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한명기의 한중일 삼국지

“청에 끌려간 백성 잊었나, 고관들 사치 가당찮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4면

병자호란 직후의 의인 허박

조선의 신궁(神弓)을 내세워 병자호란 때 청나라로 끌려간 사람들의 애환을 다룬 영화 ‘최종병기 활’. 포로로 잡힌 피로인(被擄人) 가운데 여성들이 겪은 고통이 더욱 극심했다.

조선의 신궁(神弓)을 내세워 병자호란 때 청나라로 끌려간 사람들의 애환을 다룬 영화 ‘최종병기 활’. 포로로 잡힌 피로인(被擄人) 가운데 여성들이 겪은 고통이 더욱 극심했다.

음력 1637년 1월 30일, 남한산성에서 내려온 인조는 송파의 삼전도(三田渡)에서 청나라 황제 홍타이지에게 무릎을 꿇는다. 홍타이지는 항복을 받은 뒤 전승 축하 잔치를 열었다. 청 왕자와 장수들은 활쏘기 시합을 벌이고 술잔을 돌리며 떠들썩하게 놀았다. 그들이 잔치를 벌이는 동안 인조는 근처의 밭 가운데 앉아 홍타이지의 지시를 기다렸다. 해 질 무렵이 돼서야 궁궐로 돌아가도 좋다는 허락이 떨어졌다.

피폐해진 민생에 눈감은 지도층 #이산가족들 고혈 빨아 사익 챙겨 #“백성이 최우선” 자리 던진 허박 #양심적 공무원이 그리운 까닭은…

인조가 송파나루를 건너 잠실 방향으로 향할 때 청군 장졸들이 행차를 호위했다. 그런데 인조가 지나는 길옆에는 청군에게 사로잡힌 수많은 피로인(被擄人)들이 수용돼 있었다. 피로인들은 인조의 행렬을 보고 울부짖으며 소리쳤다. “우리 임금이시여! 우리 임금이시여! 우리를 버리고 가십니까?”

조만간 청군에 의해 중국 심양(瀋陽)으로 끌려갈 자신들을 구해달라는 처절한 외침이었다. 하지만 이미 항복하여 자신의 생사여탈권마저 홍타이지에게 맡겼던 인조가 피로인들에게 해 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인조실록』의 사관(史官)은 인조에게 애원했던 사람들이 만여 명이라고 적었다. 서글픈 장면이었다.

청나라 ‘포로 사냥’에 수만 명 희생

병자호란의 아픔이 남아 있는 남한산성.

병자호란의 아픔이 남아 있는 남한산성.

병자호란의 패전과 항복이 남긴 상처 가운데 가장 처참했던 것이 바로 피로인 문제였다. 일찍부터 여진족은 조선의 서북 변방을 침략할 때마다 물자를 약탈하는 것은 물론 민간인을 붙잡아가곤 했다. 인구가 적은 그들에게 피로인들은 농경에 투입하거나 노비로 부려먹을 수 있는 노동력이었기 때문이다.

여진족 수장들은 피로인 중에서도 철장(鐵匠)·야장(冶匠) 등 전문적인 기술을 지닌 사람들을 특히 애지중지했다. 자신들의 경제·군사적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존재였기 때문이다. 홍타이지는 “금과 은, 비단의 용도는 유한하지만 뛰어난 사람을 얻으면 나라에 크게 보탬이 되어 이익이 무궁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청은 이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전쟁에 나갈 때마다 피로인들을 획득하기 위해 골몰했다.

병자호란 당시 청군은 서울과 경기도는 물론 충청도 일부 지역까지 출몰했다. 인조와 조정이 남한산성에서 농성하는 사이 정부와 군의 보호를 받지 못했던 수많은 백성이 청군의 ‘인간 사냥’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됐다. 수만 명 이상의 민간인이 희생될 수밖에 없었다.

청 황제가 머물렀던 심양 고궁. [중앙포토]

청 황제가 머물렀던 심양 고궁. [중앙포토]

홍타이지는 인조에게 항복을 받을 무렵 피로인 문제와 관련하여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데려가는 피로인 가운데 압록강을 건너기 전에 탈출하는 자는 불문에 부친다. 하지만 강을 건너 청나라 땅을 밟은 뒤에 도망쳐 오는 자는 조선이 도로 붙잡아 보내야 한다.” 사실상 모든 피로인들을 빠짐없이 연행하겠다는 선언이었다.

청군이 철수 길에 오르면서 피로인들의 고통이 시작됐다. 엄중한 감시 속에 수백 명씩 열을 지어 심양을 향해 걷고 또 걸어야 했다. 두 달 정도가 걸리는 이동 과정에서 배고픔과 추위는 일상이었다. 들판 등지에서 잠을 자야 했던 상황에서 피로인들은 추위 때문에 옷을 벗을 수 없었다. 청에서 처형당한 ‘삼학사’ 중 한 명인 오달제(吳達濟)는 심양까지 이동하는 60여 일 동안 옷을 벗지 못해 온몸에 이가 들끓었다고 호소한 바 있다. 피로인들은 이동할 때 주변 마을의 조선 사람들과 접촉하는 것이 엄격히 금지됐다. 도망치려고 시도할 경우 청군은 당사자는 물론 다른 피로인들까지 살해하여 보복했다.

여성 피로인들의 고통이 더 극심해

서울 송파구 석촌호숫가에 있는 삼전도비. 청나라에 무릎을 꿇은 굴욕의 기록이다. [중앙포토]

서울 송파구 석촌호숫가에 있는 삼전도비. 청나라에 무릎을 꿇은 굴욕의 기록이다. [중앙포토]

여성 피로인들의 고통은 더 참혹했다. 영화 ‘최종병기 활’(2011)에서 잘 묘사된 바 있지만 여성들은 붙잡히는 순간부터 능욕을 당할 위험성에 노출됐다. 만주족 장수들은 철수하는 도중 자신보다 계급이 낮은 자나 한족(漢族) 장수가 거느린 여성 피로인을 강제로 빼앗기도 했다. 이렇게 ‘소유권’이 바뀌는 과정에서 여성 피로인들이 어떤 수난을 겪었을지는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여성 피로인들의 비극은 이어졌다. 유부남인 청군 장졸들에게 이끌려 심양에 도착한 여성들은 청군 본처들의 보복과 마주해야 했다. 질투심에 눈이 먼 본처들 중에는 조선 여성에게 끓는 물을 끼얹는 등 고문을 가하자는 자도 있었다. 홍타이지조차 격분하여 “투기를 일삼는 본처들은 남편이 죽으면 순사(殉死)시키겠다”고 경고할 정도였다.

1637년 여름 무렵부터 심양에서 도망쳐 오는 사람들이 속출했다. 이들을 주회인(走回人)이라고 부른다. 주회인들의 수가 늘어나자 홍타이지는 격앙된 반응을 보인다. “피로인들은 청군이 피땀 흘려 얻은 성과이므로 절대로 그냥 돌려줄 수 없다”며 조선이 도로 붙잡아 보내라고 요구했다.

조선의 생각은 달랐다. 부모 형제와 고국을 잊지 못해 도망쳐 온 이들을 붙잡아 보내는 것은 ‘차마 할 수 없는 일(不忍之事)’이라고 항변했다. 또 임진왜란 이후 일본이 조선 피로인들을 송환했던 전례를 들어 청의 인정에 호소하려 했다. 하지만 통하지 않았다. 청에서는 주회인을 쇄환(刷還·붙잡아 돌려보냄)하지 않으면 인조를 입조(入朝)시키거나 국왕 자리에서 쫓아낼 수도 있다는 협박이 흘러나왔다.

조선 조정은 바짝 긴장했다. 곳곳에서 주회인 색출 작업을 벌였다. 그 과정에서 부작용이 속출했다. 종적을 감춘 주회인 대신 가족을 보내거나 청군에게 붙잡힌 적이 없던 걸인을 주회인으로 둔갑시켜 쇄환하기도 했다. 주회인 가운데는 쇄환을 피하기 위해 스스로 손이나 발을 절단하거나 자살하는 사람도 나타났다. 민심이 흉흉해질 수밖에 없었다.

청이 이렇게 피로인에 집착하는 상황에서 끌려간 사람들을 합법적으로 데려올 방도는 속환(贖還·몸값을 치르고 사 오는 것)밖에는 없었다. 애초 조선 조정이 청 측과 합의한 몸값은 남자는 은 5냥, 여자는 3냥 정도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몸값은 폭등했다. 인신매매로 한밑천 잡으려는 청 측 소유주들의 탐욕과 자기 피붙이부터 빨리 데려오려는 조선 측 고관이나 부유층들의 조바심과 이기심이 맞물린 결과였다. 조선 고관 중에는 속환가(贖還價)로 수천 냥을 건넨 경우도 있었다. 자연히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가난한 백성들은 속환을 엄두조차 낼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됐다.

비극에 신음하는 백성들을 등쳐먹는 관리들도 있었다. 호란 이후 조정은 심양에 억류된 피로인들의 명단을 청으로부터 넘겨받아 『피로인성책(被擄人成冊)』을 만들었다. 전쟁 중에 사라진 혈육의 생사를 몰라 애태우는 사람들에게 ‘성책’은 실낱같은 희망의 근거였다. 그런데 ‘성책’을 보관하고 있던 비변사의 관리나 아전 가운데는 열람을 신청했던 백성들에게 뇌물을 요구하는 파렴치한 자들도 있었다.

병자호란 이후 피로인 문제로 민심이 흉흉한 상황에서 주목되는 인물이 예조좌랑 허박(許博·1595~1638)이다. 그는 1637년 9월의 상소에서 “청군에게 죽임을 당한 슬픔은 시간이 흐르면 잊힐 수 있지만 붙잡혀 끌려간 피로인들이 원한과 고통은 나라의 화기(和氣)를 더 심각하게 손상시킨다”며 속환에 최선을 다하라고 강조했다. 속환 문제를 전담할 속환도감(贖還都監)과 속환사(贖還使)를 설치하고 나라 안팎의 가용 재원을 모두 동원하라고 촉구했다.

“백성 무덤 파헤쳐 도자기 만들라니 …”

허박은 속환에 소요되는 은 한 푼이 아쉬운 상황에서 인조가 소주를 담기 위해 은기(銀器)를 새로 만들고, 전쟁이 끝난 뒤 고위 관료들이 다시 사치에 빠져들고 있던 행태를 매섭게 질타했다. 나아가 시급하지 않은 관청과 관원을 줄이고, 궁가(宮家)와 고관들이 가진 은을 모두 거둬들이고, 은광 개발에 진력하여 속환에 총력을 기울여야만 백성들의 마음을 위로할 수 있다고 절규했다.

허박은 1632년 사옹원(司饔院) 참봉(參奉)으로 충청도에서 도자기를 조달하는 임무를 맡았다. 그런데 도자기 제조에 필요한 흙이 나오는 땅은 백성들의 무덤이 즐비한 지역이었다. 허박은 “남의 무덤을 파헤치지 않으면 흙을 구할 수 없으니 차라리 직무를 수행하지 않는 죄를 짓는 것을 택하겠다”며 사표를 던진다. 그가 물러나면서 무덤을 파헤치려던 계획은 중단됐다. 백성들은 환호했다. 일찍부터 이렇게 백성들을 보듬으려 했던 인애(仁愛) 정신에 투철했던 허박의 진면목이 1637년의 상소에서도 드러난 것이다. 하지만 속환에 대한 허박의 절절한 간구는 끝내 실현되지 못했다. 그리고 허박은 이듬해 마흔넷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다.

“탐욕스럽고 우둔한 자는 복을 받는데(頑鈍者受福)/선량한 자는 녹이 없구나(良善者無祿)/천도가 어긋나서(天道泬洄)/화복의 보답이 무너졌구나(禍福之報其壞).”

조선 후기 중신(重臣)인 허목(許穆·1595~1682)이 쓴 허박의 묘지명(墓誌銘)이다. 이산된 혈육의 생사를 몰라 애태우는 백성의 절박함을 악용하여 자신의 사복을 채웠던 파렴치한 공직자 때문에 민심이 흉흉했던 시대, 한 사람의 피로인이라도 더 데려오려고 노심초사했던 허박 같은 양심적인 공직자의 운명은 기구했다. 예나 지금이나 별로 다른 것 같지 않다.

한명기 명지대 사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