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영환 "민주화유공자 반납…동지들 위선에 분노 느낀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김영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사진 김영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김영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광주민주화운동증서와 명패를 반납한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약속대로 광주민주화운동증서와 명패를 반납하러 삼청동에 있는 감사원우체국으로 간다"며 "이러한 일을 하게 된 이유와 경위를 적은 편지도 동봉한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저와 제 아내는 오늘부로 광주민주화운동 유공자증을 반납한다"며 "운동권 출신 정치인들의 행태에 대해 국민들께 송구하고 한없이 부끄럽게 생각한다. 죄송하다"고 했다.

김 전 의원은 "민주화운동 과정에는 수많은 국민들의 피와 눈물이 있다. 저와 제 아내는 살아있는 것이 부끄러운 사람으로 유공자로 우대받을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화운동에 대한 예우나 지원이 국민의 짐이 되고 있다. 저희가 민주화운동에 참여할 때는 결코 이런 보상을 받으려고 한 일이 아니었다"며 "작금의 민주화 퇴행, 부패의 만연, 특권과 반칙의 부활을 지켜보면서 과거의 민주화운동 동지들의 위선과 변신에 대해 깊은 분노와 연민의 마음도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민주화유공자로 어떤 혜택이나 지원도 사양하고 평범한 시민으로 나라와 국민을 생각하며 살겠다"고 덧붙였다.

김 전 의원은 지난달 설훈 민주당 의원 등 범여권 의원 73명이 민주화 유공자 가족 등에게 교육·취업·의료·주택 지원을 하는 내용의 '민주유공자예우법'을 발의한 것을 비판했다. 그는 "이러려고 민주화 운동을 했느냐"며 "민주화운동 유공자 지위를 반납하겠다"고 했다. 설 의원은 '민주유공자예우법' 발의 닷새만인 지난달 30일 해당 법안에 대한 논란 등을 감안해 법률안을 철회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