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리뷰]백신 꼬여 멀어진 집단면역…참패에도 與는 ‘다시 친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4월 셋째 주 내내 배드뉴스가 이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확진자는 매일 700명 안팎이었고, 아스트라제네카(AZ)와 얀센의 희귀 혈전증 부작용부터 모더나 백신 수급문제까지 악재가 겹치면서 11월 집단면역 달성에 비상이 걸렸다.

하지만 영국은 시민들이‘노마스크’로 일상을 즐겼고, 이스라엘은 5월 23일부터 외국인 관광객 입국을 허용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는 13일 후쿠시마(福島) 제1 원전사고 이후 발생한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공식 결정했다.

미 국가정보국장실은 13일(현지시간) ‘2021 연례 위협평가 보고서’를 통해 “북한은 가까운 미래에 대량살상무기(WMD) 위협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 하원의 초당적 기구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의 15일 청문회에서 미 의원들은 한국의 대북전단금지법(개정 남북관계발전법) 등에 우려를 표하며 향후 한국의 인권 상황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4ㆍ7재보선에 참패한 더불어민주당의 선택은 다시 친문(親文ㆍ친문재인)이었다. 16일 새 원내대표에 ‘친문 핵심’ 윤호중 의원이 선출됐다.
새 총리엔 김부겸 전 행전안전부 장관이 지명됐다.

류현진(34ㆍ토론토 블루제이스)은 개인 통산 60번째 승리를 따냈고, 영화 ‘미나리’ 윤여정의 영국 아카데미상(BAFTA) 여우조연상 수상 소감 ‘콧대 높은(snobbish)’ 은 유쾌한 반응을 끌어냈다.

이번 주 키워드는 #백신 #오염수 #개각 #북한 #김어준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조국 사과 #정인이 #가계부채 등이다.

조문규 기자

2021.04.12

#'콧대높은'
영국인, 윤여정의 ‘들었다 놨다’ 돌직구에 웃었다

“모든 상이 의미있지만 이번엔 특별히 고상한 체하는 영국인들에게 인정받았다(Specially recognized by british people known as very snobbish people).”

영화 ‘미나리’의 배우 윤여정이 11일(현지시간) 영국 아카데미상(BAFTA) 여우조연상을 탄 데 이어 유쾌‧솔직한 수상 소감으로 세계인을 사로잡았다. “올 수상소감 중에 최고”(미 매체 벌처)라는 평까지 등장했다.

영국영화TV예술아카데미(BAFTA) 페이스북 캡처=뉴스1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2

#LGㆍSK 배터리
2조 합의…바이든 “美 노동자ㆍ자동차산업 승리”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를 놓고 분쟁을 벌인지 713일만에 합의했다. SK가 LG에 2조원(현금 1조원+로열티 1조원)의 합의금을 지급하고, 국내외 모든 소송 취하와 10년간 쟁송을 하지 않는 조건이다.

Joongangilbo timeline image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3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정부는 그동안 뭘 했나

일본이 후쿠시마(福島) 원전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공식 확정함에 따라 최인접국인 우리 국민의 건강과 환경 불안감이 극도로 높아지고 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3

#오세훈
“간이키트 도입, 공시가 개선”…토론장 된 국무회의

“아프리카보다 백신접종 속도 느리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후 문재인 대통령과 첫 대면한 13일 국무회의에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희생에 기반한 지금의 방역체계는 유지할 수 없다”며 각을 세웠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3

#민주당
"초선들, 靑·조국탓…배은망덕"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5명이 4·7 서울·부산 재보궐선거 참패 뒤 '조국 사과문'을 발표한 뒤 후폭풍이 거세다. 13일 민주당 홈페이지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초선의원 5명을 비판하는 '권리당원 성명서'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성명은 초선의원 5명이 발표한 사과문을 "초선 의원의 난(亂)"이라고 규정하며 "패배 이유를 청와대와 조국 전 장관 탓으로 돌리는 왜곡과 오류로 점철된 쓰레기 성명서를 내며 배은망덕한 행태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4

#가계빚
한국, 증가 속도 OECD 1위…기업ㆍ가계부채 4000조 돌파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가계빚이 가장 빨리 늘어나고 있는 나라로 꼽혔다. 경제 규모에 견줘서다. 가계부채에 기업부채까지 더한 민간부채 규모는 지난해 처음 4000조원을 넘어섰다.

Joongangilbo timeline image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4

#"산재사망 감소"
정부 대대적 홍보…그 1년 뒤 역주행 통계

지난해 1월 정부는 "산업현장에서 사고로 숨진 근로자가 크게 줄었다"며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발로 뛰는 현장 행정의 결과"라며 자화자찬했다. 2019년 산재 사고 사망자 통계를 발표하면서다.
그 후 1년.
일하다 사고로 숨진 근로자가 882명으로 불어났다. 전년(2019년)보다 3.2%(27명) 증가했다. 딱 1년 만에 역주행한 꼴이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4

#정인이
"안처먹네" "굶겨"…법정서 드러난 정인이 양부모 대화

14일 검찰은 16개월 된 입양아를 학대해 사망케 한 혐의를 받는 정인이 양어머니 장모씨에 대한 결심공판에서 법정 최고형인 사형을 구형했다.
검찰이 이날 공개한 이들의 휴대폰 문자메시지 중 하나.

장씨:‘지금도 안 처먹네’
안씨:‘온종일 굶겨보라’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4

#문재인 대통령
조국은 감쌌지만, 靑비서관·마사회장 의혹엔 "즉각 감찰하라"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서울시 재직 당시 자신이 설립한 회사에 51억원 규모의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된 전효관 청와대 문화비서관과 측근 채용을 거부한 직원에게 폭언을 한 김우남 한국마사회장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측근이나 여권 인사 관련 의혹에 즉각적인 감찰 지시를 한 데 대해 정치권에선 "이례적"이란 반응이 나온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4

#코로나19
英 '일상 회복' 첫날 … 한 술집 하루 예약 5000명, 총리도 이발했다

영국은 오는 6월 봉쇄를 전면 해제하고 7월까지 전 국민에게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블룸버그 백신 트래커에 따르면 영국은 최근 하루 평균 40만 회가 넘는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4

#류현진
MLB 통산 60승...이번 주말 김광현과 함께 출격

류현진(34·토론토 블루제이스)이 14일(이하 한국시간) 뉴욕 양키스 타선을 꽁꽁 묶으며 시즌 첫 승과 메이저리그(MLB) 통산 60승을 달성했다. 한국 선수로는 박찬호(48·은퇴)에 이어 두 번째.

한편 류현진과 김광현(33·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은 지난해 9월 25일, 15년 만에 코리안 빅리거 동반 승리를 달성했다. 이번 주말엔 토요일(김광현,18일 오전 5시 5분)과 일요일(류현진, 19일 오전 3시 10분) 차례로 출격해 각각 시즌 두 번째와 첫 번째 승리에 도전한다.

Joongangilbo timeline image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4

#이해충돌방지법
무리한 적용과 빠져나갈 구멍 보완해야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제정안이 14일 여야 합의로 국회 정무위 법안소위를 통과했다. 19대 국회 때인 2013년 ‘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등으로 첫 논의를 시작한 지 8년 만의 결실이다.공직자 청렴을 위한 진일보라고 본다.
다만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투기 사건 때문에 성급하게 처리된다는 일각의 우려 또한 염두에 둬야 할 것이다.(전체 기사는 아래 전체기사보러가기 클릭~)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5

#북한
"ICBM 시험발사 가능" 김일성 생일날, 美상하원 동시경보

미국 의회 청문회에서 북한이 핵 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재개할 수 있다는 경보음이 잇따라 나왔다.
애브릴 헤인스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14일(현지시간) 상원 청문회에 나와 "북한이 자신의 안보 환경을 재구성하기 위해 공격적이면서도 잠재적으로 불안정하게 만드는 조처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핵 실험이나 ICBM 시험발사를 재개할 수 있다고도 했다.

Joongangilbo timeline image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5

#김어준
뉴스공장 논란

TBS 교통방송 라디오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의 편향성과 출연료 논란은 진행형이다. 한편 TBS(교통방송)가 방송인 김어준·주진우씨를 포함해 총 10명의 외부 진행자에게 서면계약서 작성없이 구두계약만으로 출연료를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Joongangilbo timeline image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5

#혈전 논란
바이러스 벡터 백신 퇴출 조짐…전세계 공급난 가속, 3분기 3500만 접종 어떻게

아스트라제네카(AZ)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이어 얀센 백신발 혈전 논란에 전 세계가 술렁이고 있다. 연이은 돌발 악재에 AZ와 얀센 등 바이러스 벡터(전달체) 방식의 백신이 퇴출 위기에 몰렸다. 반면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담보된 화이자·모더나로의 수요가 쏠리면서 백신 공급난이 가속화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한국은 코너에 몰렸다. 2분기야 그럭저럭 예정된 백신으로 접종을 이어간다 해도 일반 성인 등 3325만명의 접종이 본격 시작되는 3분기 쓸 물량이 불안정하다.

Joongangilbo timeline image
2021.04.15

#문재인
반도체 공급망 재편 앞두고 “반도체 공급망, 우리가 계속 주도해야”

국제적인 반도체 공급망 재편 움직임이 가시화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반도체 강국 도약을 강력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 경제장관회의에서 “반도체 산업은 우리 경제의 현재와 미래가 걸린 핵심 국가 전략산업”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5

#이재용
“폐 끼치고 싶지 않다” ...구치소 복귀

급성 충수염으로 수술을 받고 삼성서울병원에 입원했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5일 오후 서울구치소로 복귀했다. 지난달 19일 응급 수술을 한 지 27일 만이다. 병원 측에서는 입원 치료가 더 필요한 것으로 봤지만, 이 부회장이 “더는 폐를 끼치고 싶지 않다”며 퇴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5

#독자방역
오세훈 이어 이재명·박형준도...전문가 “진작 화이자 백신 구했으면 지자체 독자노선 없었을 것”

하루 신규 확진자가 700명 안팎에 달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유행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지자체들이 앞다퉈 ‘지역형 독자 방역’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도 차원의 백신 확보를, 박형준 부산시장은 점심시간 5인 이상 모임 허용 카드를 꺼내들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8일 취임 직후부터 ‘신속진단키트 도입’을 내세우며 큰 주목을 받자 다른 지자체도 자체적인 방역대책에 나서는 모양새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6

#대북전단법
"文 정부" 콕 짚어 거명, 인권으로 때린 美 의회...바이든 회담 앞두고 인권 숙제

미 하원의 초당적 기구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가 15일(현지시간) 개최한 청문회에서 미 의원들은 한국의 대북전단금지법(개정 남북관계발전법) 등에 우려를 표하며 향후 한국의 인권 상황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6

#한미 정상회담
靑 "평화정착 모멘텀"…북핵·백신 등 논의할듯

청와대가 5월 말 개최하기로 합의한 한ㆍ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진전의 모멘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6일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는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결과가 발표되는 시점을 즈음해 이뤄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합뉴스
전체 기사 보러가기

2021.04.16

#개각
새 총리에 김부겸…변창흠 109일만에 교체, 후임 노형욱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후임 국무총리에 김부겸 전 행전안전부 장관을 지명하는 등 개각을 단행했다. 앞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사의를 표명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도 이날 교체됐다

Joongangilbo timeline image
전체 기사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