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野 "70억의 10% 안된다는 김어준 연봉, TBS대표 5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TBS 라디오 ‘뉴스공장’의 진행자인 김어준 씨의 고액 출연료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야당에선 “김 씨가 TBS 대표보다도 몇 배 많은 연봉을 받는다”는 주장이 나왔다.

TBS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씨. 뉴스1

TBS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씨. 뉴스1

1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실이 TBS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강택 TBS 대표이사의 2021년 연봉은 1억3500만원이다. 이 대표는 지난해 2월 독립법인이 된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TBS’의 초대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이 대표는 올해 초 언론 인터뷰 등에서 김씨를 ‘삼성전자’에 빗대며 “TBS의 유일한 킬러 콘텐츠”라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김씨의 출연료가 회당 200만원 상당으로, 5년 간 약 23억원의 출연료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TBS 측은 15일 팩트체크 형식의 공식입장문을 통해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연간 70억원에 가까운 수익을 내고 있다”며 “진행자 김어준의 출연료는 뉴스공장이 벌어들이는 총 수익 10%에도 미치지 못 하는 규모”라고 반박했다. “진행자 출연료는 민감한 개인소득 정보”라며 구체적 액수를 공개하진 않았지만, 김씨의 출연료가 6~7억원 상당에 달한다고 추정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를 토대로 야권에선 “김어준의 연간 출연료가 대표이사 연봉(1억3500만원)의 5배 수준”이라고 주장한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어준의 출연료가 총 수익의 10%’라는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자 TBS가 뒤늦게 ‘뉴스공장 제작비가 총 수익의 10%’라고 내용을 수정했다”며 “처음 주장대로라면 김씨 출연료가 대표 연봉보다도 몇 배나 높은 걸 인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앞서 김씨가 서면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고 구두계약만으로 출연료를 받아온 사실도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실이 낸 보도자료를 통해 알려졌다. 이에 대해 TBS 측은 출연료 구두계약이 “방송업계의 오랜 관행”이라는 입장이다.

박대출 의원은 “종합해보면 최소한 사장 연봉의 너댓배 수준은 된다는 얘기 아니냐”며 “그러면서 계약서도 안 썼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정식 계약서를 쓰고 정당하게 출연료를 받아야 최소한 국민 세금으로 ‘세금 루팡(하는 일 없이 월급을 축낸다는 의미의 신조어 '월급 루팡'에 빗댄 표현)’한다는 소리를 안 들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도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서울시가 TBS 전체 예산의 73%를 지급하고, 나머지 상당부분도 정부 광고에 충당된다”며 “그런데 TBS와 김씨는 '뉴스공장'이 많은 수익을 내 서울시민 세금과 별 상관없단 취지로 반박하는데, 그럼 서울시는 이제 TBS에 대한 혈세 지원을 멈춰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지원 기자 sung.jiw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