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남기 직무대행 “백신 4월까지 300만, 상반기 1200만명 목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18일 “4월까지 300만명, 상반기 중 1200만명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홍 직무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처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첫 직무대행 업무에 착수했다.

홍 직무대행은 “11월 집단면역으로 가기 위한 필수관문은 백신 접종”이라며 “지금 속도를 올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지난 16일 사퇴한 후 총리직을 대신 수행하고 있다.

국무총리 직무대행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국무총리 직무대행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이어 그는 “정부는 백신 물량의 조기 확보, 추가 계약, 국내 위탁생산 확대 등을 위해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하는 등 전방위적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며 “내각의 모든 역량을 쏟아부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단면역은 방역의 통제, 일상으로의 복귀, 경제회복 3가지 모두에 이르는 첩경의 해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당면 국정현안 중 그 무엇보다도 11월 집단면역 달성이 최우선 순위인 만큼 내각은 이를 위해 모든 역량을 쏟아 부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직무대행은 또 “광범위한 선제검사로 드러나지 않은 감염자를 신속하게 찾아내는 것도 중요하다”며 “당국이 진단검사 다양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나흘째 신규 확진자 수가 600명대를 기록하는 등 언제든 4차 유행이 올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라며 “정부는 더욱 각별한 긴장감과 책임감을 갖고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생활방역 ▶정부의 신속한 백신접종 ▶철저한 방역대응 3가지를 우선 과제로 꼽았다.

홍 직무대행은 “엄중한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잠시 동안의 대행 기간이라도 국정운영, 특히 방역대응에 한 치의 공백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계획대로 백신 도입 가능한가 우려

이같은 계획을 세웠지만, 전 세계 백신 수급 사정은 순조롭지 않다. 아스트라제네카(AZ)와 얀센 백신은 혈전 부작용 우려 때문에 많은 나라에서 접종이 일시 또는 영구 중단됐다.

미국 회사인 모더나는 자사 백신을 미국에 우선 공급하기로 함에 따라 다른 나라에 대한 공급은 차질이 예상된다.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연합(EU), 인도 등 주요 백신 생산국들 역시 자국에서 생산된 백신의 수출을 통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 정부가 계획대로 백신 도입할 수 있을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날 기준 국내 백신 접종자는 151만2503명으로, 전체 국민(5200만명)의 2.91%만 접종했다. 지난 2월 말 접종 시작 이후 50여일간 한 번이라도 접종한 사람은 하루 3만명 꼴이다.

정부가 밝힌 상반기에 도입이 확정된 백신은 1808만8000회분이다. AZ 백신이 59% 정도고 나머지는 화이자다. 정부의 집단면역 목표 달성에는 계약 물량이 많은 모더나(2000만명분), 노바백스(2000만명분) 등이 제때 들어오는 게 관건인데 초도 물량조차 도입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다. 화이자 나머지 물량(1900만회)도 남아있지만, 언제 올지 모른다. 최근 얀센(10만회분), 노바백스(100만회) 등 271만2000회분을 2분기에 추가 도입하려 정부가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불확실성은 여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