 척추관협착증이 없는 사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다. 치료의 관건은 이런 척추 문제가 통증·저림 등의 증상과 얼마나 연관돼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다. 우선순위를 정해 필요한 만큼만 정교하게 손보는 것이 고령층 척추 치료의 핵심이다. 최근 최소침습 치료인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이 주목받는 배경이다. 김연호(34) 제일정형외과병원 척추센터 원장에게 환자 중심의 척추 치료에 관해 물었다.

인터뷰 김연호 제일정형외과병원 척추센터 원장

척추 치료를 해도 통증이 지속하는 환자가 많다.
“척추 치료의 결과는 진단·치료·재활의 모든 과정에 영향을 받는다. 특히 퇴행성 변화가 진행된 고령층은 진단부터 공을 들여야 한다. 나이 들어 잘 생기는 관절·혈관 질환에서도 척추 질환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치료 순서에 따라 한 부위는 과잉, 다른 부위는 과소 치료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그런 경우가 많나.
“경험적으로 환자의 10%가량은 척추 외 다른 조직에 문제가 발견된다. 수술 후에도 다리의 통증·저림이 사라지지 않은 경우는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아가지 못하고 고이는 정맥 부전이나 말초신경 장애, 나이가 비교적 어리면서 손·팔꿈치가 아프면 류머티즘 질환, 무릎 앞쪽이 시리고 아프면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야 한다. 특히 표재 정맥 부전은 척추관협착증과 증상이 유사해 척추 치료를 받아도 호전되지 않는다. 종종 무릎이 원인이라는 진단을 듣고 무릎 치료까지 받지만 그래도 호전되지 않아 여러 병원을 돌아다니는 경우도 많다.”
어떻게 진단하나.
“환자의 증상을 듣고 진료기록을 면밀히 검토해 척추 외 질환을 의심할 ‘단서’를 찾는다. 예컨대 고령층에 흔한 척추관협착증은 오래 걸으면 다리가 저리고 아픈 간헐적 파행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앉아서 쉬거나 잠을 잘 때도 다리가 아프고 쥐가 난다는 환자들이 있다. 근육이 혈액을 짜내는 힘이 떨어져 발생하는 정맥 부전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다리의 특정 부위를 자극할 때 전기가 오듯 심한 통증을 느끼면 말초신경 질환, 앉을 때마다 골반 부위가 불편하면 고관절 이상일 가능성이 크다.”
시간이 오래 걸릴 텐데.
“외래 시간이 제한돼 있어 다른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에게는 전화로 추가 문진을 진행하고 있다. 여러 질환을 복합적으로 앓는 환자는 7명의 척추센터 의료진이 모여 최선의 치료법을 모색한다. 우리 병원에는 나이가 많아서, 혹은 척추 질환이 악화해 일반 병원에서 치료를 포기한 환자가 주로 찾아온다. 이들이 더는 병원을 전전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모든 의료진의 목표다.”
치료 방법도 중요하다.
“척추 질환은 초기 약물·주사 등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고 심한 경우 수술하는 게 일반적이다. 비수술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하지 마비, 배뇨장애 등이 나타날 때 수술을 고려한다. 종전에는 피부를 절개하는 절개술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 양방향 척추 내시경이 도입되면서 환자 부담이 크게 줄었다.”
수술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은 피부에 1㎝ 정도 구멍을 두 개 뚫은 후 각각 내시경과 수술 장비를 삽입해 병변을 손보는 치료법이다. 정상 조직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어 체력적인 부담이 적고 입원 기간도 훨씬 짧다. 고령이거나 고혈압·당뇨병을 앓는 환자, 수술에 대한 공포감이 큰 환자도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척추 질환에 적용할 수 있는데, 특히 뼈·디스크·인대를 광범위하게 다뤄야 하는 척추관협착증에서 활용도가 높다.”
내시경 수술의 장점은.
“내시경으로 병변을 5~10배가량 확대해 보는 만큼 수술 정확도와 안전성이 높다. 내시경 화면은 모니터를 통해 수술실 내 스태프들에게 공유되는데, 이를 통해 수술 과정을 ‘이중 체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척추 마취로도 수술이 가능하고 출혈량이 적어 호흡곤란·장기부전 등 합병증 발생 위험도 적다. 공간 확보를 위해 주입하는 식염수가 오염 물질을 씻어내 감염률 역시 일반 수술보다 현저히 낮다.”
척추 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강조하는 점이 있다면.
“건강한 척추를 위해서는 환자 본인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 척추 질환은 노화의 산물이라 나쁜 자세·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언제든 재발·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통증으로 활동량이 준 환자는 약해진 근육을 회복하지 못할 경우 척추 치료를 해도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박정렬 기자 park.jungryu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