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MA "AZ백신, 혈전 관련성" 결론…韓 접종계획 다 꼬였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1면

2일 오전 서울 마포구 보건소에서 한 의료진이 보건의료단체장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백신을 주사기에 담고 있다. 연합뉴스

2일 오전 서울 마포구 보건소에서 한 의료진이 보건의료단체장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백신을 주사기에 담고 있다. 연합뉴스

질병관리청이 8일부터 접종을 시작하기로 한 특수교육ㆍ보육교사, 보건교사와 어린이집 간호인력에 대해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잠정 연기한다고 7일 밝혔다. 현재 진행 중인 60세 미만 대상자에 대한 AZ 백신 접종도 일단 보류하겠다고 덧붙였다. 질병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이날 백신 분야 전문가 자문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당국은 이날 AZ 백신과 혈전 발생의 상관관계에 대한 유럽의약품청(EMA)의 판단을 지켜본 뒤 접종 지속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는데 EMA는 “AZ 백신과 혈전 질환의 연관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국내에서도 AZ 백신 접종 뒤 혈전증 진단받은 사례가 이날 1건 추가로 확인돼 총 3건이 됐다. 여기에 EMA 발표가 나오면서 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게 됐다. EMA 의약품위험성평가위원회(PRAC)는 지난 6일부터 영국과 유럽연합(EU) 국가 2500만 명 접종 결과 지난달 22일까지 보고된 뇌정맥동혈전증(CVST) 62건과 심부정맥혈전증 24건을 심층 조사했다. EMA는 그 결과 “혈소판 감소를 동반하는 특이 혈전을 AZ 코로나19 백신의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 사례로 등재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EMA에 따르면 지금까지 보고된 접종 뒤 혈전증 사례 대부분은 AZ 접종 2주 이내에 60세 미만의 여성에서 발생했다. 백신 접종자에게서 혈소판 감소증을 동반한 혈전증이 발견되는 경우 바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한다. 혈전증을 의심해 봐야 하는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가슴 통증 ▶다리 부종 ▶지속적인 복부 통증 ▶지속적이고 심한 두통, 시력 저하 등 신경학적 증상 ▶주사 부위 외 피부 발진 등을 언급했다.

 그러나 EMA는 “AZ 백신은 코로나19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개발된 EU에서 승인된 4개의 백신 중 하나”라며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고, 코로나19로 인한 입원과 사망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강조했다.

 EMA는 앞서 지난달 AZ 백신이 혈전 증가와 관련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파종성혈관내응고장애(DIC)와 CVST 등과 관련해서는 인과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주의 사례’로 발표했다. DIC·CVST는 혈전 생성과 혈소판 감소가 동반되는 질환으로, 접종 뒤 2주 이내 55세 미만의 여성에서 주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1일 오전 충북 청주시 흥덕보건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뉴스1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1일 오전 충북 청주시 흥덕보건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뉴스1

 EMA 발표에 따라 국내 백신 접종 일정도 꼬이게 됐다. 2분기에 국내 도입 확정된 백신은 AZ와 화이자 뿐인데 이 중 화이자는 만 75세 이상 노인과 노인시설 입소자 몫이다. 당장 접종을 보류한 인원의 접종이 기약 없어졌다. 8일부터 AZ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특수교육 종사자 및 유ㆍ초중등 보건교사 등 19만2000여 명에 이른다. 이 중 백신 접종에 동의한 14만2000여 명에 대한 접종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전면 연기됐다. 또 예방접종이 진행되고 있는 대상의 경우 60세 미만 접종자에 대해 한시적으로 접종 보류됐다. 현재 AZ 백신을 맞고 있는 대상은 요양병원ㆍ시설 종사자와 입소자,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 역학조사ㆍ검역 요원ㆍ119 구급대 등 코로나19 1차 대응 요원들이다. 접종이 중단되는 인원은 3만8000여 명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번 조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자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선제적으로 실시한 조치로 EMA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전문가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당국이 EMA 발표에 앞서 AZ 접종을 잠정 보류한 건 이날 국내에서 세 번째 혈전증 사례가 보고된 영향이 크다. 이날 질병청은 AZ 백신 접종을 한 국내 20대 여성 환자의 다리와 폐에서 혈전이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박영준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예의 주시하는 뇌 부분에선 혈전증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여성은 지난달 17일 AZ 백신을 맞았으며 12일 뒤엔 같은 달 29일 증상이 발생했다. 추진단은 기저질환을 앓고 있었는지에 대해선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AZ 백신 접종 뒤 혈전증이 확인된 첫 사례는 요양병원에 입원 중이던 60대 여성으로 지난 2월 접종 8일 만에 사망해 부검 과정에서 혈전이 발견됐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은 이 여성의 사인이 백신이 아닌 흡인성 폐렴과 급성 심근경색일 가능성이 크다며 백신과는 무관하다고 결론 내렸다. 그 뒤 지난달 코로나19 1차 대응 요원 신분으로 AZ 백신을 접종한 20대 119 요원이 심한 두통으로 입원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CVST 진단을 받고 치료 뒤 퇴원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6일(현지시간) 잉글랜드 매클스필드의 아스트라제네카를 찾았다. AP=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6일(현지시간) 잉글랜드 매클스필드의 아스트라제네카를 찾았다. AP=연합뉴스

 접종이 계속 이어지는 60세 이상 접종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접종 대상자들의 불안감을 잠재우지 못할 경우 접종 거부로 이어질 수 있다.
마상혁 한국백신학회 부회장은 “불안감이 큰 만큼 잠시 접종을 중단하고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며 “정부가 백신 안전성을 확인하고 접종을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방역 당국도 AZ 백신 접종을 완전히 중단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AZ 백신이 문제가 있어 접종을 완전히 중단한다는 것은 아니다. 국내외에서 젊은 층에 혈전증을 유발한다는 논란이 이어지니까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잠정 중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방역 당국이 발표한 계획에 따르면 올 2분기에 백신을 접종받을 인원은 1150만3400명으로 이 중 770만5400명이 AZ 백신을 맞을 예정이었다.

한편 AZ 백신 종주국인 영국은 30세 미만에는 AZ 백신이 아닌 다른 백신을 접종하기로 했다. 영국 백신 접종 및 면역 공동위원회(JCVI)는 이날 혈전 발생 우려를 이유로 18∼29세는 가능하다면 다른 백신을 접종하라는 권고를 내놨다고 BBC 등이 보도했다.
이우림ㆍ황수연 기자 yi.wooli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